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 부여, 고구려의 건축양식
- 부여, 고구려의 복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Ⅱ. 본문
- 부여, 고구려의 건축양식
- 부여, 고구려의 복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혹은 잘못된 고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협보나 사용의 관계, 소서노에 대해서 그랬다. 그러나 인물이나 이야기의 역사에만 국한 돼있었다. 무대나 복식 등의 역사에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은 다르다. 역사드라마에는 역사적인 고증도 중요하지만 유물·유적의 고증 역시 중요하다. 게다가 여태까지 부여와 고구려에 대한 드라마는 ‘주몽’이 처음이기 때문에 더욱 더 철저한 고증 아래 드라마가 제작되어야 했다. 아무런 지식 없이 ‘주몽’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드라마에서 본 그대로를 받아들인다면 부여와 고구려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극적 이야기 전개로 인한 인물들의 등장이나, 사건 과장등도 철저한 역사고증 위에서 있어야 하고, 역시나 세트나 복식등의 보여지는 문제에 있어서도 그 재미를 위한 변형과 과장 아래엔 철저한 역사고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씌여진 역사만큼 보여지는 역사 역시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4, 국사편찬위원회, 1993.
임영주,『 단청』, 대원사, 1991.
박언곤, 『한국건축사강론』, 문운당, 2004.
고구려연구재단, 『고조선·단군·부여』, 고구려연구재단, 2004. 외
하지만 우리의 생각은 다르다. 역사드라마에는 역사적인 고증도 중요하지만 유물·유적의 고증 역시 중요하다. 게다가 여태까지 부여와 고구려에 대한 드라마는 ‘주몽’이 처음이기 때문에 더욱 더 철저한 고증 아래 드라마가 제작되어야 했다. 아무런 지식 없이 ‘주몽’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드라마에서 본 그대로를 받아들인다면 부여와 고구려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극적 이야기 전개로 인한 인물들의 등장이나, 사건 과장등도 철저한 역사고증 위에서 있어야 하고, 역시나 세트나 복식등의 보여지는 문제에 있어서도 그 재미를 위한 변형과 과장 아래엔 철저한 역사고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씌여진 역사만큼 보여지는 역사 역시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4, 국사편찬위원회, 1993.
임영주,『 단청』, 대원사, 1991.
박언곤, 『한국건축사강론』, 문운당, 2004.
고구려연구재단, 『고조선·단군·부여』, 고구려연구재단, 2004. 외
추천자료
- 백제 석탑에 대한 고찰
- [가사의담화양식]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및 본질과 담론 특성 분석
- [로마][로마법][로마법상 사용취득제도][로마 도시][로마 주택][로마네스크 건축][로마 체육]...
- [신라시대][신라시대 건축][골품제][신라시대 복식][신라시대 불교][신라시대 군사제도][포석...
- [도서관][도서관사][정보화][도서관의 최초 설립자][동양의 도서관사][도서관의 자료][도서관...
- 근대 예술 및 사조의 특징
- 디자인 과정을 통한 패러다임과 디자인 언어와의 전이(은유/유추)
- 발해 渤海 건축의 시대개관 및 내용
- 아르누보 양식의 특성과 19세기 아르누보양식의 복식(Clothing)과의 연관성
-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나형)배민호 진로지도, ①Holland ②Adler ③Jung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
- [건축역사] 집과 인간의 관계 및 주거의 기원 (원시, 청동기, 철기, 고조선, 고대 사회, 통일...
- Biomorphic Design (바이오모픽 디자인) 표현된 건축물사례 및 특성분석 - 바이오모픽(Biomor...
- 한국복식문화)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의 공복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각 시대의 공복제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