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선교란 무엇인가? (도날드 맥가브런)
제2장 선교의 성서적 기초 (아더 글라서)
제3장 새 선교론 (도날드 맥가브런)
제4장 현대 WCC의 선교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5장 WCC의 전망 -재개념화 과정- (아더 글라서)
제6장 현대복음주의 선교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7장 복음주의자들의 상호발견 및 논의 (아더 글라서)
제8장 선교에 효과적인 성서적 교리 (도날드 맥가브런)
제9장 상황화 신학들과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0장 해방 신학의 태동과 그 배경 (아더 글라서)
제11장 교황 회칙들과 카톨릭 선교 신학 (아더 글라서)
제12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3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4장 패러다임의 변경 (아더 글라서)
제15장 종교 자유와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2장 선교의 성서적 기초 (아더 글라서)
제3장 새 선교론 (도날드 맥가브런)
제4장 현대 WCC의 선교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5장 WCC의 전망 -재개념화 과정- (아더 글라서)
제6장 현대복음주의 선교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7장 복음주의자들의 상호발견 및 논의 (아더 글라서)
제8장 선교에 효과적인 성서적 교리 (도날드 맥가브런)
제9장 상황화 신학들과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0장 해방 신학의 태동과 그 배경 (아더 글라서)
제11장 교황 회칙들과 카톨릭 선교 신학 (아더 글라서)
제12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3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제14장 패러다임의 변경 (아더 글라서)
제15장 종교 자유와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본문내용
정의를 구약의 기본적 구원의 표본인 출애굽에 관련시키고 있다.
5. 해방신학 : 그들의 선교학적 의미
해방신학은 '하나님 선교' 신학을 정치학으로 변혁시켜 놓았다. 교회의 최우선 과제는 인간의 고통을 최소하시키는 사회적 변화를 위해 일해야 한다고 주장.
제11장 교황 회칙들과 카톨릭 선교 신학 (아더 글라서)
1. 20세기의 선교지향적 교황회칙들
1) 멕시먼 일류드 (베네딕투스 15세 - 1919.11.30)
명확하면서 신랄한 이 회칙은 게속적인 전진을 요구하고 있다. 어떤 노력의 완화도 어떤 휴식도 있어서는 안된다.
2) 레럼 에클레시아에 (피우스 11세 - 1926.2.28)
세계의 복음화가 완료될 때 까지는 그리스도의 대리자의 의무는 참으로 실현되어질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 지역 성직자 훈련을 위한 지역 신학교 설립을 촉구.
3) 에반젤리 프레콘네스 (피우스 12세 - 1951.6.2)
선임자들의 선교적 노력을 지속함. 개별 국가의 사제의 중요성을 강조.
4) 프린세스 파스토룸 (요한 23세 - 1959.11.28)
각 국가에서의 토착적인사제를 기용시키기 위한 방도와 수단들, 그리고 선교적 제 사역을 위한 평신도의 활용 및 훈련에 관심.
2. 제2바티칸 공의회를 향한 선교적 도전
1) 문화적 일치를 위한 의제 : 각 국가적인 특성, 문화, 감정, 사고 및 이 세상의 다양한 종류의 종족들의 생활에 적응하는 것
2) 토착적 신학의 수립 문제 : 교회는 반드시 각 국가의 기독교인들을 자극시켜 그들로 하여금 저들 고유의 문화와 철학을 존중하고 애호하게 해야만 한다.
3) 기독교적 재연합 문제 : 교회의 선교의 성공은 모든 분리된 기독교 신앙 고백을 하는 교회(교파)들을 재결합하는 데 있어서의 성공에 관한 최종적인 분석에 의존
3. 제2바티칸 공의회의 선교이론 - 통합적 견해
20세기 초의 카톨릭의 선교신학의 주요 목적은 개인 회심에 둔 그같은 관념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제12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주의사항
2. 로마카톨릭교회의 선교관
보편구원이란 다량의 식량과 의복을 의미함이 아니라 그 보다는 구세주 되시는 주 예수와 구속적인 관계에 들어감을 분명히 하고 있다.
3. 교리적 제반원리들
1) 하나님은 그의 성품에 의해 선교를 규정하시며 요구하시며 유지하신다.
2) 그리스도는 그를 믿는 모든 죄인들을 구속하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 보냄을 받으셨다.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교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의 성령을 보내셨다.
4) 교회의 주가 되시며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부활하시고 통치하시는 왕이신 그리스도 자신은 그의 인간 남녀들을 보내 지구상의 수많은 인간들을 제자로 삼게 하신다.
5) 무엇이 적절한 기독교 선교인가를 명료하게 정의한다.
6) 오늘날 인류는 갈피를 못 잡을 만큼 다양성을 띤 문화적 또는 언어적 집단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들 집단 중 각개 대상이 그에 알맞은 방도로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그와 같이 될 때 그의 구성원들은 사실상 하나님의 복음 소식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7) 성령은 세례와 교회로의 가입을 통해 모든 신자들을 하나님의 백성의 모임으로 변혁시키기 때문에 모든 선교사들은 반드시 회중들을 육성해야만 한다.
