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플라톤의 연보
2. 심리학과 인식론
3. 이데아론
4. 윤리학
5. 국가론
[참고문헌]
2. 심리학과 인식론
3. 이데아론
4. 윤리학
5. 국가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능방면에도능통했음을간접적으로 말해준다.
둘째,각각의계급이맡은바임무를충실히한다는점에서이는올바른사회건설을 위해우리가그책임을다해야한다는교훈을안겨주고있다.
셋째,교육은정의를실현하는수단임을다시한번상기시켜준다.교육의중요성이야 말로현대에있어서가장중요한문제중의하나가아닌가?
넷째,개인과사회의관계이다.서로영향을받고또영향을주는그관계적입장에서 플라톤이사상을제시함으로서공동체적정신과함께건전한개인이건전한 사회를구성할수있음을역설한것으로풀이된다.
3)이상국가론:철인왕에대한평가
이상국가실현을위한플라톤의사상은국가를사랑하는마음에서비롯되었으며그의철학적인사상이실제적으로활용될수있는토대를제시한것으로풀이된다.철인왕에대한생각은이렇다.우선그가철인으로서철인왕을제시했다는단순한관점에서부터시작하기로하자.그는철인으로서상당한자부심과자신감,긍지를지닌인물이었음에틀림없다.또한그가철인왕을제시한것은철인의능력을상당히크게평가한것이라할수있다.사실그당시철인들에게있어서그학문이나사상적깊이가엄청났음을말해준다.그러나,여기서한가지짚고넘어갈문제가있다.철인정치란도대체권력국가냐?법치국가냐?는것이다.철인이란한사람에의해전체국가가통치되는형태,이는흡사신이통치하는천국이나다를것이없다는것이나의견해이다.이는히브리적신과는조금다른희랍종교적인냄새가난다고할수있다.희랍의신은인간적이다.유일신에대한숭배만을강요하는그리스도교에있어서는다소비판의대상이될수있지만전지전능한인간적인통치자를양성해낼수있다는점은인간이성에대한굳은신뢰없이는불가능한것이다.많은철인들이신적이성을말해왔고실제로그것이가능할것인지에대해서는아직도불분명하지만플라톤은과감히그것을토대로하여국가론을제시한용감하고배짱좋은인물임에는틀림없다.다시돌아가서플라톤의국가론은일종의권력국가이자,또한가장이상적인법치국가이다.권력국가이면서법치국가라니,약간은모순되게들리지만철인왕의말이곧법이며그의말은정의에맞는말이니가장좋은법이아니냐는말이다.물론일장일단이있지만플라톤의정치적이상을되살려정치실현의목표로삼아야되지않을까라고생각한다.비록아주오랜옛날의사상이지만요즘의우리들특히개혁에박차를가하는우리나라에서도여러모로시사하는바가크다고할수있다.
[참고문헌]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철학의 큰스승 50(서울: 책세상, 1989)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플라톤의 이해(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W.바이세렐, 이기상-이말숙 역, 철학의 뒤안길(서울: 서광사, 1990)
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 플라톤(서울: 행림, 1981)
금삼성야, 김하림 역, 철학자의 사생활(서울: 열린책들, 1986)
둘째,각각의계급이맡은바임무를충실히한다는점에서이는올바른사회건설을 위해우리가그책임을다해야한다는교훈을안겨주고있다.
셋째,교육은정의를실현하는수단임을다시한번상기시켜준다.교육의중요성이야 말로현대에있어서가장중요한문제중의하나가아닌가?
넷째,개인과사회의관계이다.서로영향을받고또영향을주는그관계적입장에서 플라톤이사상을제시함으로서공동체적정신과함께건전한개인이건전한 사회를구성할수있음을역설한것으로풀이된다.
3)이상국가론:철인왕에대한평가
이상국가실현을위한플라톤의사상은국가를사랑하는마음에서비롯되었으며그의철학적인사상이실제적으로활용될수있는토대를제시한것으로풀이된다.철인왕에대한생각은이렇다.우선그가철인으로서철인왕을제시했다는단순한관점에서부터시작하기로하자.그는철인으로서상당한자부심과자신감,긍지를지닌인물이었음에틀림없다.또한그가철인왕을제시한것은철인의능력을상당히크게평가한것이라할수있다.사실그당시철인들에게있어서그학문이나사상적깊이가엄청났음을말해준다.그러나,여기서한가지짚고넘어갈문제가있다.철인정치란도대체권력국가냐?법치국가냐?는것이다.철인이란한사람에의해전체국가가통치되는형태,이는흡사신이통치하는천국이나다를것이없다는것이나의견해이다.이는히브리적신과는조금다른희랍종교적인냄새가난다고할수있다.희랍의신은인간적이다.유일신에대한숭배만을강요하는그리스도교에있어서는다소비판의대상이될수있지만전지전능한인간적인통치자를양성해낼수있다는점은인간이성에대한굳은신뢰없이는불가능한것이다.많은철인들이신적이성을말해왔고실제로그것이가능할것인지에대해서는아직도불분명하지만플라톤은과감히그것을토대로하여국가론을제시한용감하고배짱좋은인물임에는틀림없다.다시돌아가서플라톤의국가론은일종의권력국가이자,또한가장이상적인법치국가이다.권력국가이면서법치국가라니,약간은모순되게들리지만철인왕의말이곧법이며그의말은정의에맞는말이니가장좋은법이아니냐는말이다.물론일장일단이있지만플라톤의정치적이상을되살려정치실현의목표로삼아야되지않을까라고생각한다.비록아주오랜옛날의사상이지만요즘의우리들특히개혁에박차를가하는우리나라에서도여러모로시사하는바가크다고할수있다.
[참고문헌]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철학의 큰스승 50(서울: 책세상, 1989)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플라톤의 이해(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W.바이세렐, 이기상-이말숙 역, 철학의 뒤안길(서울: 서광사, 1990)
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 플라톤(서울: 행림, 1981)
금삼성야, 김하림 역, 철학자의 사생활(서울: 열린책들, 1986)
추천자료
-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요약
- 소크라테스 플라톤 사상
- 우리는 왜 플라톤이 서양체계의 틀을 정립하였다하는가
- 니이체와 플라톤 -서구 형이상학의 비판
- 기독교와 플라톤의 관계
- 현대의 플라토닉 러브와 플라톤이 향연에서 말한 사랑의 의미를 비교한다.
- [철학] 플라톤 분석
- 서양윤리-플라톤
- [철학]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플라톤(Platon)의 국가론(Politeia)』 정리 및 해석 (제1권~제10권)
- 『플라톤(Platon)의 국가론』 [전체 내용 요약 및 감상문]
- 정치학 ) 플라톤의 이데아와 철인정치에 관한 프린터물을 보고 추가적인 설명과 각 사상에 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