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2p
Ⅱ. 본론 ................................................................ 2p
1. 헬레니즘 문명 이전 알렉산드로스 대왕 시기
2. 헬레니즘 왕국들의 성립
3. 헬레니즘시대의 경제
4. 헬레니즘 문화 및 과학기술
5.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
Ⅲ. 결론 ..................................................................8p
Ⅱ. 본론 ................................................................ 2p
1. 헬레니즘 문명 이전 알렉산드로스 대왕 시기
2. 헬레니즘 왕국들의 성립
3. 헬레니즘시대의 경제
4. 헬레니즘 문화 및 과학기술
5.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
Ⅲ. 결론 ..................................................................8p
본문내용
00마일 이내의 오차로 지구의 둘레를 계산해냈으며, 모든 대양이 실제로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의학에서는 기원전 3세기에 알렉산드리아에서 인체해부 시작하였고 헤로필로스는 고대의 가장 위대한 해부학자였으며, 뇌의 각 부분이 갖는 기능상의 차이점을 부각시켰고 맥박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질병에 이용하였으며 동맥에는 혈액만 있고 그 기능은 혈액을 심장으로부터 신체 각 부분으로 운반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생리학에서는 에라시스트라토스는 생리학을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 창시한 인물로 꼽히고 심장의 판막을 발견했고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차이를 알아냈으며, 동맥과 정맥의 말초 혈관들이 연결되어 있다고 가르쳤다. 물리학은 아르키메데스에 의해서 비로소 하나의 독립된 실험과학이 되었는데, 그는 부력 또는 비중의 법칙을 발견했으며, 지랫대 도르레 나사 등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였다. 응용과학에서는 헤론은 조준의로 토지를 측량하거나 월식을 이용하여 로마에서 알렉산드리아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또 일종의 증기터빈인 '론의 기력구와 수력(水力) 오르간, 주화를 넣으면 물이 나오는 성수함, 기타 여러 가지 자동장치를 발명하였다.
알렉산더 대왕의 중동지방 정복의 결과 이루어진 문화의 융합과 종족의 혼합 때문에 고전적 그리스 시대의 사상은 대부분 상실되고 말았다. 점차로 새 형태의 문명, 즉 그리스와 동방의 여러 요소들이 혼합된 문명이 형성되었다. 이 문명을 고전적인 그리스 문화(Hellenic Culture)와 구별하여 '헬네니즘 문화'라 부른다. 헬레니즘 문화는 폐쇄적이며 자족적인 폴리스문화에 동방적 요소가 가미되여, 그 결과 개방적이며 보편성있는 문호가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전적 그리스 문화가 각 지역의 특성을 흡수한 시기이다. 이 시대의 사상과 문화에는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한 상대주의적인 면이 뚜렷하였다. 그리스문화를 로마에까지 연결시킨 교량적 역할을 한 헬레니즘 문화는 그리스의 폴리스적 전통이 다른 어떤 문화권에도 접속 ·성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
헬레니즘 종교는 운명의 여신을 숭배했고, 평민들 사이에서는 감정적 종교를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압도하게 되었으며, 이집트의 모신인 이시스 숭배는 얼마동안 근동 전역을 압도할 정도로 파급되었다. 칼데아인의 점성 종교가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그 결과 점성술아 헬레니즘 세계 전역에 열광적으로 수용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발전에서 유대인의 이신이며, 서기 1세기에 그들 중 100만 명이 이집트에, 20만 명이 소아시아에 살면서 다른 민족과 자연스럽게 뒤섞였다, 그 결과 그리스어 및 그리스 문화의 상당 부분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그들은 동방의 신앙을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헬레니즘 시대의 유대인 중 일부는 마침내 기독교로 개종하기도 했고, 기독교를 팔레스타인 밖으로 전파시키는 데도 기여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사도 바울이다. 바울의 종교는 철저히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그 뿌리를 두었다. 근본적으로 바울에게 있어서 예수는 계시자가 아니라 구세주였다. 구속종교로서의 바울주의의 특징은 구원자에 관하여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개념은 바울서신에 명백히 나타나 있다.
Ⅲ. 결론
헬레니즘(Hellenism)시대는 알렉산더의 동방정복으로 그 영역을 동방으로 인더스강 유역, 서(西)로는 이탈리아까지 확대시켜 그리스문화의 세계화를 가져왔다. 그러면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에 내재된 폴리스 중심의 사고는 좀 더 보편적인 인간성에 기반을 둔 사고에 의해 밀려나게 되었다. 그리스의 시민생활은 직접민주제의 이상보다도 광대한 알렉산더 제국의 전제정치의 현실에 의해 지배받기에 이르렀다. 기원전 4세기경부터 싹튼 개인주의적 경향은 폴리스 시민생활의 전통을 침식하였으며, 그리스인들은 공동체 생활에의 참여를 소홀히 하고 자기 자신의 부와 안락을 더 높이 평가하였다.
