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 교육의 정의와 의의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1) 태권도 교육의 목적
2) 태권도 교육의 효과
(1) 체력의 발달
(2) 호신능력 배양
(3) 성격의 발달
(4) 도덕성 발달
(5) 사회성 발달
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4. 국내 태권도 수련생 현황과 문제점
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
2) 초.중학생의 인구 변화
3) 태권도에 대한 성인층의 선호도
5. 학교체육에서의 태권도
6. 태권도 교육과 체육교육의 관계
7.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
2) 교사의 인식과 교과서의 역할 강화
3) 태권도를 통한 우리 문화 가치 구현
4) 태권도의 교육 가치 탐색
5) 태권도 행정기관의 학문화 작업
6) 태권도의 교육적 필요 가치 규명
7) 태권도를 통한 정신수양
8) 태권도를 통한 신체활동
9) 스포츠적 가치
10) 태권도를 통한 경쟁의 메카니즘
11) 공정성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태권도 교육의 정의와 의의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1) 태권도 교육의 목적
2) 태권도 교육의 효과
(1) 체력의 발달
(2) 호신능력 배양
(3) 성격의 발달
(4) 도덕성 발달
(5) 사회성 발달
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4. 국내 태권도 수련생 현황과 문제점
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
2) 초.중학생의 인구 변화
3) 태권도에 대한 성인층의 선호도
5. 학교체육에서의 태권도
6. 태권도 교육과 체육교육의 관계
7.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
2) 교사의 인식과 교과서의 역할 강화
3) 태권도를 통한 우리 문화 가치 구현
4) 태권도의 교육 가치 탐색
5) 태권도 행정기관의 학문화 작업
6) 태권도의 교육적 필요 가치 규명
7) 태권도를 통한 정신수양
8) 태권도를 통한 신체활동
9) 스포츠적 가치
10) 태권도를 통한 경쟁의 메카니즘
11) 공정성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너무 경쟁적이라고 불만을 토로한다. 그러나 경쟁은 태권도의 활동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금 경쟁의 의미는 태권도의 그 자체의 정통성의 한 부분이 되었다. 또한 격투는 레슬링에서 펜싱에 걸치는 많은 상이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모든 장식적인 것들을 제거하고 나서 보면 그것은 가장 원시적인 유형의 경쟁을 표현한다. 그래서 그것은 자신들의 힘과 탄력을 표현할 수단을 구하는 참가자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서로의 육체적 우월성을 놓고 겨루는 인간들을 보고 도취되는 관객 모두에게 광범위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의미를 제공한다.
그리고 스포츠 활동을 마쳤을 때 긴장, 공격성, 욕구불만 및 좌절과 같은 파괴본능의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출을 위한 수용력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 활동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스포츠맨쉽 등은 자기 통제 및 자기 수양을 유도하며, 경기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협동과 역할 분담을 자신과 타인을 모든 존경할 줄 아는 가치 및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서 도덕성 회복에 기여한다. 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가 도덕교육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임을 의미한다.
11) 공정성
Keating은 페어플레이의 주요한 원리는 선수가 상대방이 규칙을 잘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믿음으로써 얻어진다. 페어플레이는 규칙 속에서 스포츠를 하는 영역에 포함되지만 동시에 그 참여자는 또 하나의 게임을 하는 것이다. 스포츠로써 태권도가 더욱 흥미롭고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경기에 대한 공정성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스포츠의 가치는 개인의 노력한 결과가 경기를 통해 승리라는 결과로 보상을 받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나 판정오류에 대한 결과로 많은 시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 방안으로 전자호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현실적용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전자호구만이 절대적 공정성을 확보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어쨌든 현재는 심판의 전문성을 확립하여 판정에 대한 신뢰성을 획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태권도의 판정의 공정성 확보는 스포츠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우선 과제 중 하나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8. 나의 의견
인간의 삶은 가치 있는 것을 탐색하고, 익히며, 문화의 형태로 전수하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 문화와 유입된 문화의 충돌 속에 새로운 문화를 생성하고 토착해 나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교육은 이러한 현상이 단절되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을 가치 있는 활동에 입문시키는 것이며,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써 교육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아니며,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규범적 가치를 탐구하여 전달하고, 전달받는 것을 실천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적으로 가치 있다’는 것은 그 속에 본래적으로 붙박여 있는 ‘공적 문화로써의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삶과 교육의 관계 속에 태권도의 가치도 교육적 측면에서 그 의미를 탐색해야 할 것이며, 추구해야 할 이상과 목적도 동일해야 한다.
태권도는 단순한 기능적 성취를 목적으로 계획되고 실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같이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한 실천행위로 인식되어야 한다. 만일 태권도 수련이 단순한 기능적 성취가 목적이라면 이것은 ‘교육’이 아닌 ‘훈련’의 범주로 귀속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훈련이라는 것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 주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나 교육은 보다 폭넓은 신념체계를 다룬다. 이에 신체훈련이라는 것도 신체적 적합성과 같은 좁은 목표를 염두에 두고 단순히 신체를 단련하는 것임에 비하여, 신체 교육(체육)이라고 하면 조화로운 생활을 목적으로 하여 거기에 필요한 기초로서 신체적 적합성을 개발한다는 뜻이 들어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는 태권도의 정체성과 본질을 탐구하는 과정이며, 태권도 수련의 정당성을 확립하는데 있어 선결과제임이 확연해지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 보았다. 태권도 교육이란 태권도가 본질에 의하여 이상적인 인간상을 현실적으로 생산해 내기 위하여 태권도를 소재로 하여 인간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태권도는 수련생의 성품, 능력, 태도, 습관, 신념 등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즉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만들도록 해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태권도를 통하여 인간행동을 계획적이며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속에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가 있으며, 정규교육과정이 아닌 사교육에서 이러한 성품, 능력, 태도, 습관, 신념 등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어 가는 기능과 역할이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라 하겠다. 그리고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을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완성의 심신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적 발달 등이 배양되고 사회생활을 온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일익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국기원(2005). 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김흥만(2001). 태권도 지도론. 대학서림.
