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약용의 생애
2. 시대와 사회, 인간에 대한 다산의 문제의식과 해결방법
3. 다산의 교육사상에서 교육과 관련된 핵심
2. 시대와 사회, 인간에 대한 다산의 문제의식과 해결방법
3. 다산의 교육사상에서 교육과 관련된 핵심
본문내용
아 기술을 배우고 익혀서 짐승보다 우위에 있는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 하였다. 즉, 다산은 인간은 가지고 있는 기예능력을 살려 백성들의 안정된 생활과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다산의 생각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의 전란이후, 조선사회가 고립되어 외부와의 접촉이 불가능했던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국가 기술의 부족함을 인지한데서 출발하였다. 다산은 외국의 기술을 무조건 수용하기보다, 우리 기술과의 비교를 통해 긍정적인 면은 수용하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하여 활성화 하므로서 국가경제를 살릴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다산의 교육내용 중 주목할 점은 오학론 불가독설을 주장한 것이다. 오학론은 당시 성했했던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을 말한다. 다산은 불가독설을 통해 교육내용이 될 수 없는 학문이 성행하고 있어서 “주공과 공자의 도는 점점 어지러워지고 잡초가 무성하듯 거칠어지면 장차 누가 이것을 바로 잡을것인가?“ 라고 개탄하면서 유학이 본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면서, 당시 사회의 지배적 학문이자 관념화된 주자 성리학에 안주하지 않았다. 다산은 오학 불가독설을 주장하며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을 배울 필요가 없는 학문이라 하며, 각 학문이 지닌 한계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다산 자신도 어릴 때부터 오학을 배우며 자란 학문의 대가였기에 누구보다도 오학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설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산이 오학의 본질을 무조건 부정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오학에 빠져 있는 현실적인 이론적 지식과 실용적 실천 행동을 추구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이 정립되지 못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다산은 오학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 측면을 살리고 오학의 문제점을 바로잡아 나간다면 올바른 교육을 펼칠 수 있다고 보았다.
지금까지 수기치인이라는 유교적 목표를 새롭게 해석하고, 실학사상이 담겨있는 다산의 교육내용을 살펴보았다. 정리를 해보자면 다산은 지식의 향상 뿐 아니라 위천하하는 사람을 만들기 위한 인격육성에도 관심을 기울였고, 평등사상에 입각해 교육기회를 만인에게 주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영재교육이나 교사의 역할 , 도서관의 설립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며 실질적으로 교육에서 필요한 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하였으며, 과거시험의 폐단에 대해서도 지적하였다. 또한 다산은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방법으로 육서로 아동을 가르칠 것을 주장하고, 천자문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아학편>을 편찬하기도 하였으며, 국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의 역사의식이 근간을 이룬 학문탐구를 주장하였으며, 경전의 자주적인 해석을 통한 사회개혁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로의 전환과 끝없는 기술연구와 기술 습득을 통한 부국강병 건설 등 당시 사회에서는 매우 파격적이었던 개혁의지를 불태웠다. 이는 당시 사회를 지배하던 사상적 풍조에 맞서 혁신적인 사회개혁을 도모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사상 체계를 세우려던 다산의 굳은 의지와 진지한 태도를 알 수 있는 것이었다.
또한 다산의 교육내용 중 주목할 점은 오학론 불가독설을 주장한 것이다. 오학론은 당시 성했했던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을 말한다. 다산은 불가독설을 통해 교육내용이 될 수 없는 학문이 성행하고 있어서 “주공과 공자의 도는 점점 어지러워지고 잡초가 무성하듯 거칠어지면 장차 누가 이것을 바로 잡을것인가?“ 라고 개탄하면서 유학이 본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면서, 당시 사회의 지배적 학문이자 관념화된 주자 성리학에 안주하지 않았다. 다산은 오학 불가독설을 주장하며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을 배울 필요가 없는 학문이라 하며, 각 학문이 지닌 한계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다산 자신도 어릴 때부터 오학을 배우며 자란 학문의 대가였기에 누구보다도 오학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설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산이 오학의 본질을 무조건 부정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오학에 빠져 있는 현실적인 이론적 지식과 실용적 실천 행동을 추구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이 정립되지 못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다산은 오학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 측면을 살리고 오학의 문제점을 바로잡아 나간다면 올바른 교육을 펼칠 수 있다고 보았다.
지금까지 수기치인이라는 유교적 목표를 새롭게 해석하고, 실학사상이 담겨있는 다산의 교육내용을 살펴보았다. 정리를 해보자면 다산은 지식의 향상 뿐 아니라 위천하하는 사람을 만들기 위한 인격육성에도 관심을 기울였고, 평등사상에 입각해 교육기회를 만인에게 주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영재교육이나 교사의 역할 , 도서관의 설립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며 실질적으로 교육에서 필요한 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하였으며, 과거시험의 폐단에 대해서도 지적하였다. 또한 다산은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방법으로 육서로 아동을 가르칠 것을 주장하고, 천자문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아학편>을 편찬하기도 하였으며, 국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의 역사의식이 근간을 이룬 학문탐구를 주장하였으며, 경전의 자주적인 해석을 통한 사회개혁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로의 전환과 끝없는 기술연구와 기술 습득을 통한 부국강병 건설 등 당시 사회에서는 매우 파격적이었던 개혁의지를 불태웠다. 이는 당시 사회를 지배하던 사상적 풍조에 맞서 혁신적인 사회개혁을 도모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사상 체계를 세우려던 다산의 굳은 의지와 진지한 태도를 알 수 있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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