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성과 장점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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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성과 장점과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특성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역사

본문내용

은 문화를 통하여 알려져왔지만 임상적 차원의 치료적 접근으로서 미술을 인식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미술행위가 미술치료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기였으며, 아동과 정신질환자가 그린 그림에 관심을 보이면서 환자의 상황과 연관이 있음을 인식한 것이 최초의 시도로 볼 수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치료를 위한 미술행위가 전문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는 꿈속에 표현된 이미지와 무의식에 대한 이론들을 발전시켰으며, 미술표현은 인간 정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이 된다고 하였다.
미술치료의 학문적 토대는 프로이드나 융(Carl Gustav Jung)의 이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현재의 미술치료와 같은 의미로 명명할 수 있는 활동을시작한 사람은 미국인 나움버그(M. Naumberg)라고 볼 수 있다. 그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의 중요한 개척자였다. 정신분석학자로서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통하여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면서 창작활동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인 요소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나움버그와 함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미술치료를 이끈 사람으로는 크레이머(E. Kramer)가 있다. 나움버그의 뒤를 이은 크레이머는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서 자아가 성숙하는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미술치료의 요소인‘미술’과‘치료’를 두 단어로 나누어 보자면 나움버그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미술작품은 치료자와 환자사이에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고 그림을 매체로 이용하여 심리치료를 하는 입장이고, 크레이머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았다.
1961년 미술치료를 독립된 분야로 발달시킨 울만(E. Ulman)은“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사용되어도 공통적인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이나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이다.”라고 하였다. 울만은 미술치료가‘미술’과‘치료’라는 개념이 포함된다고 보았으며, 이는 미술치료에 대한 나움버그와 크레이머의 이론을 모두 포괄한 것이다. 백중열, 아동미술치료 (경기도: 공동체, 2008) 6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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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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