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의 음양오행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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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전의 음양오행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관념체계의 융합
1. 易傳의 陰陽說

제 2장 두개의 전통, 하나의 정신
1. 다른 길, 같은 귀착지
2. 음양오행과 한유의 혁명
3. 음양오행, 황노술, 신선도교
4. 리기 : 태극과 음양오행
5. '의식'전달의 한계
6. 結

본문내용

희는 [역위건착도]의 기(태초), 형체(태시), 질(태소)이라는 세가지 상태를 기(음양), 질(오행)이라는 두 가지 상태로 개조한 것이다. 기와 질은 모두 형체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형체는 독립적인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우주만물은 리기에 의해서 화생되는 것이며, 인간의 본성이나 생명도 리기의 운행에 따라 나타난다. 천도와 인도는 모두 음양오행을 통해 체현된 동일한 리에 근거한다. 그러므로 양자에는 일대일 대응 관계가 성립한다. 따라서 인간의 윤리강상은 우주의 도덕율령이며, 천지의 변화하지 않는 법칙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어길 수는 없다. 리의 세계는 체험세계이며, 대통세계이다. 이러한 세계는 『홍범』, 『역전』, 추연에서부터 동중서, 『회남자』에 이르기 까지 모두 "고찰하면서도 정밀하지 못하고, 논하면서도 상세하지 못한것"이었다. 송대 중엽에 이르러 주돈이가 비록 "성현들의 전해지지 않는 학문을 얻어" 『태극도설』을 지었지만 그 설명은 여전히 자세하지 않았다. 이정은 도와 기를 분리시켰고, 주희에 이르러서야 음양오행의 진실한 의미는 이 시기에 이르러서야 드러나게 되었다.
5. '의식'전달의 한계
리가 무형한 것이라면 말로 나타낼 수 없다. 말하는 대상은 말할 수 있는 것이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형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정은 "리는 형체가 없기 때문에 표상에 의거하여 리를 밝힌다"고 하였다. 주희도 "리는 볼 수 없으니 음양을 통해서야 알 수 있다"거 하였다. 무형의 리(도)가 유형의 기(기, 표상)을 통해서 드러난다면 유형의 기를 말함으로써만 리를 밝히고, 도를 알 수 있다.
이학의 리기설은 이전의 어떠한 학설보다도 명확하고 올바르게 유형한 형이하가 무형한 형이상의 표현임을 서술하였다. 그에 따르면 유형한 사물을 연구함으로써만 무형한 도리를 체잘할 수 있다. 이학가들이 보기에 기의 중요한 의미는 그것이 리가 부착하는 장소이며, 따라서 리를 표현한다는 데 있다. 기가 없으면 리도 나타날 수 없는 것이다. 말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서술이 곧 말이며, 체험은 의식이다. 『주역』, 『계사전』에서는 "책은 말을 다 담지 못하고, 말은 의식을 다 담지 못한다"고 하였다. 말에도 한계가 있고, 표상에도 한계가 있으나 의식에는 한계가 없다. 한계가 있는 것으로 한계가 없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분명히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인류는 유한한 방법으로써 무한한 체험을 서술하도록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말은 의식의 참모습을 더욱 희석시킨다. 의식에서 표상으로, 또 말로의 과정은 '유현함'으로부터 '밝음'으로, '모호함'으로부터 '분명함'으로의 과정이며, 동시에 체험이 점차 암담해지고, 경직화되는 과정이다. 만약 우리들이 말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표상을 볼 수 있다. 또 표상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의식을 깨달을 수 있다. 또 표상에 집착하지 않는 다면 의식을 깨달을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선인들의 심층적인 정신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음양오행으로 만들어진 표상은 체험의 세계로 통하는 문이다. 표상을 관찰함으로써 그 큰문이 열릴 수 있는 것이다.
6. 結
지금까지 사송령의 음양오행학설사에 대하여 요약 정리해보았다. 앞부분 내용을 포함하여 살펴보면 사송령은 음양오행설의 자세한 발전과정을 싣고 있기는 하나 비교적 관념론에 입각한 글인 것 같다. 이는 과거 유학의 정신을 되찾을 것에 촛점을 맞추고 음양오행에 대한 유가적 해석을 고집함으로 음양오행설을 다시 사변의 학설로 만들었다. 이러한 다양한 그러면서 서로 대립되는 해석은 음양오행에 대한 개념화에 도움이 되며 과거의 허무맹랑한 뜬 구름잡기식의 인식을 넘어 보다 구체적인 인지에 도움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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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12.05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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