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극, 동극활동의 개념
1) 동극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기능
1) 동극의 교육적 가치
2) 동극활동의 기능
3.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1)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2) 동극활동에서 아동의 역할
4.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1) 동화 선정 및 제시
2) 동극을 위한 사전활동
3) 동극하기
4) 평가
5) 재공연(또는 정리)
【 참고자료 】
1) 동극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기능
1) 동극의 교육적 가치
2) 동극활동의 기능
3.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1)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2) 동극활동에서 아동의 역할
4.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1) 동화 선정 및 제시
2) 동극을 위한 사전활동
3) 동극하기
4) 평가
5) 재공연(또는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있다.
(3) 역할분담
동극을 처음 할 때는 그 역할을 잘 해 낼 수 있는 유아를 교사가 지명할 수 있다. 왜냐하면 동극은 여러 번 되풀이 될 수 있는 활동으로 첫 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아들이 동극에 익숙해지면 배역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분담을 할 때 교사가 유의할 점은 우선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배역선정을 해야 한다.
그리고 너무 적극적인 유아가 과잉 행동하는 것을 절제하도록 하고, 수줍은 유아에게 원치 않은 역할을 하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동극을 시작하기 전에 관객으로 남은 유아들이 자리 정돈을 하도록 한다. 동극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은 관객으로서의 관람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등장인물을 맡지 않았더라도 유아들은 동극활동에서 관객이라는 하나의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3) 동극하기
동극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무대와 유아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긴다. 교사는 극의 시작을 알리고 극의 진행을 이끌어 준다. 또한 문제 상황이 생기면 행동을 제한하고 대사가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격려한다. 그리고 교사는 장면의 변화와 극의 마지막 등을 알려 극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준다(김진영 외,2001; 이숙재,2002). 유아가 대사가 나오기 전에 이야기의 실마리를 풀어 주는 나레이션, 연기도중 대사가 막히거나 동작이 끊어 졌을 경우 교사는 재치 있게 동극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대사가 없는 동작으로 이어지는 경우 유아의 놀이 경험을 풍부하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융통성 잇는 나레이션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에 유아의 표현과 반응을 세심히 관찰하여 타이밍을 적절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동극을 마치면 배역을 맡았던 유아들은 무대 중앙에 한 줄로 서서 관객이었던 유아들에게 "나는 ○○역을 맡은 □□□입니다."하고 각각 자기소개를 하고, 관람한 유아들은 박수를 쳐주도록 한다(장지영·김성혜, 2007).
4) 평가
평가는 긍정적인 것을 먼저 이야기하도록 하고, 후에 부정적인 것을 논의한다. 동극에서 재미있었던 점, 조금만 고쳤으면 하는 점을 이야기하고 동극을 했던 사람도 태도, 관람했던 사람의 태도, 소품이나 무대 배치, 해설자에 대해 평가한다(윤희경 외, 2003). 이러한 평가는 다름 동극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특히 교사는 정답과 오답이 있는 것과 같은 식의 평가는 피하고, 모든 유아들의 노력을 인정해 주도록 해야 하며(배재대 유아교육연구소, 2000), 특히 수학적 개념을 담고 있는 장면이나 언어 표현이 잘 되었는지 교사와 유아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5) 재공연(또는 정리)
유아들이 원하고 상황이 허락하는 한, 배역을 바꾸어 몇 번이고 동극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날에도 가능하며 때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이 원하는 유아들끼리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 재공연을 할 때는 평가한 것을 참고하여 하도록 한다. 공연이 끝난 후 무대장치에 사용되었던 수품들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이때 무대 위에서 직접 공연을 했던 유아들이 정리하게 하거나 소극적이거나 극에 참여하지 않았던 유아들로 하여금 정리하도록 한다. 유아들이 원할 때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동극에 사용했던 소품들을 교실의 한 영역에 비치해 놓을 수도 있다.
【 참고자료 】
장지영,김성혜(2005)「초임교사를 위한 유아동극활동」다음세대
김진영,백혜리,최윤정(2001)「유아를 위한 교사학습방법론」양서원
차금선(2003)「동화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금선(2000)「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역할분담
동극을 처음 할 때는 그 역할을 잘 해 낼 수 있는 유아를 교사가 지명할 수 있다. 왜냐하면 동극은 여러 번 되풀이 될 수 있는 활동으로 첫 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아들이 동극에 익숙해지면 배역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분담을 할 때 교사가 유의할 점은 우선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배역선정을 해야 한다.
그리고 너무 적극적인 유아가 과잉 행동하는 것을 절제하도록 하고, 수줍은 유아에게 원치 않은 역할을 하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동극을 시작하기 전에 관객으로 남은 유아들이 자리 정돈을 하도록 한다. 동극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은 관객으로서의 관람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등장인물을 맡지 않았더라도 유아들은 동극활동에서 관객이라는 하나의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3) 동극하기
동극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무대와 유아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긴다. 교사는 극의 시작을 알리고 극의 진행을 이끌어 준다. 또한 문제 상황이 생기면 행동을 제한하고 대사가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격려한다. 그리고 교사는 장면의 변화와 극의 마지막 등을 알려 극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준다(김진영 외,2001; 이숙재,2002). 유아가 대사가 나오기 전에 이야기의 실마리를 풀어 주는 나레이션, 연기도중 대사가 막히거나 동작이 끊어 졌을 경우 교사는 재치 있게 동극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대사가 없는 동작으로 이어지는 경우 유아의 놀이 경험을 풍부하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융통성 잇는 나레이션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에 유아의 표현과 반응을 세심히 관찰하여 타이밍을 적절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동극을 마치면 배역을 맡았던 유아들은 무대 중앙에 한 줄로 서서 관객이었던 유아들에게 "나는 ○○역을 맡은 □□□입니다."하고 각각 자기소개를 하고, 관람한 유아들은 박수를 쳐주도록 한다(장지영·김성혜, 2007).
4) 평가
평가는 긍정적인 것을 먼저 이야기하도록 하고, 후에 부정적인 것을 논의한다. 동극에서 재미있었던 점, 조금만 고쳤으면 하는 점을 이야기하고 동극을 했던 사람도 태도, 관람했던 사람의 태도, 소품이나 무대 배치, 해설자에 대해 평가한다(윤희경 외, 2003). 이러한 평가는 다름 동극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특히 교사는 정답과 오답이 있는 것과 같은 식의 평가는 피하고, 모든 유아들의 노력을 인정해 주도록 해야 하며(배재대 유아교육연구소, 2000), 특히 수학적 개념을 담고 있는 장면이나 언어 표현이 잘 되었는지 교사와 유아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5) 재공연(또는 정리)
유아들이 원하고 상황이 허락하는 한, 배역을 바꾸어 몇 번이고 동극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날에도 가능하며 때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이 원하는 유아들끼리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 재공연을 할 때는 평가한 것을 참고하여 하도록 한다. 공연이 끝난 후 무대장치에 사용되었던 수품들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이때 무대 위에서 직접 공연을 했던 유아들이 정리하게 하거나 소극적이거나 극에 참여하지 않았던 유아들로 하여금 정리하도록 한다. 유아들이 원할 때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동극에 사용했던 소품들을 교실의 한 영역에 비치해 놓을 수도 있다.
【 참고자료 】
장지영,김성혜(2005)「초임교사를 위한 유아동극활동」다음세대
김진영,백혜리,최윤정(2001)「유아를 위한 교사학습방법론」양서원
차금선(2003)「동화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금선(2000)「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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