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기독교 강요]칼빈의 기독교 강요(기독교 강요 집필동기와 목적, 기독교 강요 개정판의 구성과 특징, 칼빈주의 5대교리,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칼빈 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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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기독교 강요]칼빈의 기독교 강요(기독교 강요 집필동기와 목적, 기독교 강요 개정판의 구성과 특징, 칼빈주의 5대교리,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칼빈 신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강요의 집필동기와 목적

Ⅲ. 기독교 강요 개정판들의 구성과 특징
1. 초판 (1536년 3월, 바젤)
2. 제 2판 (1539년 말, 스트라스부르그)
3. 제 3판 (1543년, 제네바)
4. 제 4판 (1550년, 제네바)
5. 최종판 (1559년, 제네바)

Ⅳ. 칼빈주의 5대교리
1. 부분타락과 완전타락
1) 부분타락
2) 완전타락(전적타락)
2. 조건부 선택과 무조건 선택
1) 조건부 선택
2) 무조건 선택
3. 일반적 속죄와 제한 속죄
1) 일반적 속죄(만인구원)
2) 제한 속죄
4. 가항력 은총과 불가항력 은총
1) 가항력 은총(거절)
2) 불가항력 은총
5. 구원의 불확실성과 구원의 견인
1) 구원의 불확실성
2) 구원의 견인(확신)

Ⅴ.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
1. 기독교 강요에 대하여
1) 집필동기와 목적
2) 개정판들의 구성과 특징
3) 기독교 강요의 원천
2.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1) 칼빈 자신의 해설판에 나타난 예정 개념
2) 최종판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Ⅵ.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의 회심
2.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 신인식
3) 성서론
4) 삼위 일체론
5) 성령론
6) 칭의와 성화
(1) 칭의
(2) 성화
7) 인간의 타락
8) 예정론

