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1. 종교와 정치제도
2) 종교와 정치적 정당화
3) 종교성과 정치적 태도
2. 종교와 경제제도
1) 종교의 경제적 성격
2) 경제영역에서의 종교의 기능
3) 종교와 경제질서
3. 종교와 가족제도
1) 종교와 결혼문제
2) 종교와 가족관계
3) 종교와 성적 행위
4. 종교와 교육제도
1) 종교교육의 문제
2) 교육과 종교성
5. 종교와 과학
1) 종교와 과학의 관계성
2) 과학에 대한 종교의 영향
3) 종교에 대한 과학의 영향
4) 종교와 과학의 양립가능성의 문제
<나오는 말>
<본 론>
1. 종교와 정치제도
2) 종교와 정치적 정당화
3) 종교성과 정치적 태도
2. 종교와 경제제도
1) 종교의 경제적 성격
2) 경제영역에서의 종교의 기능
3) 종교와 경제질서
3. 종교와 가족제도
1) 종교와 결혼문제
2) 종교와 가족관계
3) 종교와 성적 행위
4. 종교와 교육제도
1) 종교교육의 문제
2) 교육과 종교성
5. 종교와 과학
1) 종교와 과학의 관계성
2) 과학에 대한 종교의 영향
3) 종교에 대한 과학의 영향
4) 종교와 과학의 양립가능성의 문제
<나오는 말>
본문내용
있다. 과학은 무엇보다 종교적 우주론을 상대화시켰다. 코페르니쿠스로부터 시작된 과학적 탐구는 기독교사상의 우주론에 대하여 회의하게 만드는 혁명적인 발견을 해왔다. 또한 아이슈타인의 장 이론(모든 현상은 전자 및 원자지식에 근거한 하나의 통합된 가설로 설명하는 것)에 의해 우주가 인간을 위해, 그의 궁극적 가치 실현을 위해 창조된 목적적인 장소라는 견해에 도전하는 것이 되었다. 사람들은 우주가 자체의 법칙에 따라 작용하는 자연적 힘의 우연적 산물에 불과하다는 관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옳든 그르든 이러한 견해가 현대의 세속교육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층은 우주에 대한 전통적 믿음에서 멀리 떠나가는 경향이 있다.
한편 종교에 대한 과학적 방법의 영향은 서구기독교 신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성문서가 신적인 영감과 계시의 산물로서 전혀 과오가 없다는 생각은 과학적 방법으로 그것을 연구한 학자들에 의해 여지없이 무너져버렸다. 신학자 불트만의 비신화화론이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과학의 발전은 이른바 자유주의 신학을 태동시켰다고도 할 수 있다.
4) 종교와 과학의 양립가능성의 문제
과학의 발전이 종교적 신앙과 이념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양자사이의 관계는 양립불가능성의 문제인가? 종교와 과학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중간노선의 시도는 종교적 진리의 종류에서 다르며, 따라서 다른 방식의 지식을 주장하며 다른 기준을 따른다고 설명한다. 종교적 진리가 도달되는 방법은 과학적 진리를 결정하는데 이용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이다. 즉 종교는 신앙에 의존하지만 과학은 경험적 증거에 의존한다. 문제는 인간이 과학적이거나 종교적이 경향이 있는 것이지 두 가지 영향을 똑 같이 갖기가 어렵다는데 있다. 흔히 높은 교육열은 전형적으로 과학적인 발견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은 신앙을 지식의 방법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결과적으로 그에게는 종교행위가 감소된다. 마찬가지로 종교적 믿음이 강할수록 상대적인 진리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종교와 과학의 양립이 어려운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종교와 과학은 양립이 불가능한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과학이 종교적 믿음체계를 부정하고, 이에 따라 종교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하더라도 종교는 여전히 인간 사회의 삶의 가장 중요하고 활발한 부분의 하나이다. 과학이 특수한 종교적 믿음들을 부정 할 수는 있어도 종교자체를 부정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구원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는 과학적으로는 입증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 그것은 종교의 주제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에 대한 특수한 종교적 신앙은 과학에 의해 반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를 하늘, 땅, 지하의 삼층구조로 보는 신앙은 천문학, 지질학, 물리학과 같은 과학에 의해 거부된다. 이렇게 본다면 종교와 과학은 양립이 가능한 부분이 있고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
<나오는 말>
지금까지 종교와 정치, 경제, 가족, 교육, 과학제도와의 관계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종교는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종교성에 따라서도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종교는 그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적 요소이면서 동시에 사회에 영향을 받는다. 종교사회학을 배우면서 종교와 사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도, 또한 신학도인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사회제도 속에서 드러나게 되는 종교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며 문제를 인식하는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사회와 종교와의 관계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입장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한편 종교에 대한 과학적 방법의 영향은 서구기독교 신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성문서가 신적인 영감과 계시의 산물로서 전혀 과오가 없다는 생각은 과학적 방법으로 그것을 연구한 학자들에 의해 여지없이 무너져버렸다. 신학자 불트만의 비신화화론이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과학의 발전은 이른바 자유주의 신학을 태동시켰다고도 할 수 있다.
4) 종교와 과학의 양립가능성의 문제
과학의 발전이 종교적 신앙과 이념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양자사이의 관계는 양립불가능성의 문제인가? 종교와 과학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중간노선의 시도는 종교적 진리의 종류에서 다르며, 따라서 다른 방식의 지식을 주장하며 다른 기준을 따른다고 설명한다. 종교적 진리가 도달되는 방법은 과학적 진리를 결정하는데 이용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이다. 즉 종교는 신앙에 의존하지만 과학은 경험적 증거에 의존한다. 문제는 인간이 과학적이거나 종교적이 경향이 있는 것이지 두 가지 영향을 똑 같이 갖기가 어렵다는데 있다. 흔히 높은 교육열은 전형적으로 과학적인 발견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은 신앙을 지식의 방법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결과적으로 그에게는 종교행위가 감소된다. 마찬가지로 종교적 믿음이 강할수록 상대적인 진리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종교와 과학의 양립이 어려운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종교와 과학은 양립이 불가능한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과학이 종교적 믿음체계를 부정하고, 이에 따라 종교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하더라도 종교는 여전히 인간 사회의 삶의 가장 중요하고 활발한 부분의 하나이다. 과학이 특수한 종교적 믿음들을 부정 할 수는 있어도 종교자체를 부정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구원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는 과학적으로는 입증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 그것은 종교의 주제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에 대한 특수한 종교적 신앙은 과학에 의해 반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를 하늘, 땅, 지하의 삼층구조로 보는 신앙은 천문학, 지질학, 물리학과 같은 과학에 의해 거부된다. 이렇게 본다면 종교와 과학은 양립이 가능한 부분이 있고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
<나오는 말>
지금까지 종교와 정치, 경제, 가족, 교육, 과학제도와의 관계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종교는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종교성에 따라서도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종교는 그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적 요소이면서 동시에 사회에 영향을 받는다. 종교사회학을 배우면서 종교와 사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도, 또한 신학도인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사회제도 속에서 드러나게 되는 종교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며 문제를 인식하는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사회와 종교와의 관계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입장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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