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교사들이 유럽으로 유학을 전파한 200년
2. 유럽 100년 “중국문화 열풍”
3. 중국유학이 유럽에 대한 영향
4. 유학의 이중성
Ⅲ. 결론
Ⅱ. 본론
1. 선교사들이 유럽으로 유학을 전파한 200년
2. 유럽 100년 “중국문화 열풍”
3. 중국유학이 유럽에 대한 영향
4. 유학의 이중성
Ⅲ. 결론
본문내용
도가 국민이 받았던 교육정도로 경정된다고 알 수 있다.
다음에, “學而優則仕”와 과거 시험.
물론 많은 사람은 과거시험을 통과하기 위하여 높은 관직을 획득하기 위하여 더 많은 부을 얻기 위하여 그 동안 많은 시간도 들고 많은 부정당한 행동이도 했다. 그런데 중국의 관원은 귀족도 아니고 세습도 아닌 일련의 시험, 경쟁, 선발을 통하여 성공한다.
중국고대의 “學而優則仕”, , 才干, 부세습, "賢任能”의 이런 교육제도와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는 18세기 유럽의 지식계, 계몽학자들이 주장하는 개인 가치를 존중하고 봉건 세습 제도를 반대하고 자유, 평등, 경쟁을 통해서 성공하는 것과 아주 어울린다고 말할 수 잇.
Francois Quesnay는 1767년에 발표한 책인 『중국전제제도』에서 그는 특별히 “중국 교육제도가 마음에 든다.”라고 쓴다. 많은 계몽학자들은 중국이 중앙부터 지방까지 학교를 세우고 교육을 중시하고 “ 有敎無類”, “學而優則仕”, “選賢任能”과“과거시험”의 이런 교육제도들을 중국정치제도의 기초로 여긴다. 이것은 그들이 유럽 귀족세습 제도를 반대하는 사상무기가 되는 것이 뿐만 아니라 유럽교육개혁사상의 내원이 되기도 한다.
4. 유학의 이중성
우리에게 유학은 분명 긍정과 부정의 이중성을 갖고 있다. 경제발전의 동인인 동시에 경제위기에 주범이며, 권위주의라는 비민주적 봉건윤리인 동시에 민권, 정의 등 현대 민주주의 와 양립 가능 한 정치학일 뿐만 아니라 자유민주주의 폐단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한다. 유교는 전통사회에서는 물론 지금도 여성을 억압하는 질곡인 동시에 양성동반자적 윤리의 이론적 기초를 재공해 주기도 한다.
Ⅲ. 결론
이상의 모든 역사자료를 통해 중국문화가 유럽 근 현대문명에게 적극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런데 1789년 프랑스 혁명이후 200년 이래 종종 원인 때문에 중국문화는 점점 유럽인, 내지 세계인에게 경시된다. 20세기에 중국문화는 세계문명에서 별로 지위가 없다. 그래서 중국은 역사를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고 문화건설을 중시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만 하면 중화민족문화가 다시 부흥을 실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임태승, 2005, 중국철학의 흐름, 학고방
정찬근 역, 2006,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전홍석 역, 2005,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휴먼필드
조호연 역, 2006, 유럽 근현대 지성사, 현대지성사
김동수 역, 2007, 서양, 살림
다음에, “學而優則仕”와 과거 시험.
물론 많은 사람은 과거시험을 통과하기 위하여 높은 관직을 획득하기 위하여 더 많은 부을 얻기 위하여 그 동안 많은 시간도 들고 많은 부정당한 행동이도 했다. 그런데 중국의 관원은 귀족도 아니고 세습도 아닌 일련의 시험, 경쟁, 선발을 통하여 성공한다.
중국고대의 “學而優則仕”, , 才干, 부세습, "賢任能”의 이런 교육제도와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는 18세기 유럽의 지식계, 계몽학자들이 주장하는 개인 가치를 존중하고 봉건 세습 제도를 반대하고 자유, 평등, 경쟁을 통해서 성공하는 것과 아주 어울린다고 말할 수 잇.
Francois Quesnay는 1767년에 발표한 책인 『중국전제제도』에서 그는 특별히 “중국 교육제도가 마음에 든다.”라고 쓴다. 많은 계몽학자들은 중국이 중앙부터 지방까지 학교를 세우고 교육을 중시하고 “ 有敎無類”, “學而優則仕”, “選賢任能”과“과거시험”의 이런 교육제도들을 중국정치제도의 기초로 여긴다. 이것은 그들이 유럽 귀족세습 제도를 반대하는 사상무기가 되는 것이 뿐만 아니라 유럽교육개혁사상의 내원이 되기도 한다.
4. 유학의 이중성
우리에게 유학은 분명 긍정과 부정의 이중성을 갖고 있다. 경제발전의 동인인 동시에 경제위기에 주범이며, 권위주의라는 비민주적 봉건윤리인 동시에 민권, 정의 등 현대 민주주의 와 양립 가능 한 정치학일 뿐만 아니라 자유민주주의 폐단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한다. 유교는 전통사회에서는 물론 지금도 여성을 억압하는 질곡인 동시에 양성동반자적 윤리의 이론적 기초를 재공해 주기도 한다.
Ⅲ. 결론
이상의 모든 역사자료를 통해 중국문화가 유럽 근 현대문명에게 적극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런데 1789년 프랑스 혁명이후 200년 이래 종종 원인 때문에 중국문화는 점점 유럽인, 내지 세계인에게 경시된다. 20세기에 중국문화는 세계문명에서 별로 지위가 없다. 그래서 중국은 역사를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고 문화건설을 중시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만 하면 중화민족문화가 다시 부흥을 실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임태승, 2005, 중국철학의 흐름, 학고방
정찬근 역, 2006,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전홍석 역, 2005,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휴먼필드
조호연 역, 2006, 유럽 근현대 지성사, 현대지성사
김동수 역, 2007, 서양,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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