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일본근대문학의 성립과정과 의의
1. 근대란?
2. 일본근대문학의 사상적 배경
3. 일본 전근대문학과 근대문학의 형성
4. 일본근대문학의 성립과정과 의의
1) 1868년∼1890년대-문학적 기반
2) 1890년~1900년대-낭만주의 시대의 번영
3) 1893년~1894년대-낭만주의라는 거대흐름
4) 1910년대-자연주의 vs 반자연주의
5) 1920년대 후반(즉, 다이쇼 후반) ∼ 쇼와 초기의 문학
6) 1933년∼1945년대-전향의 시대
7) 그후 현대
Ⅱ. 일본적 자연주의 문학성립의 배경 및 특징
1. 세계적 동향으로서의 자연주의와 일본의 자연주의
2.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
3. 자연주의의 성립
참고문헌
Ⅰ. 일본근대문학의 성립과정과 의의
1. 근대란?
2. 일본근대문학의 사상적 배경
3. 일본 전근대문학과 근대문학의 형성
4. 일본근대문학의 성립과정과 의의
1) 1868년∼1890년대-문학적 기반
2) 1890년~1900년대-낭만주의 시대의 번영
3) 1893년~1894년대-낭만주의라는 거대흐름
4) 1910년대-자연주의 vs 반자연주의
5) 1920년대 후반(즉, 다이쇼 후반) ∼ 쇼와 초기의 문학
6) 1933년∼1945년대-전향의 시대
7) 그후 현대
Ⅱ. 일본적 자연주의 문학성립의 배경 및 특징
1. 세계적 동향으로서의 자연주의와 일본의 자연주의
2.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
3. 자연주의의 성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버지는 연구경력은 매우 훌륭했지만 마지막까지 보국회 경력이 따라다녔다.
일본은 만주사변이 일어나면서 계속 전쟁의 시기이다. 그래서 흔히 "15년 전쟁"이라고 한다. 31년 만주사변부터 45년 패전까지니까 15년이다. 단순히 태평양전쟁만을 말하지 않고 만주사변이후를 계속 전쟁의 시기로 본다. 사변 이후 프로문학이 치안유지법으로 인해 민간의 일상적 부분까지 전부 탄압이 되었고 총동원체제로 곧 가기 때문에 전쟁돌입이 단계이다.
(군국주의 일본의)탄압은 대단한 것이었다. 드디어 나프등이 해산되었고 이어서는 그들이 설 자리가 없어졌다. 결국 그들은 전향할 수밖에 없었다. 사상을 포기함으로써 일본인으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사이에 전향하지 않고 감옥에 있던 사람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이후 패전 후에야 풀려나게 된다.
그 사람들이 "내 사회주의를 포기한다..."는 것을 말함으로서 자기 삶을 보장받았다. 지적인 인간들이 자신의 사상을 포기하고 혹자는 그것(프로레타리아 사상을) 해보니 별 것 아니더라 하는 사람도 있었다 - 자신의 사상을 바꾼 고뇌라든지, 사상을 전향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을 계속 발표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전향문학"이라 한다.
전향문학은 무척 자조적이며 자학적이다. 이를 표현하는데는 사소설이 가장 적합했다. 이것이 전향문학의 특징이다.
7) 그후 현대
전후까지를 근대로 놓고 전후파 이후의 "제3의 신인"부터 현대문학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전쟁전후를 구분하기도 하며, 문학의 작품 경향에 따라 현대문학을 나눌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사실은 1970년대를 기준으로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를 기점으로 해서 일본의 근대가 끝나고 현대로 이행했다고 그렇게 본다. 왜냐면 미시마 유키오는 작가로서는 천재였으나 자신을 처신하는데는 매우 시대착오적이었다. 일본의 근대라는 것이 어떤 모순을 가지고 끝났는가를 니시마 유키오의 죽음으로 보여주기 때문인데 결국은 니시마의 죽음을 발판으로 현대문학이 싹튼 것이다. 일본의 시민문학이 형성된 계기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죽음이다. 1910년대 ∼ 20년대 다이쇼 시대를 중심으로 신사조파의 대표적 작가였으나 쇼와에 들어오자마자 자살했다. 여러 가설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계기는 그전에 시민문학이 완벽하게 형성되기 전에는 자신이 선진엘리트로서 먼저 시민문학이란 것을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완벽하게 시민시회, 프로문학이 구가되는 그러한 시대가 오면 자신이 시민의 한사람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었다. 자기 능력의 한계 때문에 자살했다는 것이 거의 정설이다.
