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스파르타 교육
2. 아테네 교육
3. 소피스트
4.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5.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가들
6. 중세시대 교육
7. 인문주의 교육
8. 실학주의 교육
9. 로크의 교육사상
1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11. 바제도우의 범애주의
12. 신인문주의 교육
1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4.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15. 프뢰벨의 교육원리
2. 아테네 교육
3. 소피스트
4.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5.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가들
6. 중세시대 교육
7. 인문주의 교육
8. 실학주의 교육
9. 로크의 교육사상
1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11. 바제도우의 범애주의
12. 신인문주의 교육
1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4.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15. 프뢰벨의 교육원리
본문내용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교육은 믿음, 사랑, 도덕 교육을 핵심으로 해야 하며 종교교육은 도덕교육으로써 가치가 있기 때문에 종교교육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2) 페스탈로치의 교육
① 전인적 인간을 육성
② 합자연의 원리 - 자연에 따르는 교육
③ 노작교육의 원리 -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을 중시
④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⑤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내면적인 학습욕구로부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⑥ 도덕성 함양을 위한 교육 중시
3)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원리
① 사물의 본질과 세상의 도덕적 질서를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예감하는 것
② 직관으로부터 명료한 개념의 인식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14.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1)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① 교육을 독립적 학문의 성격으로 연구하려고 함
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바제도우의 범애주의의 영향을 받음. 그러나 교육
의 과학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의 독자적 체계 구축(교육학의 아버지)
③ 교육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2) 헤르바르트의 도덕적 품성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타율적인 것은 도덕적 의지를 상실 → 자발적인 내면적
의지에 의해서 도덕성을 실천해야 진정한 도덕적 품성을 가질 수 있음
② 완전성의 이념 :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가 나약한 의지보다 더욱
완전한 것 → 완전성의 이념을 통해 문화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③ 호의(好意)의 이념 : 자신의 의지에 의해 타인의 의지를 돕는 것을 의미
→ 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의지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진정한 도덕적 품성을 갖는 것이다.
④ 정의의 이념 : 서로 양보하고 상호 의견을 존중함으로써 충돌을 피하고자 하는 것
⑤ 공정의 이념 : 일정한 행동에 대해 언제나 정당한 대가를 치루는 것
3) 헤르바르트의 교육방법
① 인간의 마음을 표상(관념)의 결합체로 봄
② 새로운 표상(관념)이 학습의 대상으로 제시되면 → 이미 가지고 있던 표상(관
념)의 덩어리와의 관계에서 파악
③ 이미 가지고 있던 표상(관념)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으로 봐도 무방
④ 기존의 표상(관념)과 새로운 표상(관념)이 조화를 이루면, 학습에 흥미를 느낌
⑤ 기존의 표상(관념)과 새로운 표상(관념)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학습흥미 저조
4) 다방면의 흥미
① 흥미 → 신관념과 구관념의 결합을 쉽게 하도록 하는 것
② 다방면의 흥미는 교육에 있어서 유용
③ 경험적 흥미 : 자연환경을 중심으로 한 제반사실에 관한 흥미. 이것을 통해 인
간의 인식은 현실적인 대상으로 이끌림
④ 사변적 흥미 : 경험적 흥미에 의해 얻어진 여러 가지 경험적 사실들의 근거와
법칙을 탐구하는 흥미
⑤ 심미적 흥미 : 사물의 심미적 관계를 파악하는 흥미. 사물의 아름다움을 판단하고 평가하려는 흥미로 자신의 개인적 기호에 의해 결정됨
⑥ 동정적 흥미 : 타인의 즐거움이나 슬픔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나타나는 흥미
→ 도덕성의 기초가 됨
⑦ 사회적 흥미 :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기는 흥미
⑧ 종교적 흥미 : 현실세계에서의 행복에 만족하지 않고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절대자로서 신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는 것
5) 관리ㆍ교수ㆍ훈련
① 관리
- 교수의 예비적 단계
- 아동의 행동을 통제
- 외부적 질서를 보존하고 교수와 훈련의 효율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