8) 제반 고려가 개체교회들에 기울여져만 한다.
9) 기독교인들 모두는 신앙을 전파하는데 조력할 의무와 특권이 있는 대신 하나님은 얼마간의 사람들을 특별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파할 선교사가 되로록 부르시고 계신다.
10) 교회의 선교 활동에 있어서 연합적 또는 협력적 계획의 필요성이 크다.
제13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교회의 필연성
교회는 태초에 형성된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분이다. 인류는 교회 안에서 자신들의 영광과 구원과 자유와 면류관을 발견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완전히 정의스러우며 완전히 공정하며 완전하게 순수한 통치의 부분적인 표현으로만 봉사되어질 것이다.
2. 교회의 구조
3. 교회관에 대한 개신교와 로마 카톨릭교의 일치사항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 계획된 것이며 그리스도에 의해 설립된 것이다.
4. 교회와 제반 사회적 의무
제14장 패러다임의 변경 (아더 글라서)
1. 무엇이 대안들인가?
1) 타종교에 대한 예리하게 정의된 접근
(1) 근복적 배제
(2) 불연속성
(3) 독특성의 인식
(4) 합법적 차용
(5) 완성으로서의 복음
(6) 상대주의적 제설혼합주의
2. 대화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3. 진리에 관해서는 어떠한가?
4. 과학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 : 패러다임 접근법
과학이란 객관적으로 진리의 점차적인 발견에 참여된 일단의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전문가들의 공동체에 의한 헌신적이며 고도로 이성적인 활동.
5. 대화를 지향한 패러다임 접근법
6. 기독교는 한가지 범례를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복합적 범례를 가지고 있는가?
제15장 종교 자유와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그리스도인들과 다원적 세계
우리는 다원적 세계에 kf고 있다. 그러나 다원주의가 결코 그리스도의 주 되심을 취소하는 것이 아님을 그리스도인들은 믿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다원적 세계의 주이시다. 다원적 세계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적절한 반응은 하나님께서 그의 계시인 성경을 통하여 유일한 구원의도를 보여주셨다는 것을 단호하면서도 지적으로 선언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길들도 그것을 따르는 자들에게 참되며 선한 것을 많이 갖고 있음을 기꺼이 인정해야 한다.
2. 종교적 자유
1) 종교적 자유는 계시와 이성에 근거한 보편적 인간 권리이다.
2) 모든 사람들은 진리를 찾으며 받아들여야 한다.
3)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의 사신이 되도록 주님께서 친히 명하셨다.
4) 종교 문제에 있어서 정부는 시민들을 강요하거나 그들의 자유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정부가 종교적 자유를 보장해야 함과 같이 그리스도인들도 정부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5) 다른 종교들의 권리는 마땅히 인정 되어야만 하며 정부에 의해 옹호되어야 한다. 기독교인들과 마찬가지로 비기독교인들도 종교적 자유는 보장되어야만 한다.
6) 설득과 반박의 신성불가침적 인간 권리는 종교 문제에 있어서 인정되고 옹호되어야 한다.
5. 해방신학 : 그들의 선교학적 의미
해방신학은 '하나님 선교' 신학을 정치학으로 변혁시켜 놓았다. 교회의 최우선 과제는 인간의 고통을 최소하시키는 사회적 변화를 위해 일해야 한다고 주장.
제11장 교황 회칙들과 카톨릭 선교 신학 (아더 글라서)
1. 20세기의 선교지향적 교황회칙들
1) 멕시먼 일류드 (베네딕투스 15세 - 1919.11.30)
명확하면서 신랄한 이 회칙은 게속적인 전진을 요구하고 있다. 어떤 노력의 완화도 어떤 휴식도 있어서는 안된다.
2) 레럼 에클레시아에 (피우스 11세 - 1926.2.28)
세계의 복음화가 완료될 때 까지는 그리스도의 대리자의 의무는 참으로 실현되어질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 지역 성직자 훈련을 위한 지역 신학교 설립을 촉구.
3) 에반젤리 프레콘네스 (피우스 12세 - 1951.6.2)
선임자들의 선교적 노력을 지속함. 개별 국가의 사제의 중요성을 강조.
4) 프린세스 파스토룸 (요한 23세 - 1959.11.28)
각 국가에서의 토착적인사제를 기용시키기 위한 방도와 수단들, 그리고 선교적 제 사역을 위한 평신도의 활용 및 훈련에 관심.
2. 제2바티칸 공의회를 향한 선교적 도전
1) 문화적 일치를 위한 의제 : 각 국가적인 특성, 문화, 감정, 사고 및 이 세상의 다양한 종류의 종족들의 생활에 적응하는 것
2) 토착적 신학의 수립 문제 : 교회는 반드시 각 국가의 기독교인들을 자극시켜 그들로 하여금 저들 고유의 문화와 철학을 존중하고 애호하게 해야만 한다.
