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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범위한 관심 영역으로 확장된다면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그냥 도덕론이나 정의론의 또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저자는 문제의식에 대한 재인식을 넘어 실천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페미니즘 운동이 앞으로 가부장제 결혼을 비판하는 데에는 시간을 좀 덜 쏟고, 대신 대안을 제시하는 일과 동료애적인 관계의 가치를 보여주는 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을 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바른 이해를 통해 실천으로 나아가야 한다는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한 첫 단계로 ‘행복한 페미니즘’에서는, 우리가 페미니즘을 끊임없이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페미니즘에 대해 선입견을 벗어나 좀 더 긍정적인 시선으로 페미니즘을 보게 되었고, 그것을 사회적 담론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데에 동참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더불어 한 평생을 살아가는 동일한 인류가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되어 다투는 것이 어쩌면 참 부질없는 것이라는 생각도 해 보았다. 결국 페미니즘이라는 것은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아니라 원래 인류의 태생적 평등관계처럼 회복해야 될 가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자는 문제의식에 대한 재인식을 넘어 실천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페미니즘 운동이 앞으로 가부장제 결혼을 비판하는 데에는 시간을 좀 덜 쏟고, 대신 대안을 제시하는 일과 동료애적인 관계의 가치를 보여주는 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을 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바른 이해를 통해 실천으로 나아가야 한다는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한 첫 단계로 ‘행복한 페미니즘’에서는, 우리가 페미니즘을 끊임없이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페미니즘에 대해 선입견을 벗어나 좀 더 긍정적인 시선으로 페미니즘을 보게 되었고, 그것을 사회적 담론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데에 동참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더불어 한 평생을 살아가는 동일한 인류가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되어 다투는 것이 어쩌면 참 부질없는 것이라는 생각도 해 보았다. 결국 페미니즘이라는 것은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아니라 원래 인류의 태생적 평등관계처럼 회복해야 될 가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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