- 모든 관리의 첫 번째 조치는 위협이다. 위협은 아동에게 두려움을 줌으로써 흥
미를 떨어뜨릴 수도 있지만,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조치가 너무 늦기 전에
꾸중을 함으로써 본래의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한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② 교수
- 단순한 지식, 기능만을 전달하는 것은 비교육적 교수
- 진정한 교육적 교수는 단순한 지식과 기능뿐만 아니라 아동이 도덕적 품성 또한
갖추도록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 진정한 교육적 교수는 지식이 감정과 결합하여 흥미를 일으키도록 해야 함. 모든 수업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
③ 훈련
- 관리는 교육받을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주는 단계
- 명령, 상벌, 교훈, 모범 등을 통해서 아동의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하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도록 하는 것
- 훈련은 일시적인 교정에 의해 단편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닌 연속적인 도야를 목적으로 함
15. 프뢰벨의 교육원리
1) 프뢰벨
① 유치원의 창시자
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음
③ 1839년에‘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열고 아동을 가르침
2) 프뢰벨이 추구한 교육
① 은물(恩物) : 은물이란 아동이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는 뜻으로 이 은물을
통해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달으며, 신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
한 것(구(球)는 신이 만든 가장 단순하면서도 완벽한 모양이다. 고로 은물은 신성이 가장 충만한 구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보았으며, 아동은 은물을 가지고 놀면서 신성을 받고 은총을 받을 수 있다고 봄)
②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계발시켜 주는 것 → 교육
③ 통일의 원리 : 자연과 정신은 분리되거나 대립되는 것이 아님 → 근원에 있어서
하나로 합일됨(세계는 하나의 조화되고 통일된 전체이며 그 중심에 신이 있음)
④ 신성의 계발은 자발적인 연속의 활동이어야 하며 유희적 노작에 의해 실현됨
⑤ 자기활동의 원리 : 자신의 흥미와 동기로부터 이루어지는 교육이어야 함 → 교
육적 활동은 아동이 그것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고 교육받을 필요를 느낄 때 행
하는 것
⑥ 놀이 및 작업의 원리 : 은물을 통해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달으며 신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
⑦ 연속적 발달의 원리 : 발달의 과정이 연속적임을 의미 → 인간의 생활이나 성장
에는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는 것을 의미
⑧ 프뢰벨에 의하면 만물은 불완전에서 완전으로 끊임없는 연속적 발달을 하여 스
스로 본질을 실현한다. 따라서 발달의 출발기인 유아기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
며, 아동의 생활이 어른들의 생활이 아닌 아동 그 자체를 둘러싼 생활이므로 미
래를 위한 교육은 의미가 없다고 봄
2) 페스탈로치의 교육
① 전인적 인간을 육성
② 합자연의 원리 - 자연에 따르는 교육
③ 노작교육의 원리 -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을 중시
④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⑤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내면적인 학습욕구로부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⑥ 도덕성 함양을 위한 교육 중시
3)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원리
① 사물의 본질과 세상의 도덕적 질서를 감각적 경험을 통해 예감하는 것
② 직관으로부터 명료한 개념의 인식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14.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1)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① 교육을 독립적 학문의 성격으로 연구하려고 함
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바제도우의 범애주의의 영향을 받음. 그러나 교육
의 과학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의 독자적 체계 구축(교육학의 아버지)
③ 교육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2) 헤르바르트의 도덕적 품성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타율적인 것은 도덕적 의지를 상실 → 자발적인 내면적
의지에 의해서 도덕성을 실천해야 진정한 도덕적 품성을 가질 수 있음
② 완전성의 이념 :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가 나약한 의지보다 더욱
완전한 것 → 완전성의 이념을 통해 문화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③ 호의(好意)의 이념 : 자신의 의지에 의해 타인의 의지를 돕는 것을 의미
→ 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의지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진정한 도덕적 품성을 갖는 것이다.
