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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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품 비평
3. 나가며

본문내용

이루어진 『천변풍경』은 각각의 절을 하나의 서사가 아니라 단편적으로 각각 보여줌으로써 식민지의 우울함을 잘 그려내고 있다. 이렇게 작가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카메라를 비추듯 천변의 풍경을 보여주는 기법은 모더니즘의 기법과 연관이 된다. 모더니즘이 독자 스스로 그 의미를 직접 창조적으로 기술해야 하는 것처럼 박태원이 고현학을 통해 나타내고자 한 의미를 찾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3. 나가며
이상 모더니즘 이론을 고현학적 방법을 통해 잘 드러낸 작가 박태원의 소설 『천변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살펴보았다. 모더니즘은 도시가 낳은 산물인데, 이를 박태원은 공간의 흐름을 통해 도시의 근대적인 측면 그리고 전근대적 측면이 혼합되어 있는 양상을 잘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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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0
  • 저작시기2016.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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