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작가이상의 모더니즘
1.2 작품<날개>소개
2 본론
2.1 작품<날개>의 분석
2.2 모더니즘 알아보기
2.3 <날개>에 나타난 모더니즘 연구
3 결론
<날개>와 모더니즘의 한계
1.1 작가이상의 모더니즘
1.2 작품<날개>소개
2 본론
2.1 작품<날개>의 분석
2.2 모더니즘 알아보기
2.3 <날개>에 나타난 모더니즘 연구
3 결론
<날개>와 모더니즘의 한계
본문내용
날개>를 보았을때 모더니즘 계열의 서술수법(심리주의적 글쓰기, ‘기.승.전.결.’을 거부한 인간 내면의 상징과 이미지 중심)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자각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작품의 형식이 뒤바뀌는 것이다. 그래서 종래의 이야기 방식에 익숙해 있는 독자는 이야기의 갈피를 잡기가 어렵게 되는 것인데 그러나 이것을 전통적인 서술방법으로 쓰게되면 이 작품의 내용을 똑같이 전달할 수 없을 것이다.
3. 결론
<날개>에 나타나는 모더니즘의 한계
이상의 소설 속에는 단편적이며 비논리적 불련속적인 의식의 파편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세계가 존재한다. 그의 연상작용은 섬광과도 같이 빠르며 사물의 분석에서 '자아'가 제외될 수는 없다. 또한 그의 예리한 분석 태도는 '의식의 흐름'이란 기법을 통하여 작자의 경험 세계를 언어로 형상화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그의 사물에 대한 분석은 경우에 따라서는 치열하기도 하나, 다른 한편 엄격한 객관적 자아 의식의 결여로 가끔 서정적 특질을 노출시켜 다분히 주관적이요, 인상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그의 분석이 사물의 깊은 본질에까지 도달하지 못한 점, 역사의식의 결여, 암시적인 언어구사 등은 상당한 문제점을 남겨두고 있다.
3. 결론
<날개>에 나타나는 모더니즘의 한계
이상의 소설 속에는 단편적이며 비논리적 불련속적인 의식의 파편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세계가 존재한다. 그의 연상작용은 섬광과도 같이 빠르며 사물의 분석에서 '자아'가 제외될 수는 없다. 또한 그의 예리한 분석 태도는 '의식의 흐름'이란 기법을 통하여 작자의 경험 세계를 언어로 형상화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그의 사물에 대한 분석은 경우에 따라서는 치열하기도 하나, 다른 한편 엄격한 객관적 자아 의식의 결여로 가끔 서정적 특질을 노출시켜 다분히 주관적이요, 인상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그의 분석이 사물의 깊은 본질에까지 도달하지 못한 점, 역사의식의 결여, 암시적인 언어구사 등은 상당한 문제점을 남겨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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