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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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던>과 <모더니즘>

2. 모더니즘(modernism) 개념정의

3.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과의 단절
2) 주관성과 개인주의적 비전
3) 예술의 심미성과 자기목적성
4) 모더니즘과 실존주의적 세계관

4. 한국의 모더니즘
1) 모더니즘 작품과 도시

5. 맺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및 언어의 세련성을 추구하여, 문학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자 한, 몇 사람의 진보적인 시인 · 작가들에 의해 추진된 당대의 제도권 내에서의 새로운 문학으로서 1941년 태평양 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지속되었다. 그것은 파리 · 베를린 · 런던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동시대 서구의 모더니즘 문학과 접맥된 도시문학의 일종이었으나 근대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건설된 근대도시 서울을 중심으로 확산된 문학운동이었다는 점에서 그 양상과 성격은 서구의 그것과 다른 점이 있다.
첫째, 급격한 도시화의 과정 속에서 자라난 근대도시 제 1세대 시인 · 작가들의 집단인 '구인'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둘째,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그 형태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문학은 언어에 의해 제작된다는 관점에서 창작의 기교를 중시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을 모색하였는데 산문시, 장시, 심경소설, 도시소설 등은 그런 실험의식의 소산이었다.
셋째, 문학작품 면에서 볼 때 도시적 생존 방식과 새로운 언어감각과 실험의식을 결합한 일종의 도시문학을 탄생시켰다.
넷째, 모더니즘은 동시대의 리얼리즘과의 논쟁에서 드러나듯 작품형식의 새로움 외에 그 작품의 내적 깊이와 내용상의 사회성 획득은 부분적인 성과밖에 거두지 못하였다.
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은 근대문명에 문학적 감수와 문학 형태의 새로운 실험에서 문학의 근대성을 부여하려 한 것이었지만, 동시대의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보면 리얼리즘이 추구한 동시대 현실의 반영과 역사의 주체, 객체로서의 전형적인 인물과 그 감정 상태를 개진하고자 한, 내용면에서 근대성을 부여하려 한 문학과 대응되는 점이 있다. 한국문학의 근대성은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에 의해 추구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주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리얼리즘뿐만 아니라 모더니즘 문학이 불가능한 것으로 되어 갔다는 점은 이 두 문학형식이 근대문명사회와 그 운명을 함께 하는 문학임을 시사해준다. 그것들이 각각 사회적 집단의 상승기과 하강기에 등장한 문학양식이었다는 사실도 재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5. 맺는 말
모든 문화 현상이 으레 그러하듯이 리얼리즘에 대한 비판과 반작으로 시작한 모더니즘은 1930년대 이후부터 조금씩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1926년에 일어난 영국의 총파업과 1929년 뉴욕 증권 시장의 몰락과 더불어 불어 닥친 경제 위기, 그리고 이탈리아의 파시즘과 독일 나치즘의 대두가 몰고 온 정치 위기는 모더니즘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주로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는 몇몇 비평가들은 모더니즘의 비역사성과 비정치석, 형식주의, 엘리트주의적 배타성을 맹렬히 공격하였다.
모더니즘은 서구 예술사를 통하여 가장 획기적인 운동이요, 사조였다. 모더니즘이 지니는 의의는 무엇보다도 현대의 시대적 상황을 설득력 있게 묘사해 주었다는 데 있다. 비록 모더니즘은 루카치가 주장하듯이 삶을 지나치게 왜곡되게 묘사하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0세기의 삶 자체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는 노력에 지나지 않는다.
또 모더니즘은 삶을 좀 더 포괄적이고 상대적으로 보도록 만들어주었다. 19세기 리얼리즘 작가들처럼 외면적인 실재뿐만 아니라 내면적 실재를, 의식 세계뿐만 아니라 잠재 의식이나 무의식 세계를 강조함으로서 삶에 균형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모더니즘은 다른 어느 문학 운동보다도 수준 높은 창작적 야심과 의욕을 보여주었다. 서구 예술사를 통하여 모더니즘만큼 훌륭한 작품을 많이 탄생시킨 사조나 운동도 아마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모더니즘은 예술사에서 그야말로 찬란한 성좌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모더니즘은 가히 <제2의 르네상스>라고 부를 만하다.
) 이선영,『문예사조사』,민음사, 1997 개정판, 195~199쪽.
◈ 참고문헌 ◈
· 김용직,『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1993.
· 김욱동,『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2004년 개정증보판.
· 김유중,『한국모더니즘문학의 세계관과 역사의식』,태학사, 1996.
· 김환,『모더니즘 문학론과 질서』, 한신문화사, 1993.
· 서준섭,『한국 모더니즘문학 연구』,일지사, 1988.
· 이상섭,『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1976.
· 이선영,『문예사조사』, 민음사, 1997 개정판.
· A. 아이스테인손 저 (임옥희 역),『모더니즘 문학론』,현대미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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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08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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