Ⅱ. 일본적 자연주의 문학성립의 배경 및 특징
메이지 30년대(1897~) 중반 고스기 덴가이[小杉天外], 나가이 가후[永井荷風],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 등에 의해 초기 자연주의 문학이 출현했다. 이들의 작품에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의 영향이 강하게 배어 있다. 평론가 하세가와 덴케이[長谷川天溪]가 강력한 운동을 전개한 것은 1906년 이후이다.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은 시에서 산문으로 전환하여 〈파계 破戒〉(1906)를 발표했고, 다야마 가타이도 〈이불 蒲團〉(1908)을 발표하여 일본 자연주의 사소설(私小說)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생 生〉(1908)·〈시골교사 田舍敎師〉(1909)에서 작가의 주관을 배제하고 사물을 외부에서만 묘사하는 평면묘사의 주장을 구체화했다. 그밖에 마사무네 하쿠초[正宗白鳥], 도쿠다 슈세이[德田秋聲]를 비롯해 작자의 주관을 이입(移入)한 주인공의 시점에서는 일원묘사(一元描寫)를 주장한 이와노 호메이[岩野泡嗚] 등이 활약했다.
1. 세계적 동향으로서의 자연주의와 일본의 자연주의
·서구의 자연주의-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발생
-문학은 과학과 실증주의의 방법과 성과를 활용하여 자연적 조건하에 있는 현실은 객관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이론(에밀 졸라)
·일본의 자연주의-청일 전쟁후 등장, 러일전쟁 후 결실
-자아의 해방과 기성권위의 부정
-작가 자신의 모습을 허위와 거짓 없이 고백하는 수법을 등장시킴
·초기일본자연주의 작가-島崎藤村『파계(破戒)』(1906), 주제와 방법의 참신성
-田山花袋『이불(蒲團)』(1907), 실생활의 애욕의 적나라한 고백
-國木田獨步
·일본자연주의 평론가- 島村抱月, 長谷川天溪, 片上伸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거점-『와세다문학』,『문장세계』, 讀賣新聞
·새로운 작가들의 등장-正宗白鳥의『어디로(何處へ)』(1908), 德田秋聲『신세대(新世代)』(1908),
岩野泡鳴『탐닉(耽溺)』(1909),近松秋江『헤어진 처에게 보내는 편지(別れたる妻に送る手紙)』(1910)
2.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
·특색-『이불』의 영향으로 허구와 상상력을 상실, 실생활에서 노골적인 자기 고백의 문학을 지향
-개인의 문제에 초점
-사회성의 상실
-본능을 인간의 자연으로 파악, 인간존재를 궁극적 사실로 중시,
-모든 형식과 도덕의 속박을 부정, 무이상, 무의지, 무해결을 표방
·의의-겐유샤 이래의 풍속소설풍을 부정, 본격적인 근대소설을 확립
-개의 사상에 의거한 리얼리즘의 정신의 심화와 현실을 부정하는 계기로서의 반역성
-다이쇼 시대의 私小說의 탄생
·한계-眞의 추구는현실폭로의 비애로 통하는 허무적 인생관 형성
3. 자연주의의 성립
·러일 전쟁의 영향-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한 물류의 확산, 신문 문학잡지등의 지방 보급
-문학소년, 소녀등 애호가들의 저변확대는 창작주체로 이어짐
-기성작가와 신진작가 사이의 대립
·유럽문학의 영향-플로베르, 모파상등 프랑스 자연주의 작가의 인간관찰과 내면심리 추구
-노르웨이 극작가 입센의 인간성 해방과 우상파괴 정신
-러시아의 도스토에프스키나 체홉의 인간통찰과 비판정신