본문내용

름이 단수로 사용됨에 따라 삼위가 한 하나님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15)
칼빈은 성령 하나님이 어떤 현상적육안으로 볼 수 없는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지만 성경에서 여러가지 현상적인 제목을 붙여서 이름을 불렀던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성령을 양자의 영(SPIRIT A DOPTION), 보증과 인(THE GARANTEE AND SEAL), 물(WATER), 불(FIRE), 생명(LIFE), 기름과 기름부음(OIL AND ANONTING), 샘물(SPRING), 주의 손(HAND OF LORD)등으로 표현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을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으로 보았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으로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위하여 일하시는 인격적인 영이라고 하였다.
6) 칭의와 성화
(1) 칭 의
칭의란 성경에서 의롭다 인정하심을 받는다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을 신학적인 용어로서 칭의라고 한다. 칭의라는 말이 구약에서는 체다카란 말로 사용되었고, 신약에서는 디 카이오수네란 말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성겨에서는 믿음과 칭의라는 말이 병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데 이것은 구원을 양면에서 말했기 때문이다. 행위에 의해서는 바르다는 증거를 받을 수 없는 죄인이지만 신앙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의를 붙잡아 그의 의를 입고 하나님 앞에 나타날 때에는 신앙에 의하여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믿는 죄인인 우리를 의인으로 받아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이다. 이 칭의는 상속이 아니고 죄를 용서하는 것과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칼빈은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중재로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이 사면은 우리 자신의 무죄가 확정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였기 때문이며 그 결과로 우리 자신은 의로운 사람이 아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의로운 사람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하였다. 즉 칼빈은 의롭다고 인정하는 것은 분명히 죄의 사면으로 해석하며, 의롭다함을 율법의 행위에서 분리시키고 있다. 의롭다함은 순전히 그리스도의 은혜며 그것은 믿음에 의해서 받는 것으로 해석 하였다.
(2) 성화
칼빈에 의하면 칭의가 믿음으로 되어지는 것처럼 성화도 믿음으로 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총의 결과로 칭의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 되어지고 성화는 보내주신 성령의 역사로 되어지기 때문에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라고 강조하였다. 칼빈은 그리스도는 우리를 세상과 분리시키고 영원한 유업의 소망을 갖도록 하시기 위하여 어떤 특별한 방식을 따라 성령과 함께 오셨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런 이유로 그는 성화의 영(SPIRIT OF SANCTIFICATION)이라 불리다고 보았다.
7) 인간의 타락
칼빈의 인간 타락이전의 상태에 대한 설명을 보면 그는 하나님의 형사에 관하여 사람의 구성 요소 가운데 동물보다 뛰어난 것이 있다면 그것이 곧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말하고 있다. 칼빈은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 안의 모든 동물에 뛰어난 요소에까지 미친다. 따라서 이 말은 아담의 지성이 명확하고 감정이 이성에 복종하고 그의 모든 감성이 잘 조절되고 자기가 가진 모든 훌륭한 것은 조물주가 주시는 좋은 선물이라고 생각하던 그때에 아담에게 주어진 완전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어서 칼빈은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하나님이 정하여 주신 장소에 있었고 진정으로 이은사를 가지고 평화롭게 그리고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다만 그에게는 두 가지 가능성 중의 하나를 택해야 했는데 그는 불행히도 옳지 않은 부분을 택했으므로 타락하게 되었다고 했다.
칼빈은 원죄의 성격이 부정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더 적극성을 띤 아담의 행동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원죄를 설명하는 용어는 교만이라든가 아니면 불순종, 배신, 변절, 범법과 같은 적극성을 띤 용어가 많은 것이다.
칼빈에 의하면 아담이 원죄를 범할 때 범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했거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범한 것이 아니라 자기가 의식적으로 하나님의 명렬에 반항하는 행동인 줄 알면서 행한 것으로 보았다. 이 원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미친 상처는 인간 존재의 한 부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육체와 영혼 전체에까지 미쳤다. 머리에서 발꿈치까지 존재 전체가 사악의 홍수에 침몰되고 말았다. 고 그는 인간의 전적 타락을 말하고 있다.
8) 예정론
예정론의 본질은 무엇일까? 이 교리는 철두철미하게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사람과 그 은총에 참여치 못하는 사람에 관한 교리이다. 예정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제정을 말한다. 이것으로써 하나님은 무엇이든지 모든 사람에게 일어날 것을 자기가 원하신대로 결정하셨다. 모든 것은 동일한 조건으로 창조된 것은 아니다. 어떤이는 영생으로 예정되었고 어떤이는 영원한 파멸로 예정되었다. 각자는 이 둘중의 한 편으로 창조되었다. 즉 생명으로나 그렇지 않으면 죽음으로 예정 되었다. 18) 고 칼빈은 말한다. 칼빈은 영원 불변하신 계획으로써 하나님은 단 일회적으로 구원에 용납될 사람과 파멸로 저주 받을 사람들을 결정하셨다고 했다. 선택을 받은 사람에 관한한 이 계획은 사람의 공로와는 전혀 상관없이 다만 하나님의 넓으신 은총에 의거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저주 받은 자들에게는 의롭고 공평하고 심원한 심판으로써 생명의 문이 닫아지고 말았다고 했다. 칼빈은 예정 받은 사람에게 있어서는 소명을 선택의 증거로 생각한다. 동시에 의인을 그들이 영광에 도달할 때까지 선택을 나타내는 또 한 가지의 증거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칼빈에 의하면 성서에서 가르치는 것이 바로 이중예정이라고 했다. 바울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택함을 받았다.(엡 1:4) 고 설명한 것은 선택이 성서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잘 증명해 주는 것은 물론이며, 로마서 9장에서 바울도 똑같이 말하고 있다고 보았다. 9장 11절에서 13절까지를 보면 하나님이 야곱은 사랑하시고 에서는 미워했다는 말을 인용해서 두 계급의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 하면서 이사야 53장 1절에 있는 말씀으로 예정론은 넉넉하게 증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칼빈에 의하면 예정론이나 이중 예정론은 성서에서 가장 정당한 교리로 보았다.

키워드

칼빈,   기독교강요,   신학,   신학사상,   성령,   칭의,   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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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3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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