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주요 개념
1) 인간관
2) 행동에 선택 이론
3) 현실치료의 특징
4)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5) 책임감
3. 치료 과정
1) 심리상담
2) 치료목표
3) 심리상담 · 치료자의 역할
4) 내담자의 경험
5) 심리상담 ·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치료기법과 절차
1) 현실치료의 실제
2) “WDEP”체계
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4)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5) 현실치료의 여덟 가지 단계
5. 현실치료와 전통적인 정신분석과의 비교
6. 기여 및 한계점 평가
1) 기여
2) 한계점 및 평가
7. 참고문헌
2. 주요 개념
1) 인간관
2) 행동에 선택 이론
3) 현실치료의 특징
4)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5) 책임감
3. 치료 과정
1) 심리상담
2) 치료목표
3) 심리상담 · 치료자의 역할
4) 내담자의 경험
5) 심리상담 ·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치료기법과 절차
1) 현실치료의 실제
2) “WDEP”체계
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4)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5) 현실치료의 여덟 가지 단계
5. 현실치료와 전통적인 정신분석과의 비교
6. 기여 및 한계점 평가
1) 기여
2) 한계점 및 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주변 세계를 통제하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삶을 향해 적응하고 기능하기 위해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는 것을 돕도록 고안되어 있다.
5. 현실치료와 전통적인 정신분석과의 비교
현실치료 이론이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대비되는 독특한 점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현재에 당면한 일로 보고 집단 성원들의 과거가 어떻게 비참했었는가 하는 것은 별로 문제를 삼지 않는 점이다. 과거에 어떤 경험을 겪었던지 간에 그가 현존하는 욕구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배운 다음에는 과거의 경험과 관계없이 잘 기능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정신분석과 현실치료의 이론과 실제의 차이점을 대별해 본다면 대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된다
①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 진단 분류를 따라서 치료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현실치료에서는 정신질환의 분류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② 전통적인 접근 방법에서는 치료의 핵심적인 과정은 환자의 과거 역사, 곧 환자의 문제의 근원을 추적해 올라가서 환자가 그것을 아주 선명하게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 인생에 관한 태도에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 서서 미래를 지향하고 있는 현실치료에서는 환자의 과거를 깊이 파고 들어가지 않는다. 과거에 관해 우리가 변화시켜 볼 수 있는 부분은 극히 적고 환자가 과거 때문에 제한 받고 있다고 믿고 있지도 않기 때문이다.
③ 전통적인 치료방법에서는 환자가 경험했었던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투사를 치료자에게 돌리는 전이(transference)를 치료과정으로 중요시한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자와 전이를 통해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인간으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요시한다.
④ 정신분석이나 유사한 상담 기법에서는 환자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관해 이해와 통찰(insight)을 얻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무의식적인 정신적 갈등이 의식적인 문제보다 더 큰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꿈, 자유 연상, 심리적인 추측 등이 치료 성공의 관건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무의식적인 갈등이나 이유를 찾지 않는다. 환자들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재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바람을 비교하여 그 행동을 평가함에 초점을 둔다.
⑤ 정신질환이 존재한다는 확신 때문에 전통적인 방법에서 도덕의 문제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큰 오류하고 현실치료에서는 주장한다. 전통적인 치료방법에서는 일탈적인 행동은 정신질환의 부산물인 것으로 간주된다. 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해 볼 수도 없이 무력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고 본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행위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그것이 상태의 진전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⑥ 사람들이 더 낫게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전통적인 치료기법에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고 있다. 환자들이 개인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무의식적 속에 묻혀 있는 문제의 근원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게 된다는 것이 전통적인 치료기법에서 사용하는 관점이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있는 그대로의 의식세계에서 내담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그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직접 가르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현실치료
심리적인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 진단 분류를 따라서 치료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음
정신질환의 분류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음
치료의 핵심적인 과정은 환자의 문제의 근원을 추적해 올라가서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 인생에 관한 태도에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음
환자의 과거를 깊게 파고들지 않음
전이를 치료과정으로 중시
있는 그대로의 인간으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시
자신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관해 이해와 통찰을 중시
환자들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재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바람을 비교하여 그 행동을 평가함에 초점을 둠
일탈적인 행동은 정신질환의 부산물인 것으로 간주된다. 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해 볼 수도 없이 무력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고 봄
행위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그것이 상태의 진전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봄
무의식적 속에 묻혀 있는 문제의 근원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게 됨
있는 그대로의 의식세계에서 내담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그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상황에 따라 직접 가르칠 수도 있다고 봄
6. 기여 및 한계점 평가
1) 기여
①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치료가 가능하다.
② 의식적인 행동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③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치료 환경을 강조한다. (치료자의 수용적 태도 강조하며, 비판적 치료 환경이 당연히 필요, 비판은 인간적이고 덜 지시적일 때, 비판대상인 행동을 고치 도록 돕는 것일 때만 건설적)
④ 내담자 스스로 자유롭게, 책임 연습 한다.
⑤ 내담자의 계획과 수행능력을 인정해 준다. (말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변화를 위한 계획 을 발전시키고 내담자가 고안한 완전한 계획에 의존)
⑥ 수용 가치를 강조한다.