·자연주의의 일본적 변형-사회성의 결여와 허구성의 상실
-개인적인 경험과 사실이 소설세게 구속
-작가를 모델로 하는 소설
-고백적 리얼리즘의 중시
참고문헌
『日本近代史論』(高橋幸八郞 外 著, 車泰錫 外 譯, 知識産業社, 1981)
『東洋文化史(下)』(에드윈 O·라이샤워 外 著, 전해종 外 譯, 乙酉文化社, 1984)
『日本民衆運動史』(絲屋壽雄 外 著, 윤대원 譯, 학민사)
『新日本史』(家永三郞 外 著, 姜享中 譯, 文苑閣, 1996)
일본은 만주사변이 일어나면서 계속 전쟁의 시기이다. 그래서 흔히 "15년 전쟁"이라고 한다. 31년 만주사변부터 45년 패전까지니까 15년이다. 단순히 태평양전쟁만을 말하지 않고 만주사변이후를 계속 전쟁의 시기로 본다. 사변 이후 프로문학이 치안유지법으로 인해 민간의 일상적 부분까지 전부 탄압이 되었고 총동원체제로 곧 가기 때문에 전쟁돌입이 단계이다.
(군국주의 일본의)탄압은 대단한 것이었다. 드디어 나프등이 해산되었고 이어서는 그들이 설 자리가 없어졌다. 결국 그들은 전향할 수밖에 없었다. 사상을 포기함으로써 일본인으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사이에 전향하지 않고 감옥에 있던 사람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이후 패전 후에야 풀려나게 된다.
그 사람들이 "내 사회주의를 포기한다..."는 것을 말함으로서 자기 삶을 보장받았다. 지적인 인간들이 자신의 사상을 포기하고 혹자는 그것(프로레타리아 사상을) 해보니 별 것 아니더라 하는 사람도 있었다 - 자신의 사상을 바꾼 고뇌라든지, 사상을 전향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을 계속 발표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전향문학"이라 한다.
전향문학은 무척 자조적이며 자학적이다. 이를 표현하는데는 사소설이 가장 적합했다. 이것이 전향문학의 특징이다.
7) 그후 현대
전후까지를 근대로 놓고 전후파 이후의 "제3의 신인"부터 현대문학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전쟁전후를 구분하기도 하며, 문학의 작품 경향에 따라 현대문학을 나눌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사실은 1970년대를 기준으로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를 기점으로 해서 일본의 근대가 끝나고 현대로 이행했다고 그렇게 본다. 왜냐면 미시마 유키오는 작가로서는 천재였으나 자신을 처신하는데는 매우 시대착오적이었다. 일본의 근대라는 것이 어떤 모순을 가지고 끝났는가를 니시마 유키오의 죽음으로 보여주기 때문인데 결국은 니시마의 죽음을 발판으로 현대문학이 싹튼 것이다. 일본의 시민문학이 형성된 계기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죽음이다. 1910년대 ∼ 20년대 다이쇼 시대를 중심으로 신사조파의 대표적 작가였으나 쇼와에 들어오자마자 자살했다. 여러 가설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계기는 그전에 시민문학이 완벽하게 형성되기 전에는 자신이 선진엘리트로서 먼저 시민문학이란 것을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완벽하게 시민시회, 프로문학이 구가되는 그러한 시대가 오면 자신이 시민의 한사람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었다. 자기 능력의 한계 때문에 자살했다는 것이 거의 정설이다.
