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미술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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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미술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독교 미술의 목적

2. 기독교와 미술
① 초기 기독교 미술
② 비잔틴 미술
③ 로마네스크 미술
④ 고딕 미술

Ⅲ. 결론

본문내용

지고 있다.
이 양식은 ‘신의 성채(城砦)’라고 불릴 정도로 규모가 크고 중후한 느낌을 주고 있으
며,내부는 엄숙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주두(柱頭)와 정면 입구에 조각 장식이 있고, 내
부 벽면에는 프레스코 벽화가 그려진 것이 특징이다. 이 로마네스크 미술이 탄생하기까지
는 적어도 7~8세기의 준비기간이 소요되었는데, 이것을 프레 로마네스크라고 한다. 서유
럽은 옛날 켈트 문명의 발상지로서 BC 1세기에 로마 문명이 들어왔고 얼마 후에는 그리스
도교의 분교(分敎)가 시작되었다. 이어서 게르만 민족 등이 동방에서 침입해왔는데, 이들
도 그리스도교로 동화되었으며, 5세기 말부터 프랑크족의 메로빙거왕조를 중심으로 서유
럽의 기초가 잡혀갔다. 미술면에서는 켈트게르만계의 추상적 미술이 그리스도교에 수용되
는 한편 고대 로마의 전통과 비잔틴 미술의 영향을 받아 구상적인간주의적 미술도 차차
들어와 카롤링거왕조 때에는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로마네스크 미술은 위와 같은 여러 유산(遺産)을 종합하여 매우 대담한 창작에 의한 종교
적 감정의 표현을 의도한 것이다. 영국에서는 노르만(Norman)양식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양식으로는 이탈리아의 피사 대성당,프랑스의 클뤼니 수도원 등이 있다
④ 고딕미술
12세기 중엽부터 14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 전역에 유행한 중세 기독교 미술 양식이다.
고딕이란 명칭은 르네상스의 이탈리아인이 중세건축을 조야(粗野)한 만족(蠻族) 고트인
(Goth 人)이 가지고 온 것이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것인데, 19세기 이래 서유럽 중세미
술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미술사상(美術史上)의 용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중세미술에
명확한 형식을 부여한 것은 북프랑스였지만, 결국 전 서유럽적(的) 현상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16세기의 고전주의자들이 이 시대 미술이 그리스ㆍ로마 예술을 따르지 않은 `야
만 미술`이라는 뜻으로, 고트족(Goths)에서 따서 붙인 말.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런 경멸
조와는 관계없이 독자적인 하나의 양식으로 불려지고 있다. 고딕 미술은 새로운 도시와
함께 생긴 시민계급의 예술이었으며, 기독교가 여전히 지배적이었지만, 그 해석은 인간적
,감정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다. 로마네스크 건축과 비교해 볼 때 고딕 건축의 특성은
첫째, 수평선보다는 첨탑이 솟아오르는 수직선이 강조되고, 둘째 안정감과 권위가 아니라
신비롭고 경건한 분위기를 주며, 셋째 육중한 벽과 기둥 대신 가는 기둥과 넓은 창을 갖
고 있으며, 넷째 프레스코 대신 스테인드 글라스가 장식된다. 그래서 때로는 로마네스크
는 ‘뚱뚱한 라틴계 남자’, 고딕은 ‘늘씬한 북방의 여인’ 에 비교되기도 한다.
프랑스의 노트르담, 사르트르, 아미앙 대성당,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사원, 독일의 쾰른
대사원 등이 대표작이다.
로마네스크 미술에 이어 12세기 중기에 그 싹이 터서 13세기에 프랑스영국에서 명확한
양식이 확립되었다. 그 후 2세기 동안 서유럽 전체에 전파되어 더욱 발전변화해서, 15세
기 초부터 이탈리아에서 형성된 르네상스 미술이 대표하는 근세미술로 바뀔 때까지 존속
하였다. 고트인들은 이 미술의 형성에는 직접 관계가 없었지만, 약간 모멸적인 뜻으로 말
한 것이 이러한 이름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고딕 미술의 양식은 먼저 건축에서, 특히 성당 건축에서 실현되었지만, 여기에 어울려서
형성된 조각회화공예에 대해서도 총괄적으로 이 양식의 명칭이 적용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Ⅲ. 결론
서양의 중세는 원시적인 방식과 세련되고 복잡한 방식이 기묘하게 혼합된 양식을 거쳐
수도원 중심의 문화권에서 성당 중심의 문화에 이르게 된다. 성당은 많은 수의 신자 수용
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건축주인 사람을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로서의 권위를 갖게
했다. 기독교가 전래된 이래 신의 완벽한 반영을 목적으로 하는 당시 중세의 미술에
있어서 이러한 양식의 변화는 중세인을 하나로 묶어 놓을 수 있었던 것이 종교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줄 뿐 아니라 고딕 양식에 이르러서는 모든 미술의 목적이 단지 종교의
목적으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문이나 사상을 받아들이게 됐다는 것을 보여
준다.
(Reference)
기독교의 이해-한중식 저
daum-cafe-기독교 미술 비평 연구회
http://www.artworld.co.kr
http://dingbat.nahome.org/home.htm
http://iartedu.com/history/west/h1-8.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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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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