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과 시각예술 (페르디낭 드 소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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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과 시각예술 (페르디낭 드 소쉬르)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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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제을 열거 했으며 이전의 언급에 부가해서 기호학이 역사적 연구를 복잡하게 만드는 세가지 논제-상호 텍스트성, 다의성, 의미의 위치-를, 이 논제들이 가지는 역사연구의 확실성과 타당성에 문제를 개괄적으로 살펴본다.상호텍스트성은 기호들의 이미 만들어진 성질을 지칭하는 것이며, 그 기호들은 작가 또는 이미지 제작자가 문화가 생산한 이전의 택스트들로부터 찾아 내는 것이다. 여기서는 도상해석학과과 상호텍스트성에 대해 구별한다. 다의성에 있어서는 의미에 대한 논쟁들이 일어나는 분야는 권력에 있는 사회적영역이라는 관점에서 알레고리이론을 예로 설명한다.
토의주제
기호학의 전개에 있어 소쉬르, 바르트, 라캉, 데리다의 순으로 전개되는 개념은 무엇인가?
도상학과 기호학의 차이는?
사진의 해석에 있어 기호학적 적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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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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