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영미 작가, 중남미 작가, 영국 작가, 독일 작가, 한국 작가, 중국 작가, 영미, 중남미, 영국, 독일, 한국, 중국]영미의 작가, 중남미의 작가, 영국의 작가, 독일의 작가, 한국의 작가, 중국의 작가 분석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작가, 영미 작가, 중남미 작가, 영국 작가, 독일 작가, 한국 작가, 중국 작가, 영미, 중남미, 영국, 독일, 한국, 중국]영미의 작가, 중남미의 작가, 영국의 작가, 독일의 작가, 한국의 작가, 중국의 작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미의 작가
1. Archibald MacLeish(1892~1982)
2. Emily(Elizabeth) Dickinson
3. Robert Lowell(1917~1977)

Ⅱ. 중남미의 작가
1. 무뇨스
2. 오깜뽀
3. 오깐또스 이 세에글레르
4. 올라비데 이 하우레기
5. 올레아리
6. 올리바레스
7. 올메도
8. 오네띠
9. 오껜도 데 아맛
10. 오로스꼬 이 베라

Ⅲ. 영국의 작가
1. Charles Dickens(1812-1870)
2. William Makepeace Thackeray(1811-1863)
3. George Eliot(1819-1880)
4. George Meredith(1828-1909)
5. Thomas Hardy(1840-1928)
6. Charlotte Brontë(1816-1855)
7. Emily Brontë(1818-1848)
8. Robert Louis Stevenson(1850-1894)

Ⅳ. 독일의 작가
1. 통일 후 독일 문단에서의 구 동독 제 2세대 작가들의 상황
2. 제3세대 작가의 새로운 시도

Ⅴ. 한국의 작가
1. 문학사(文學史)
2. 문학적 특징
1) 이념의 논쟁이 심화되었다
2) 이념의 논쟁은 문학의 발전을 저해하였다
3) 일제 치하의 체념과 귀향 의식을 표현하였다
3. 문학의 양상
1) 시(時)의 특징
2) 소설(小說)의 특징
3) 수필(隨筆)의 특징
4) 희곡(戱曲)의 특징
4. 주요 발표지
1) 백민(白民)
2) 문예(文藝)

