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사극 - 시대별 & 역사 인물 중심 구분 *
1> About 시대 구분
▪ 기준 정하기
▪ 시대 구분은 무엇을 기준으로 삼는가?
▪ 이점
▪ 한계
▪ 왜 시대를 구분하려고 하는가?
2> About 역사 구분법
▪시대별 ▪지역과 공간
▪사상, 이념 ▪국가별
▪조직체, 제도 ▪이슈, 문제
▪역사상 중요한 인물
3> 고대 & 중세의 시대 구분
▪고대의 시대 구분
▫ 특징
▫ 퇴보사관
▫ 4개국설
▪중세의 시대 구분
▫특징 - 기독교적 역사관
▫ 유세비우스's [연대기]
▫ 아우구스티누스's [신국론]
▫ 요아킴's 3분법
1> About 시대 구분
▪ 기준 정하기
▪ 시대 구분은 무엇을 기준으로 삼는가?
▪ 이점
▪ 한계
▪ 왜 시대를 구분하려고 하는가?
2> About 역사 구분법
▪시대별 ▪지역과 공간
▪사상, 이념 ▪국가별
▪조직체, 제도 ▪이슈, 문제
▪역사상 중요한 인물
3> 고대 & 중세의 시대 구분
▪고대의 시대 구분
▫ 특징
▫ 퇴보사관
▫ 4개국설
▪중세의 시대 구분
▫특징 - 기독교적 역사관
▫ 유세비우스's [연대기]
▫ 아우구스티누스's [신국론]
▫ 요아킴's 3분법
본문내용
후 4세기 오로시우스, 제롬에 의해 주장되었다.
- 마지막 제국인 로마는 영원히 존재할 것이고 로마의 멸망은 곧 세계사의 종말을 뜻한다고 보았다.
중세의 시대 구분
특징 : 기독교적 역사관
- 당시는 종교적 신념이 지배하던 사회로 인류의 역사(history)를 하나님의 이야기(his + story)로 파악했다.
- 역사의 목적은 하나님이 설정한 영원한 제국이다.
유세비우스's [연대기]
- 유대 민족의 역사와 이교도의 역사를 병렬· 대조시켜 시대를 구분했다.
-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사와 인간의 세속사로 나뉜다.
- 5단계로 구분했으며 양분적인 역사 서술은 중세에 널리 사용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s [신국론]
- 중세 당시 저술된 많은 저서 가운데 역사의식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낸 최초의 역사 철학서이다.
- 로마는 인간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하나님의 섭리로 멸망하고, 로마의 멸망은
로마인들의 도덕적 타락 + 물질적 향락 때문이라도 언급했다.
- 기독교적 관점에서 역사의 전체 시대를 통괄하는 시대 구분을 체계화 시켰다.
요아킴's 3분법
- 하나님이 지배하는 성부의 시대,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성자의 시대, 성령에 의해 지배되는 성신의 시대로 구분하였다.
- 마지막 제국인 로마는 영원히 존재할 것이고 로마의 멸망은 곧 세계사의 종말을 뜻한다고 보았다.
중세의 시대 구분
특징 : 기독교적 역사관
- 당시는 종교적 신념이 지배하던 사회로 인류의 역사(history)를 하나님의 이야기(his + story)로 파악했다.
- 역사의 목적은 하나님이 설정한 영원한 제국이다.
유세비우스's [연대기]
- 유대 민족의 역사와 이교도의 역사를 병렬· 대조시켜 시대를 구분했다.
-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사와 인간의 세속사로 나뉜다.
- 5단계로 구분했으며 양분적인 역사 서술은 중세에 널리 사용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s [신국론]
- 중세 당시 저술된 많은 저서 가운데 역사의식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낸 최초의 역사 철학서이다.
- 로마는 인간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하나님의 섭리로 멸망하고, 로마의 멸망은
로마인들의 도덕적 타락 + 물질적 향락 때문이라도 언급했다.
- 기독교적 관점에서 역사의 전체 시대를 통괄하는 시대 구분을 체계화 시켰다.
요아킴's 3분법
- 하나님이 지배하는 성부의 시대,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성자의 시대, 성령에 의해 지배되는 성신의 시대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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