류태호(2003). 한국스포츠 교육학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담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김세태(2006).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곤(2005).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아동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철(200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하(2006).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도복의 의미와 변천과정.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철(2005).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기현(2008).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참여 활동이 자아효능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그리고 스포츠 활동을 마쳤을 때 긴장, 공격성, 욕구불만 및 좌절과 같은 파괴본능의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출을 위한 수용력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 활동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스포츠맨쉽 등은 자기 통제 및 자기 수양을 유도하며, 경기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협동과 역할 분담을 자신과 타인을 모든 존경할 줄 아는 가치 및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서 도덕성 회복에 기여한다. 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가 도덕교육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임을 의미한다.
11) 공정성
Keating은 페어플레이의 주요한 원리는 선수가 상대방이 규칙을 잘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믿음으로써 얻어진다. 페어플레이는 규칙 속에서 스포츠를 하는 영역에 포함되지만 동시에 그 참여자는 또 하나의 게임을 하는 것이다. 스포츠로써 태권도가 더욱 흥미롭고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경기에 대한 공정성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스포츠의 가치는 개인의 노력한 결과가 경기를 통해 승리라는 결과로 보상을 받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나 판정오류에 대한 결과로 많은 시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 방안으로 전자호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현실적용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전자호구만이 절대적 공정성을 확보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어쨌든 현재는 심판의 전문성을 확립하여 판정에 대한 신뢰성을 획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태권도의 판정의 공정성 확보는 스포츠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우선 과제 중 하나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8. 나의 의견
인간의 삶은 가치 있는 것을 탐색하고, 익히며, 문화의 형태로 전수하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 문화와 유입된 문화의 충돌 속에 새로운 문화를 생성하고 토착해 나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교육은 이러한 현상이 단절되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을 가치 있는 활동에 입문시키는 것이며,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써 교육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아니며,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규범적 가치를 탐구하여 전달하고, 전달받는 것을 실천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적으로 가치 있다’는 것은 그 속에 본래적으로 붙박여 있는 ‘공적 문화로써의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삶과 교육의 관계 속에 태권도의 가치도 교육적 측면에서 그 의미를 탐색해야 할 것이며, 추구해야 할 이상과 목적도 동일해야 한다.
태권도는 단순한 기능적 성취를 목적으로 계획되고 실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같이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한 실천행위로 인식되어야 한다. 만일 태권도 수련이 단순한 기능적 성취가 목적이라면 이것은 ‘교육’이 아닌 ‘훈련’의 범주로 귀속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훈련이라는 것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 주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나 교육은 보다 폭넓은 신념체계를 다룬다. 이에 신체훈련이라는 것도 신체적 적합성과 같은 좁은 목표를 염두에 두고 단순히 신체를 단련하는 것임에 비하여, 신체 교육(체육)이라고 하면 조화로운 생활을 목적으로 하여 거기에 필요한 기초로서 신체적 적합성을 개발한다는 뜻이 들어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는 태권도의 정체성과 본질을 탐구하는 과정이며, 태권도 수련의 정당성을 확립하는데 있어 선결과제임이 확연해지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 보았다. 태권도 교육이란 태권도가 본질에 의하여 이상적인 인간상을 현실적으로 생산해 내기 위하여 태권도를 소재로 하여 인간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태권도는 수련생의 성품, 능력, 태도, 습관, 신념 등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즉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만들도록 해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태권도를 통하여 인간행동을 계획적이며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속에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가 있으며, 정규교육과정이 아닌 사교육에서 이러한 성품, 능력, 태도, 습관, 신념 등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어 가는 기능과 역할이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라 하겠다. 그리고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을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완성의 심신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적 발달 등이 배양되고 사회생활을 온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일익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국기원(2005). 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김흥만(2001). 태권도 지도론. 대학서림.
류태호(2003). 한국스포츠 교육학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담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김세태(2006).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곤(2005).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아동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철(200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하(2006).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도복의 의미와 변천과정.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철(2005).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기현(2008).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참여 활동이 자아효능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체육수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향 모색
- 생활체육의 개념 및 정의
- 우리나라 체육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특수체육
- [한국체육]우리나라 체육발전에 대해서
- 체육교과의 우수성
- 체육의 원리 이해
-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기본방향과 유형,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의 기능과 동향, 체...
- 체육교육탐구 전체 요약본
- [생활체육활동][외국 생활체육활동 사례]생활체육활동의 의의, 생활체육활동의 필요성, 생활...
- [비영리체육시설][공공체육시설][체육시설]체육시설의 경영, 체육시설의 공급과 수요, 비영리...
- 체육행정학 - 체육행정의 개념 및 유사개념에 대한 설명, 체육행정의 7가지 과정, 체육행정조...
- 신공공관리론적 관점에서 본 공공기관 통합 사례 연구(대한체육회 – 국민생활체육...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