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폭력」에 대해서 (사이버 공간 언어폭력과 범죄, 문제점, 정보시스템 불법침입 및 파괴 실태, 지적재산권 침해 실태,불건전 정보의 유통, 여론 왜곡 또는 오용 현상, 컴퓨터 사용 증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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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폭력」에 대해서 (사이버 공간 언어폭력과 범죄, 문제점, 정보시스템 불법침입 및 파괴 실태, 지적재산권 침해 실태,불건전 정보의 유통, 여론 왜곡 또는 오용 현상, 컴퓨터 사용 증후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3
 1.사이버 폭력의 개념…………………………………………………3

Ⅱ. 본론 ……………………………………………………………3
 1.사이버공간의 문제점 …………………………………………………3
  1)사이버 세상
  2)사이버의 역기능적 폐해
 2. 정보시스템 불법침입 및 파괴 실태……………………………………4
  1) 정보시스템 해킹 실태
  2) 컴퓨터바이러스 유포 실태
  3) 사회기반시설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테러 실태

 3. 지적재산권 침해 실태 …………………………………………………5

 4. 사이버 공간에서의 언어폭력 ……………………………………………5

 5. 불건전 정보의 유통 …………………………………………………6

 6. 사이버 공간에서의 범죄 ………………………………………………6

 7. 컴퓨터 공간에서의 여론 왜곡 또는 오용 현상 ……………………………6

 8. 컴퓨터 사용 증후군 …………………………………………………6

Ⅲ. 결론 ……………………………………………………………7

Ⅳ. 참고문헌 ………………………………………………………8

본문내용

이고 특정 사상이나 집단의 주장을 무제한적으로 유포시킬 수 있는 게 통신의 기능이고 보면 잘못 사용될 경우 치명적인 폐해를 유발할 수 있다.
8. 컴퓨터 사용 증후군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겠는데 이른바 컴퓨터 사용 증후군을 이라고 하겠다. 이 중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이른바 사이버 중독증(Cyber Addiction)이라 할 수 있겠다. 현대인의 새로운 정신 병리적 질환으로까지 불려지고 있는 사이버 중독증은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혼동하는데서 생기는 일종의 정신과적 질환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알코올 중독증만큼이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사이버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경우 가족 간의 대화는 물론 대인관계 폭을 줄이고 외로움과 우울증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외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컴퓨터에 매달리는 경우, 눈의 피로는 물론 신체에 무리를 주면서 까지 컴퓨터에 몰입하는 경우, 가족매체인 TV에 비해 철저히 개인매체인 컴퓨터 속성 상 가족 간 대화를 단절시키는 등 잘못 사용할 경우 많은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
Ⅲ. 결론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매체환경의 구조적 이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성과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를 근거로 새로운 미디어교육 대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뉴미디어의 출현과 세계적인 매체개방 추세 그리고 매체통제 유형의 변화 등 있다.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실효성 있는 미디어교육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N세대, 신세대, 영상세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오늘의 청소년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들에게 적용시키려 한다면 그저 하나의 행사로만 그칠 뿐 실제 얻고자하는 효과를 얻기가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 대상 사이버 매체 미디어교육은 궁극적으로는 가정에서의 실천을 염두에 두고 기획, 실시해야 할 것이다. 미디어교육이 실제 매체접촉이 가장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을 배제하고는 실효성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는 결국 가정에서의 실천여부에 있다는 점이 교육의 기획차원에서 부터 실천, 평가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을 실시하는 주최 측뿐 아니라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학부모, 교사, 지도자 등)들도 교육내용이 어린이, 청소년들을 가르치기 위한 미디어교육이라면 결국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실천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학부모나 교사 자체를 교육시키기 위한 일반적 매체의식화교육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가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미디어교육에는 미치지 못한 경우가 많았던 셈이다. 교육대상이나 목표 등 교육여건에 필요한 사이버 매체 미디어교육 교재개발이 시급하다. 우선 연령별 미디어교육 워크북이 지도자용 교재와 함께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각 교육 별 미디어교육 교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수의 관련 전문연구자, 많은 비용 그리고 장기간의 개발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듯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해 말만 화려한 대책이 아닌 현실적인 대책에 우리 모두 귀 기울이고 머리를 맞대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박시규 (2006)사이버 문화와 윤리: 학문사
시이버문화의 개념,특성,이미지: 홍성대(사회학박사)
한국일보:( 2006.07.10) 사설부분에서
국민일보:(2006. 09. 28) 정신통신부분에서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한국 청소년 상담원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3.05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8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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