④ 정의의 이념 : 서로 양보하고 상호 의견을 존중함으로써 충돌을 피하고자 하는 것
⑤ 공정의 이념 : 일정한 행동에 대해 언제나 정당한 대가를 치루는 것
3) 헤르바르트의 교육방법
① 인간의 마음을 표상(관념)의 결합체로 봄
② 새로운 표상(관념)이 학습의 대상으로 제시되면 → 이미 가지고 있던 표상(관
념)의 덩어리와의 관계에서 파악
③ 이미 가지고 있던 표상(관념)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으로 봐도 무방
④ 기존의 표상(관념)과 새로운 표상(관념)이 조화를 이루면, 학습에 흥미를 느낌
⑤ 기존의 표상(관념)과 새로운 표상(관념)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학습흥미 저조
4) 다방면의 흥미
① 흥미 → 신관념과 구관념의 결합을 쉽게 하도록 하는 것
② 다방면의 흥미는 교육에 있어서 유용
③ 경험적 흥미 : 자연환경을 중심으로 한 제반사실에 관한 흥미. 이것을 통해 인
간의 인식은 현실적인 대상으로 이끌림
④ 사변적 흥미 : 경험적 흥미에 의해 얻어진 여러 가지 경험적 사실들의 근거와
법칙을 탐구하는 흥미
⑤ 심미적 흥미 : 사물의 심미적 관계를 파악하는 흥미. 사물의 아름다움을 판단하고 평가하려는 흥미로 자신의 개인적 기호에 의해 결정됨
⑥ 동정적 흥미 : 타인의 즐거움이나 슬픔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나타나는 흥미
→ 도덕성의 기초가 됨
⑦ 사회적 흥미 :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기는 흥미
⑧ 종교적 흥미 : 현실세계에서의 행복에 만족하지 않고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절대자로서 신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는 것
5) 관리ㆍ교수ㆍ훈련
① 관리
- 교수의 예비적 단계
- 아동의 행동을 통제
- 외부적 질서를 보존하고 교수와 훈련의 효율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
- 모든 관리의 첫 번째 조치는 위협이다. 위협은 아동에게 두려움을 줌으로써 흥
미를 떨어뜨릴 수도 있지만,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조치가 너무 늦기 전에
꾸중을 함으로써 본래의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한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② 교수
- 단순한 지식, 기능만을 전달하는 것은 비교육적 교수
- 진정한 교육적 교수는 단순한 지식과 기능뿐만 아니라 아동이 도덕적 품성 또한
갖추도록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 진정한 교육적 교수는 지식이 감정과 결합하여 흥미를 일으키도록 해야 함. 모든 수업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
③ 훈련
- 관리는 교육받을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주는 단계
- 명령, 상벌, 교훈, 모범 등을 통해서 아동의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하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도록 하는 것
- 훈련은 일시적인 교정에 의해 단편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닌 연속적인 도야를 목적으로 함
15. 프뢰벨의 교육원리
1) 프뢰벨
① 유치원의 창시자
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음
③ 1839년에‘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열고 아동을 가르침
2) 프뢰벨이 추구한 교육
① 은물(恩物) : 은물이란 아동이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는 뜻으로 이 은물을
통해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달으며, 신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
한 것(구(球)는 신이 만든 가장 단순하면서도 완벽한 모양이다. 고로 은물은 신성이 가장 충만한 구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보았으며, 아동은 은물을 가지고 놀면서 신성을 받고 은총을 받을 수 있다고 봄)
②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계발시켜 주는 것 → 교육
③ 통일의 원리 : 자연과 정신은 분리되거나 대립되는 것이 아님 → 근원에 있어서
하나로 합일됨(세계는 하나의 조화되고 통일된 전체이며 그 중심에 신이 있음)
④ 신성의 계발은 자발적인 연속의 활동이어야 하며 유희적 노작에 의해 실현됨
⑤ 자기활동의 원리 : 자신의 흥미와 동기로부터 이루어지는 교육이어야 함 → 교
육적 활동은 아동이 그것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고 교육받을 필요를 느낄 때 행
하는 것
⑥ 놀이 및 작업의 원리 : 은물을 통해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달으며 신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
⑦ 연속적 발달의 원리 : 발달의 과정이 연속적임을 의미 → 인간의 생활이나 성장
에는 단절이나 비약이 없다는 것을 의미
⑧ 프뢰벨에 의하면 만물은 불완전에서 완전으로 끊임없는 연속적 발달을 하여 스
스로 본질을 실현한다. 따라서 발달의 출발기인 유아기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
며, 아동의 생활이 어른들의 생활이 아닌 아동 그 자체를 둘러싼 생활이므로 미
래를 위한 교육은 의미가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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