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철학에 대한 고찰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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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교육철학에 대한 고찰 및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플라톤의 교육철학

플라톤의 교육론은 대체로 정당했는가?
1. 플라톤의 교육적 구상의 논리적 구조
(1) 가치판단
「국가론」구성의 배경
-사상적 배경
-사회적 배경
-개인적 배경
* 플라톤의 ‘국가관’에 대한 가치판단
* 플라톤이 생각하는 ‘국가’에 대한 가치판단
* 플라톤이 생각하는 ‘최상의 인간유형’에 대한 가치판단
(2) 인간본성에 관한 가정
* 인간본성에 대한 플라톤의 가정
* 발달단계
1단계: 에이카시아
2단계: 피스티스의 단계
3단계: 다이아노이아 단계와 노에이스 단계
(3) 교육적 구상들의 귀결
* 플라톤의 ‘교육적 구상’
* 플라톤에게 있어 ‘교육의 결과’
* 교육의 목적에 대한 성취 방법
* 플라톤이 제시한 ‘학습과정’
2. 플라톤의 긍정적인 공헌점
3. 플라톤에 대한 비판
* Peters의 견해
* Popper의 견해

본문내용

대한 비판의 가장 큰 근거가 되었다. 포퍼는 폭력이나 유혈혁명은 자유 파괴의 주범이고,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포퍼는 정의를 향한 인간의 노력은 그것이 개인의 자유의 신장을 수반할 때에만 진정한 진보를 구성하고,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을 통한 점진적 개선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유일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한다. 포퍼는 개인의 자유를 아주 무시해 버리는 집단주의적 조직으로서 ‘닫힌사회’의 실현태를 파시즘과 나찌즘, 볼셰비즘을 겪으며 확인한다.
포퍼의 비판은 플라톤의 이상국가와 반대방향으로 극단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나치게 '열린사회'에서는 공적인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 결론도 없는 토론만 무성해질 뿐이다. 결국 시기를 놓치거나, 시간에 쫓겨 제대로 된 일처리가 안 될 가능성이 많다. 토론과 비판만이 올바른 사회를 만든다는 극단적 주장은 결국, 인간의 자유가 아니라 방종을 이끌어 낼 것이며, 그로 인해 더 많은 자유침해를 당한 다는 것이다. 완전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내기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포퍼의 이러한 생각이 필요하다고 본다. 전반적인 부문에 걸쳐 우리에게는 사회적 합의라는 것이 없고 거의 모든 사회체제가 상명하복식의 구조였고, 이름만 민주주의인 군부독재 통치 체제하에서 합의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어느 쪽이든 극단적으로 가게 되면 항상 문제가 되고 아무리 완벽한 이론이라도 실제로 그 이론이 완벽하게 실현될 가능성을 희박하다. 지나치게 닫힌 사회라면 열린사회로의 변화가 있어야 하고, 지나치게 닫힌 사회라면 열린사회로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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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3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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