Ⅵ. 중국의 작가
1. 욱달부(1896-1945)
2. 성방오(1897. 7. 16-1984. 5. 17)
3. 정백기(1895.6.11-1979.1.25)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설작가이다. 郭沫若의 소설이 곧잘 고통과 울분 속에서 반항하는 정서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郁達夫의 소설은 悲觀的인 感傷과 여성적이고 나약한 정서를 표출하고 있어 당시 암울한 사회 속에서 의기소침한 젊은이들의 심정을 대변하였다. 그는 古典時에서 닦은 기량을 바탕으로 하여 소설 속에서 精練되고 凝縮된 詩的 言語와 情緖를 구사하고 있는 서정적 작가이다.
2. 성방오(1897. 7. 16-1984. 5. 17)
湖南 新化人으로 原名은 成灝이고 吾는 그의 字이다. 1910년에 일본에 유학하여 預科에서 공부한 후 1917년 東京帝國大學 造兵科로 진학하였다. 1919년 時事新報《學燈》에 新詩를 발표하였고 다음 해에 단편 소설 <一個流浪人的新年>을 발표하였는데 일본에 유학한 중국 청년이 남의 집에서 생활하는 고독한 정서를 썼다. 1921년 귀국하여 상해에서 郭沫若, 郁達夫와 創造社를 성립하고 《創造》季刊, 《創造週報》, 《創造日》 및 《洪水》등 문학간행물을 편집하여 적극적으로 혁명문학운동을 이끌었고 몇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925년 廣東大學 교수와 黃軍官學校 敎官을 맡았다. 대혁명 실패 후 일본으로 가서 <從文學革命到革命文學>를 발표하여 後期 創造社와 魯迅과의 논쟁을 야기하였다. 1928년 유럽으로 가 파리에서 중국공산당에 참가하고 후에 베를린으로 가서 中共 베를린, 파리 지부 기관간행물 《赤光》을 발표하였다. 1937년 연안에서 陝北公學校長을 맡았고 이후 줄곧 교육사업에 종사하였다.
成吾는 創造社의 대표적인 평론가로 활약하였고, 단편소설집《流浪》과 문예평론집《使命》이 있다.
그는 <一個流浪人的新年>, <灰色的鳥>, <深林的月夜>, <牧夫> 네 편의 소설을 창작하였다. <一個流浪人的新年>은 해외에 머무르는 청년의 새해 전후 10여일 간의 생활기록으로, ‘그’에게 鄕愁와 고민이 있어 새해가 그에게 조금도 생기를 가져다 주지 못하였음을 말하였는데, 全篇이 고독과 권태의 정서로 응결되어 있다. 楊義는 이 작품에 대하여 “필체가 세밀하고 아득하며 寫境은 청담하고 몽롱하여 격조가 郭沫若의 暢達함과 같지 않으나 郭沫若과 같이 마음가는 대로 쓰고”있는 산문체 소설이라고 평가하였다. <灰色的鳥>는 신혼의 단꿈에 젖은 ‘나’의 눈으로 적막함과 슬픔에 빠진 친구 丁伯蘭을 그리고 있다. 丁伯蘭은 구식결혼의 재촉으로 고민에 빠져 있던 중 새로 사귄 향락주의자 劉女士에게 버림을 당하고 더욱 타격을 받는다. 그러나 그는 ‘생활’과 ‘사랑’의 전쟁터에서 패배한 후 고향으로 돌아가 더러운 사회에 물들지 않은 아이들의 환영을 받고나서 슬픈 심정이 정화되어 생명의 활력을 되찾는다. 그래서 그는 “우리 조국과 전인류의 광명은 우리가 모든 것을 희생하여 창조할 것을 요구한다. 나는 이렇게 약하지만 나는 나의 몸과 마음을 전부 이 방면으로 쓸 것이다......” 라고 외친다. 이 소설의 결말이 童心에 복귀하여 변화를 이루는 것으로 처리되는 것은 낭만주의의 특성인 동심의 찬미와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成吾는 創造社를 대표하는 評論家로 활약하였는데 그의 문학창작은 그리 많지 않다. 그의 평론은 감정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평론이 편파적이라는 지적을 받기도 하였지만 創造社의 主情主義에 충실한 면을 가지고 있다. 그의 소설은 詩的인 背景과 雰圍氣를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어 詩的 情趣가 짙게 배어나오고 있다.
3. 정백기(1895.6.11-1979.1.25)
原名은 鄭隆謹이고 伯奇는 그의 字이다. 陝西 長安人이다. 1917년 일본으로 가서 東京第一高等學校, 京都第三高等學校, 帝國大學에서 수학하였다. 1920년 《少年中國》1권 9기에 최초의 詩作 《別後》를 발표하였고, 1921년에 創造社에 가입하였다. 1926년 귀국하여 廣州中山大學 敎授, 黃軍校 政治敎官을 지냈고 대혁명의 실패 후 상해로 가서 문예사업에 종사하였다. 1928년 제국주의의 횡포에 대한 중국인민의 반항을 그린 獨幕劇 <抗爭>을 창작하였고 上海藝術大學敎授, 藝術劇社社長을 역임하였다. 후에 左聯에 참가하고 《創造月刊》《北斗》 등의 期刊을 편집하였으며 《中國新文學大系.小說三集》을 편집하고 話劇, 短篇小說, 映畵劇本, 영화평론을 발표하였다. 중일전쟁이 발발한 후 西安으로 가서 《救亡週刊》을 편집하고 1946년 《參差集》을 출판하였다. 해방 후, 西北大學敎授, 西北文聯副主席을 역임하고 作協西安分會副主席이 되었으며 評論과 回憶錄을 썼다. 그 중 創造社를 회상한 글은 중요한 史料가치가 있으며 후에 《憶創造社及其他》라는 책으로 묶어졌다.
창작물으로는 話劇과 단편소설이 실린 《抗爭》(1928년), 戱曲集 《軌道》(1930) 단편소설집 《打火機》(1936), 문예이론집 《兩棲集》(1937) 등이 있고 번역물로는 프랑스의 중편소설 《魯森堡之一夜》(1922) 등이 있다.
소설 <最初之課>은 중국 청년이 일본에서 학업에 정진하려하고 하지만 첫 수업시간에 일본인 교사와 학생이 군국주의 정서에 들떠 중국을 모욕하는 것에 울분을 느낀다는 내용으로, 프랑스 작가 알퐁스 도데의 <마지막 수업>과 같이 약소민족의 울분을 토로하고 있다. 이 작품은 느낀 바대로 써내고 있으며 문체가 곧고 소박하다. <忙人>은 중국의 식자층이 옛 봉건사상을 배척하고 외국 여러 나라의 사상과 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하여 신봉하기에 바쁜 모습을 풍자한 작품이다.
鄭伯奇는 創造社의 발기인 중 한사람으로서 그의 이론과 창작의 발표는 創造社의 주역인 郭沫若, 郁達夫, 成吾보다 적은 편이다. 그러나 1929년 創造社가 해체된 이후 創造社의 활동과 문예이론, 창작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후일 創造社 연구에 지표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진만(1968), 현대영국작가군의 동향, 사상계사
노영돈(2008), 독일 신세대 작가들의 팝문학과 문화상품화 전략, 한국뷔히너학회
박재우(2008), 중국 현대작가들의 한국·한국인 테마 창작의 맥락과 의의, 대한민국예술원
신정환(1992), 20세기 중남미 소설의 역사적·문학사적 의미,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유희태(2008), 영미소설의 이해 1, 박문각
Metcalf Bruce 외 1명(1986), 한국의 작가들과 서구 문화의 영향, 월간디자인출판부
  • 가격9,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0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