2) 한계점 및 평가
① 통제이론과 상담이론 간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② 정신병 거부의 문제로 책임을 질 수 없는 사람도 있으며, 사람이 완전히 책임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③ 욕구충족의 방법이 애매하다.
④ 상담자의 가치가 개입될 위험성이 있다.
⑤ 지나치게 의식적인 것만을 강조하여 치료 과정의 역할이 간과될 수 있다.
7. 참고문헌
1)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Burl E. Gilliland, 장혁표 역, 교육과학사, 1993.
2) 현대 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윤순임 외, 중앙적성출판사, 1995.
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6판, G. Corey, 시그마프레스, 2003.
4) 현실치료의 적용, Robert E. Wubbolding, 김인자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8.
5. 현실치료와 전통적인 정신분석과의 비교
현실치료 이론이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대비되는 독특한 점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현재에 당면한 일로 보고 집단 성원들의 과거가 어떻게 비참했었는가 하는 것은 별로 문제를 삼지 않는 점이다. 과거에 어떤 경험을 겪었던지 간에 그가 현존하는 욕구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배운 다음에는 과거의 경험과 관계없이 잘 기능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정신분석과 현실치료의 이론과 실제의 차이점을 대별해 본다면 대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된다
①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 진단 분류를 따라서 치료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현실치료에서는 정신질환의 분류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② 전통적인 접근 방법에서는 치료의 핵심적인 과정은 환자의 과거 역사, 곧 환자의 문제의 근원을 추적해 올라가서 환자가 그것을 아주 선명하게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 인생에 관한 태도에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 서서 미래를 지향하고 있는 현실치료에서는 환자의 과거를 깊이 파고 들어가지 않는다. 과거에 관해 우리가 변화시켜 볼 수 있는 부분은 극히 적고 환자가 과거 때문에 제한 받고 있다고 믿고 있지도 않기 때문이다.
③ 전통적인 치료방법에서는 환자가 경험했었던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투사를 치료자에게 돌리는 전이(transference)를 치료과정으로 중요시한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자와 전이를 통해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인간으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요시한다.
④ 정신분석이나 유사한 상담 기법에서는 환자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관해 이해와 통찰(insight)을 얻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무의식적인 정신적 갈등이 의식적인 문제보다 더 큰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꿈, 자유 연상, 심리적인 추측 등이 치료 성공의 관건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무의식적인 갈등이나 이유를 찾지 않는다. 환자들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재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바람을 비교하여 그 행동을 평가함에 초점을 둔다.
⑤ 정신질환이 존재한다는 확신 때문에 전통적인 방법에서 도덕의 문제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큰 오류하고 현실치료에서는 주장한다. 전통적인 치료방법에서는 일탈적인 행동은 정신질환의 부산물인 것으로 간주된다. 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해 볼 수도 없이 무력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고 본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행위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그것이 상태의 진전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⑥ 사람들이 더 낫게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전통적인 치료기법에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고 있다. 환자들이 개인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무의식적 속에 묻혀 있는 문제의 근원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게 된다는 것이 전통적인 치료기법에서 사용하는 관점이다. 그러나 현실치료에서는 있는 그대로의 의식세계에서 내담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그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직접 가르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현실치료
심리적인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 진단 분류를 따라서 치료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음
정신질환의 분류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음
치료의 핵심적인 과정은 환자의 문제의 근원을 추적해 올라가서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 인생에 관한 태도에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음
환자의 과거를 깊게 파고들지 않음
전이를 치료과정으로 중시
있는 그대로의 인간으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시
자신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관해 이해와 통찰을 중시
환자들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재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바람을 비교하여 그 행동을 평가함에 초점을 둠
일탈적인 행동은 정신질환의 부산물인 것으로 간주된다. 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해 볼 수도 없이 무력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고 봄
행위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그것이 상태의 진전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봄
무의식적 속에 묻혀 있는 문제의 근원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게 됨
있는 그대로의 의식세계에서 내담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그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상황에 따라 직접 가르칠 수도 있다고 봄
6. 기여 및 한계점 평가
1) 기여
①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치료가 가능하다.
② 의식적인 행동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③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치료 환경을 강조한다. (치료자의 수용적 태도 강조하며, 비판적 치료 환경이 당연히 필요, 비판은 인간적이고 덜 지시적일 때, 비판대상인 행동을 고치 도록 돕는 것일 때만 건설적)
④ 내담자 스스로 자유롭게, 책임 연습 한다.
⑤ 내담자의 계획과 수행능력을 인정해 준다. (말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변화를 위한 계획 을 발전시키고 내담자가 고안한 완전한 계획에 의존)
⑥ 수용 가치를 강조한다.
2) 한계점 및 평가
① 통제이론과 상담이론 간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② 정신병 거부의 문제로 책임을 질 수 없는 사람도 있으며, 사람이 완전히 책임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③ 욕구충족의 방법이 애매하다.
④ 상담자의 가치가 개입될 위험성이 있다.
⑤ 지나치게 의식적인 것만을 강조하여 치료 과정의 역할이 간과될 수 있다.
7. 참고문헌
1)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Burl E. Gilliland, 장혁표 역, 교육과학사, 1993.
2) 현대 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윤순임 외, 중앙적성출판사, 1995.
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6판, G. Corey, 시그마프레스, 2003.
4) 현실치료의 적용, Robert E. Wubbolding, 김인자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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