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페라의 역사
2.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2) 바로크 오페라의 전성기(17세기 ~ 18세기 중엽)
3) 고전시대의 오페라(18세기 후반)
4) 벨칸토(Belcanto) 오페라의 황금기(19세기)
5) 20세기의 전망
Ⅲ. 결 론
※ 참고문헌
Ⅱ. 본 론
1. 오페라의 역사
2.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2) 바로크 오페라의 전성기(17세기 ~ 18세기 중엽)
3) 고전시대의 오페라(18세기 후반)
4) 벨칸토(Belcanto) 오페라의 황금기(19세기)
5) 20세기의 전망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살펴 보았다. 대부분의 오페라는 비극이든 희극이든 재미있는 줄거리와 멋진 음악으로 구성된다. 물론 바그너의 작품이나 20세기 오페라처럼 이해하기 힘든 것도 있지만, 오페라를 봤는데 아무런 느낌이나 감동이 없다면 관객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라 공연이 신통치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1950년 5월 20일 부터 29일까지 10일간에 걸쳐 일제 시대 부민관이었던 국립극장에서(현재 서울시의회) 한국 최초의 창작 오페라인 현제명 작곡 '춘향전'이 무대에 올라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6.25 전쟁이 일어나 온 국민이 전쟁의 혼란 속에 있을 때 피난지 대구와 부산에서 1951년 7월, '춘향전'이 다시 공연되어 음악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불어넣어 주었다는 점이다.
오페라는 무엇보다도 하나의 드라마이다. 그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 ‘연출’이고, 서곡, 간주곡 그 밖의 다양한 방식으로 노래가 없는 오페라의 명장면이 있으며, 미술과 무용은 오페라를 한층 풍요롭게 만드는 인접 장르이다. 이 모든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앎으로써 오페라를 한 층 더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참고문헌
오페라로 배우는 역사와 문화, 고종환 지음, 푸른사상, 2010.
오페라의 역사, 레슬리 오레이 지음 류연희 옮김, 동문선, 1997
오페라의 이해, 김학민 지음, 경희대학교출판국, 2005
중세 공연예술의 이해, 최윤영 지음, 한국학술정보, 2005
공연예술의 이해, 김중효, 유철우, 이희정 지음, 계명대학교출판부, 2009
연극분석과 공연예술사, 유민영 지음, 푸른사상, 2002. 끝.
1950년 5월 20일 부터 29일까지 10일간에 걸쳐 일제 시대 부민관이었던 국립극장에서(현재 서울시의회) 한국 최초의 창작 오페라인 현제명 작곡 '춘향전'이 무대에 올라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6.25 전쟁이 일어나 온 국민이 전쟁의 혼란 속에 있을 때 피난지 대구와 부산에서 1951년 7월, '춘향전'이 다시 공연되어 음악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불어넣어 주었다는 점이다.
오페라는 무엇보다도 하나의 드라마이다. 그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 ‘연출’이고, 서곡, 간주곡 그 밖의 다양한 방식으로 노래가 없는 오페라의 명장면이 있으며, 미술과 무용은 오페라를 한층 풍요롭게 만드는 인접 장르이다. 이 모든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앎으로써 오페라를 한 층 더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참고문헌
오페라로 배우는 역사와 문화, 고종환 지음, 푸른사상, 2010.
오페라의 역사, 레슬리 오레이 지음 류연희 옮김, 동문선, 1997
오페라의 이해, 김학민 지음, 경희대학교출판국, 2005
중세 공연예술의 이해, 최윤영 지음, 한국학술정보, 2005
공연예술의 이해, 김중효, 유철우, 이희정 지음, 계명대학교출판부, 2009
연극분석과 공연예술사, 유민영 지음, 푸른사상, 2002. 끝.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