Ⅱ. 일본적 자연주의 문학성립의 배경 및 특징
메이지 30년대(1897~) 중반 고스기 덴가이[小杉天外], 나가이 가후[永井荷風],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 등에 의해 초기 자연주의 문학이 출현했다. 이들의 작품에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의 영향이 강하게 배어 있다. 평론가 하세가와 덴케이[長谷川天溪]가 강력한 운동을 전개한 것은 1906년 이후이다.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은 시에서 산문으로 전환하여 〈파계 破戒〉(1906)를 발표했고, 다야마 가타이도 〈이불 蒲團〉(1908)을 발표하여 일본 자연주의 사소설(私小說)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생 生〉(1908)·〈시골교사 田舍敎師〉(1909)에서 작가의 주관을 배제하고 사물을 외부에서만 묘사하는 평면묘사의 주장을 구체화했다. 그밖에 마사무네 하쿠초[正宗白鳥], 도쿠다 슈세이[德田秋聲]를 비롯해 작자의 주관을 이입(移入)한 주인공의 시점에서는 일원묘사(一元描寫)를 주장한 이와노 호메이[岩野泡嗚] 등이 활약했다.
1. 세계적 동향으로서의 자연주의와 일본의 자연주의
·서구의 자연주의-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발생
-문학은 과학과 실증주의의 방법과 성과를 활용하여 자연적 조건하에 있는 현실은 객관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이론(에밀 졸라)
·일본의 자연주의-청일 전쟁후 등장, 러일전쟁 후 결실
-자아의 해방과 기성권위의 부정
-작가 자신의 모습을 허위와 거짓 없이 고백하는 수법을 등장시킴
·초기일본자연주의 작가-島崎藤村『파계(破戒)』(1906), 주제와 방법의 참신성
-田山花袋『이불(蒲團)』(1907), 실생활의 애욕의 적나라한 고백
-國木田獨步
·일본자연주의 평론가- 島村抱月, 長谷川天溪, 片上伸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거점-『와세다문학』,『문장세계』, 讀賣新聞
·새로운 작가들의 등장-正宗白鳥의『어디로(何處へ)』(1908), 德田秋聲『신세대(新世代)』(1908),
岩野泡鳴『탐닉(耽溺)』(1909),近松秋江『헤어진 처에게 보내는 편지(別れたる妻に送る手紙)』(1910)
2.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
·특색-『이불』의 영향으로 허구와 상상력을 상실, 실생활에서 노골적인 자기 고백의 문학을 지향
-개인의 문제에 초점
-사회성의 상실
-본능을 인간의 자연으로 파악, 인간존재를 궁극적 사실로 중시,
-모든 형식과 도덕의 속박을 부정, 무이상, 무의지, 무해결을 표방
·의의-겐유샤 이래의 풍속소설풍을 부정, 본격적인 근대소설을 확립
-개의 사상에 의거한 리얼리즘의 정신의 심화와 현실을 부정하는 계기로서의 반역성
-다이쇼 시대의 私小說의 탄생
·한계-眞의 추구는현실폭로의 비애로 통하는 허무적 인생관 형성
3. 자연주의의 성립
·러일 전쟁의 영향-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한 물류의 확산, 신문 문학잡지등의 지방 보급
-문학소년, 소녀등 애호가들의 저변확대는 창작주체로 이어짐
-기성작가와 신진작가 사이의 대립
·유럽문학의 영향-플로베르, 모파상등 프랑스 자연주의 작가의 인간관찰과 내면심리 추구
-노르웨이 극작가 입센의 인간성 해방과 우상파괴 정신
-러시아의 도스토에프스키나 체홉의 인간통찰과 비판정신
·자연주의의 일본적 변형-사회성의 결여와 허구성의 상실
-개인적인 경험과 사실이 소설세게 구속
-작가를 모델로 하는 소설
-고백적 리얼리즘의 중시
참고문헌
『日本近代史論』(高橋幸八郞 外 著, 車泰錫 外 譯, 知識産業社, 1981)
『東洋文化史(下)』(에드윈 O·라이샤워 外 著, 전해종 外 譯, 乙酉文化社, 1984)
『日本民衆運動史』(絲屋壽雄 外 著, 윤대원 譯, 학민사)
『新日本史』(家永三郞 外 著, 姜享中 譯, 文苑閣,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