3) 기독교적 재연합 문제 : 교회의 선교의 성공은 모든 분리된 기독교 신앙 고백을 하는 교회(교파)들을 재결합하는 데 있어서의 성공에 관한 최종적인 분석에 의존
3. 제2바티칸 공의회의 선교이론 - 통합적 견해
20세기 초의 카톨릭의 선교신학의 주요 목적은 개인 회심에 둔 그같은 관념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제12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주의사항
2. 로마카톨릭교회의 선교관
보편구원이란 다량의 식량과 의복을 의미함이 아니라 그 보다는 구세주 되시는 주 예수와 구속적인 관계에 들어감을 분명히 하고 있다.
3. 교리적 제반원리들
1) 하나님은 그의 성품에 의해 선교를 규정하시며 요구하시며 유지하신다.
2) 그리스도는 그를 믿는 모든 죄인들을 구속하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 보냄을 받으셨다.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교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의 성령을 보내셨다.
4) 교회의 주가 되시며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부활하시고 통치하시는 왕이신 그리스도 자신은 그의 인간 남녀들을 보내 지구상의 수많은 인간들을 제자로 삼게 하신다.
5) 무엇이 적절한 기독교 선교인가를 명료하게 정의한다.
6) 오늘날 인류는 갈피를 못 잡을 만큼 다양성을 띤 문화적 또는 언어적 집단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들 집단 중 각개 대상이 그에 알맞은 방도로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그와 같이 될 때 그의 구성원들은 사실상 하나님의 복음 소식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7) 성령은 세례와 교회로의 가입을 통해 모든 신자들을 하나님의 백성의 모임으로 변혁시키기 때문에 모든 선교사들은 반드시 회중들을 육성해야만 한다.
8) 제반 고려가 개체교회들에 기울여져만 한다.
9) 기독교인들 모두는 신앙을 전파하는데 조력할 의무와 특권이 있는 대신 하나님은 얼마간의 사람들을 특별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파할 선교사가 되로록 부르시고 계신다.
10) 교회의 선교 활동에 있어서 연합적 또는 협력적 계획의 필요성이 크다.
제13장 로마 카톨릭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교회의 필연성
교회는 태초에 형성된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분이다. 인류는 교회 안에서 자신들의 영광과 구원과 자유와 면류관을 발견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완전히 정의스러우며 완전히 공정하며 완전하게 순수한 통치의 부분적인 표현으로만 봉사되어질 것이다.
2. 교회의 구조
3. 교회관에 대한 개신교와 로마 카톨릭교의 일치사항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 계획된 것이며 그리스도에 의해 설립된 것이다.
4. 교회와 제반 사회적 의무
제14장 패러다임의 변경 (아더 글라서)
1. 무엇이 대안들인가?
1) 타종교에 대한 예리하게 정의된 접근
(1) 근복적 배제
(2) 불연속성
(3) 독특성의 인식
(4) 합법적 차용
(5) 완성으로서의 복음
(6) 상대주의적 제설혼합주의
2. 대화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3. 진리에 관해서는 어떠한가?
4. 과학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 : 패러다임 접근법
과학이란 객관적으로 진리의 점차적인 발견에 참여된 일단의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전문가들의 공동체에 의한 헌신적이며 고도로 이성적인 활동.
5. 대화를 지향한 패러다임 접근법
6. 기독교는 한가지 범례를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복합적 범례를 가지고 있는가?
제15장 종교 자유와 선교 신학 (도날드 맥가브런)
1. 그리스도인들과 다원적 세계
우리는 다원적 세계에 kf고 있다. 그러나 다원주의가 결코 그리스도의 주 되심을 취소하는 것이 아님을 그리스도인들은 믿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다원적 세계의 주이시다. 다원적 세계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적절한 반응은 하나님께서 그의 계시인 성경을 통하여 유일한 구원의도를 보여주셨다는 것을 단호하면서도 지적으로 선언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길들도 그것을 따르는 자들에게 참되며 선한 것을 많이 갖고 있음을 기꺼이 인정해야 한다.
2. 종교적 자유
1) 종교적 자유는 계시와 이성에 근거한 보편적 인간 권리이다.
2) 모든 사람들은 진리를 찾으며 받아들여야 한다.
3)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의 사신이 되도록 주님께서 친히 명하셨다.
4) 종교 문제에 있어서 정부는 시민들을 강요하거나 그들의 자유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정부가 종교적 자유를 보장해야 함과 같이 그리스도인들도 정부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5) 다른 종교들의 권리는 마땅히 인정 되어야만 하며 정부에 의해 옹호되어야 한다. 기독교인들과 마찬가지로 비기독교인들도 종교적 자유는 보장되어야만 한다.
6) 설득과 반박의 신성불가침적 인간 권리는 종교 문제에 있어서 인정되고 옹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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