문학과 미술에 있어서도 폴리스에 대한 애착심을 표현한 전통은 퇴색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개인주의적 경향은 알렉산더 대왕의 그리스 정복에 의해 더욱더 분명하게 되었다. 문화의 중심지가 그리스에서 동방으로 이동해 갔을 뿐 아니라 문화의 성격도 달라졌다. 고전적인 그리스문화는 폴리스와 민족의 제약을 받아 협소성을 면치 못하였으나, 헬레니즘문화는 폴리스와 국가의 한계를 넘어서서 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를 바탕으로 한 보편주의의 차원을 지향하였다. 이 같은 헬레니즘문화의 특징은 철학과 과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생리학에서는 에라시스트라토스는 생리학을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 창시한 인물로 꼽히고 심장의 판막을 발견했고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차이를 알아냈으며, 동맥과 정맥의 말초 혈관들이 연결되어 있다고 가르쳤다. 물리학은 아르키메데스에 의해서 비로소 하나의 독립된 실험과학이 되었는데, 그는 부력 또는 비중의 법칙을 발견했으며, 지랫대 도르레 나사 등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였다. 응용과학에서는 헤론은 조준의로 토지를 측량하거나 월식을 이용하여 로마에서 알렉산드리아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또 일종의 증기터빈인 '론의 기력구와 수력(水力) 오르간, 주화를 넣으면 물이 나오는 성수함, 기타 여러 가지 자동장치를 발명하였다.
알렉산더 대왕의 중동지방 정복의 결과 이루어진 문화의 융합과 종족의 혼합 때문에 고전적 그리스 시대의 사상은 대부분 상실되고 말았다. 점차로 새 형태의 문명, 즉 그리스와 동방의 여러 요소들이 혼합된 문명이 형성되었다. 이 문명을 고전적인 그리스 문화(Hellenic Culture)와 구별하여 '헬네니즘 문화'라 부른다. 헬레니즘 문화는 폐쇄적이며 자족적인 폴리스문화에 동방적 요소가 가미되여, 그 결과 개방적이며 보편성있는 문호가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전적 그리스 문화가 각 지역의 특성을 흡수한 시기이다. 이 시대의 사상과 문화에는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한 상대주의적인 면이 뚜렷하였다. 그리스문화를 로마에까지 연결시킨 교량적 역할을 한 헬레니즘 문화는 그리스의 폴리스적 전통이 다른 어떤 문화권에도 접속 ·성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
헬레니즘 종교는 운명의 여신을 숭배했고, 평민들 사이에서는 감정적 종교를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압도하게 되었으며, 이집트의 모신인 이시스 숭배는 얼마동안 근동 전역을 압도할 정도로 파급되었다. 칼데아인의 점성 종교가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그 결과 점성술아 헬레니즘 세계 전역에 열광적으로 수용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의 종교발전에서 유대인의 이신이며, 서기 1세기에 그들 중 100만 명이 이집트에, 20만 명이 소아시아에 살면서 다른 민족과 자연스럽게 뒤섞였다, 그 결과 그리스어 및 그리스 문화의 상당 부분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그들은 동방의 신앙을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헬레니즘 시대의 유대인 중 일부는 마침내 기독교로 개종하기도 했고, 기독교를 팔레스타인 밖으로 전파시키는 데도 기여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사도 바울이다. 바울의 종교는 철저히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그 뿌리를 두었다. 근본적으로 바울에게 있어서 예수는 계시자가 아니라 구세주였다. 구속종교로서의 바울주의의 특징은 구원자에 관하여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개념은 바울서신에 명백히 나타나 있다.
Ⅲ. 결론
헬레니즘(Hellenism)시대는 알렉산더의 동방정복으로 그 영역을 동방으로 인더스강 유역, 서(西)로는 이탈리아까지 확대시켜 그리스문화의 세계화를 가져왔다. 그러면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에 내재된 폴리스 중심의 사고는 좀 더 보편적인 인간성에 기반을 둔 사고에 의해 밀려나게 되었다. 그리스의 시민생활은 직접민주제의 이상보다도 광대한 알렉산더 제국의 전제정치의 현실에 의해 지배받기에 이르렀다. 기원전 4세기경부터 싹튼 개인주의적 경향은 폴리스 시민생활의 전통을 침식하였으며, 그리스인들은 공동체 생활에의 참여를 소홀히 하고 자기 자신의 부와 안락을 더 높이 평가하였다.
문학과 미술에 있어서도 폴리스에 대한 애착심을 표현한 전통은 퇴색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개인주의적 경향은 알렉산더 대왕의 그리스 정복에 의해 더욱더 분명하게 되었다. 문화의 중심지가 그리스에서 동방으로 이동해 갔을 뿐 아니라 문화의 성격도 달라졌다. 고전적인 그리스문화는 폴리스와 민족의 제약을 받아 협소성을 면치 못하였으나, 헬레니즘문화는 폴리스와 국가의 한계를 넘어서서 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를 바탕으로 한 보편주의의 차원을 지향하였다. 이 같은 헬레니즘문화의 특징은 철학과 과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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