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처용가(원문과 해석)
2. 배경설화
2. 배경설화
본문내용
도 요구되었다. 이리하여 신문왕 5년에 9주 5소경, 그 아래에 군현을 두었으며, 그 아래에 행정촌이 있고 다시 그 아래에 자연촌들이 있었다. 여기에는 그 지방 토착 세력인 촌주가 있어 중앙에서 파견된 지방관의 통제 아래 그 지역의 자치를 담당하고 있었다. 이들 지방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서 촌주들의 자제 하나를 서울에와 살게 하는 상수리 제도가 시행되었는데, 이는 고려 시대에 이르러 기인 제도로 발전했다.
9. 고려시대 처용가의 특징
처용이 열병신을 물리치는 巫神으로서의 기능을 되살렸다. 고민하는 모습이 아니고, 후덕하지도 않다. 그러나 처용 자신이 처음부터 능동적으로 나서지는 않았으며, 계속 찬양하고 부추긴 결과일 따름이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단락에서는 산이며 들이며, 천리 밖으로 처용을 피해 달아나는 것이 열병신의 발원이라고 해서, 재앙을 물리치는 일이 뜻하는 대로 성취된다고 선언했으나, 거기 이르기까지 서술자의 개입이 너무 많다 하겠다.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처용가>는 처용을 신으로 섬기며, 처용이 재앙을 물리치는 권능을 회복하도록 기원하자는 생각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으나, 노래가 박진감 있는 짜임새를 갖추지는 못했다.
* 참고문헌
·《전혀다른 향가 및 만엽가》: 김인배·김문배(1993) 우리문학사
·《향가의 문학적 연구》: 김사엽(1979)
* 참고사이트
·http://my.dreamwiz.com/ohmyfree/gojeon/godaesiga/hyanggamenu.htm
·http://www.empas.com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9. 고려시대 처용가의 특징
처용이 열병신을 물리치는 巫神으로서의 기능을 되살렸다. 고민하는 모습이 아니고, 후덕하지도 않다. 그러나 처용 자신이 처음부터 능동적으로 나서지는 않았으며, 계속 찬양하고 부추긴 결과일 따름이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단락에서는 산이며 들이며, 천리 밖으로 처용을 피해 달아나는 것이 열병신의 발원이라고 해서, 재앙을 물리치는 일이 뜻하는 대로 성취된다고 선언했으나, 거기 이르기까지 서술자의 개입이 너무 많다 하겠다.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처용가>는 처용을 신으로 섬기며, 처용이 재앙을 물리치는 권능을 회복하도록 기원하자는 생각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으나, 노래가 박진감 있는 짜임새를 갖추지는 못했다.
* 참고문헌
·《전혀다른 향가 및 만엽가》: 김인배·김문배(1993) 우리문학사
·《향가의 문학적 연구》: 김사엽(1979)
* 참고사이트
·http://my.dreamwiz.com/ohmyfree/gojeon/godaesiga/hyanggamenu.htm
·http://www.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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