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연맹왕국의 지배이데올로기
(1) 신화
(2) 제천의례
2. 초기국가의 지배이데올로기
(1) 조상숭배신앙
(2) 천신 신앙
3. 삼국의 불교사상
(1) 불교의 수용
(2) 삼국 불교의 성격
(3) 불교 수용의 목적
(4) 불교의 영향

III. 결론

본문내용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작용하게 되었다.
우선 불교는 위에서 보듯이 왕권을 강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작용을 하였다.
또한 불교의 ‘윤회사상’은 생활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현세에 귀족으로 태어나더라도 공덕을 쌓지 않으면 내세에서는 현세와 같은 생활이 아닌 짐승으로 태어나 고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귀족들은 공덕을 쌓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는데, 이렇게 삼국에서는 왕실을 비롯하여 귀족들을 중심으로 불교가 발전하였기 때문에 이 시기의 불교를 貴族佛敎라한다.
또 다른 불교의 특징은 護國的인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다. 다른 나라의 군사들이 침략하면 부처님의 힘으로 이를 물리치기를 기원하고 불교의례를 통해 국가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III. 결론
지금까지 시대에 따라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삼국시대의 뒤인 남북국 시대에는 유교가 도입됨으로써 어느 정도 작용을 하긴 하였지만 이는 왕이 귀족이나 관료를 통제하기 위한 통치이데올로기로써 지배이데올로기는 삼국시대의 연장으로 불교가 작용을 하였으므로 생략하였다.
아직까지 강력한 왕권이 성립되지 않은 연맹왕국 시대에는 지배자가 정치적 군장과 제사장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祭政一致의 형태였다. 이 당시에는 지배자가 피지배층을 다스리기 위하여 신이적인 존재인 始祖新을 숭배하여 그 지배를 합리화시키곤 하였다. 이는 신화, 제천의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여기서 제천의례는 단순한 농경의례를 넘어서서 계급사회에서 지배자의 독점적 권위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다.
이 후 연맹왕국 형태의 읍락 사회가 동요되고 좀더 복잡한 사회가 형성되어 이를 포괄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차원의 규범과 지배이데올로기가 필요하였다. 이 때의 지배이념의 변화는 불교의 수용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고대 삼국은 불교를 수용공인하며 왕권이 더욱더 강화되었고 호국적, 귀족적 성격의 삼국의 불교는 새로운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유용하게 작용했던 것이다.
이렇듯 지배이데올로기는 그 사회의 지배층이 피지배층을 지배하기 위한 사상이나 이념이다. 사회가 점차 발달하고 왕권이 강해질수록 지배이데올로기는
☆ 참고문헌 ☆
金哲俊, 韓國古代社會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한국역사연구회,〈보설 -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한국역사》역사비평사, 1992
한국역사연구회,《한국역사입문》풀빛, 1995
崔光植, 韓國古代의 天神觀,《史學硏究》, 1999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1.22
  • 저작시기200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81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