목차
I. 서론
II. 본론
1.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4.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1) 기존의 권위에 대한 비판
(2) 전문성의 거부
5.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특징
6.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7.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III. 결론
<참고 문헌>
II. 본론
1.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4.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1) 기존의 권위에 대한 비판
(2) 전문성의 거부
5.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특징
6.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7.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체라고 할 수 있는 감성을 통해 표현된다는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퇴폐주의와 일치한다는 주장도 있다. 포스트모더니즘문화의 특징인 인간의 비합리성과 감각주의는 변화하기 시작하여 인간 이성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차이를 무시한 대중화는 개별화와 개성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포스트모더니즘 문화는 자기모순과 한계를 보이고 있어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는 없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화가 대중소비와 대중적 문화와 연결된 것으로 보면 소위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이 대중에 의한 자발적인 문화가 아니라, 어떤 소비 메카니즘에 의해서 공급된 문화로 볼 수 있다. 공급자는 바로 문화산업 자본가이며, 이 문화산업은 바로 독점자본이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확산이 독점자본주의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현실적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1) 주체의 파편으로 탈중심화, 2) 문화대중주의를 지향하고 있으며, 3) 전통적인 위계질서로서의 장르가 해체되고, 4) 의미의 다양화, 5) 반해석적, 반심층적이고 감각적이며 표피성을 강조하고 반역사성도 있으며, 6) 예술작품에 있어서 작가와 작품과의 관계보다, 작품과 독자관계를 중시하며 독자가 능동적으로 해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혼성 모방으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 문헌>
윤성우 (2009). 『서양철학이야기』. 책세상.
권택영 (2009).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이정호 (2005). 『포스트모던 문화읽기』. 서울대출판부.
황태연엄명숙 (2002). 『포스트사회론과 비판이론』. 푸른산.
<참고 문헌>
윤성우 (2009). 『서양철학이야기』. 책세상.
권택영 (2009).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이정호 (2005). 『포스트모던 문화읽기』. 서울대출판부.
황태연엄명숙 (2002). 『포스트사회론과 비판이론』. 푸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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