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칼 마르크스의 생애와 업적
2.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근본
3. 관념론
4. 계급투쟁
5. 노동 가치 이론
6. 마르크스와 인식론
7. 변증법
8. 마르크스주의와 페미니즘
9. 공산당 선언
10. 참고자료
2.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근본
3. 관념론
4. 계급투쟁
5. 노동 가치 이론
6. 마르크스와 인식론
7. 변증법
8. 마르크스주의와 페미니즘
9. 공산당 선언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후로도 우리에게는 공산주의와는 관계를 끊었다고 선언할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 「1888년 영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3. 『선언』을 관통하는 기본사상은 무엇인가?
각 역사적 시대들의 경제적 생산과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귀결되는 사회구조가 그 시대들의 정치사 및 지성사의 기초를 이룬다는 것; 그에 따라 (원시적인 토지 공동 점유의 해체 이래로) 역사 전체는 계급 투쟁의, 즉 사회 발전의 다양한 단계에서의 피착취 계급과 착취 계급, 피지배 계급과 지배 계급 사이의 투쟁의 역사였다는 것; 그러나 현재 이 투쟁은, 착취당하고 억압받는 계급(프롤레타리아트)이 동시에 사회 전체를 착취, 억압, 계급 투쟁으로부터 영원히 해방시키지 않고서는 자신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계급(부르주아지)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 --- 이 기본 사상은 오로지 전적으로 맑스에 속한다.
-- 「1883년 독일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4. 『선언』의 역사
『선언』은 나름대로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출현하자마자 당시 아직 소수였던 과학적 사회주의 전위에 의해 열광적으로 환영받았으나, 1848년 6월 파리 노동자들의 패배와 함께 시작된 반동에 의하여 곧 뒷전으로 밀려났으며, 마침내 1852년 11월 퀼른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유죄판결에 의해 법에 따라' 추방 선골를 받았다. 2월 혁명에서 시작된 노동자 운동의 공식적인 무대로부터의 퇴장과 더불어 『선언』도 뒷전으로 물러났다.
유럽 노동자 계급이 지배계급의 권력에 대항하여 새로운 돌격을 감행할 만큼 충분히 강해졌을 때, 국제 노동자 협회가 창립되었다. 이 협회는 유럽과 미국의 전투적 노동자층 전체를 하나의 대군단으로 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그것은 『선언』에 서술된 원칙들로부터 출발할 수는 없었다. 그것은 영국의 노동조합들,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프루동주의자들 및 독일의 라쌀레파에게 문호를 당아 두지 않는 강령을 가져야만 했다. 이 강령 -- 인터내셔널 규약 전문 -- 은 맑스에 의해, 바꾸닌과 무정부주의자들조차 인정할 정도의 훌륭한 솜씨로 작성되었다. 『선언』에 개진되어 있는 명제들의 궁극적 승리에 대해서 맑스는, 통일된 행동과 토론으로부터 필연적으로 생겨날 수밖에 없는 노동자 계급의 지적 발전에 전적으로 기대를 걸었다. 자본에 대한 투쟁 속에서의 사건들의 부침이, 승리보다는 패배들이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지금까지의 그들의 만병 통치약들의 불충분함을 명백히 보여 주지 않을 수 없었고, 그들의 머리를 노동자 계급의 진정한 조건들에 대한 근본적 통찰을 위해 보다 감수성 있게 만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맑스는 옳았다. 인터내셔널의 해체기인 1974년의 노동자 계급은 그 창립기인 1864년의 노동자 계급의 사태와는 완전히 달랐다. 라틴 계 나라들의 프루동주의, 독일 특유의 라쌀레주의는 사멸해 가고 있었으며, 당시에는 극히 보수적이었던 영국의 노동 조합들도 1887년 스원시 대회에서 의장이 조합의 이름으로 대륙의 사회주의는 우리에게 두려운 것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지점으로 점차 나아갔다. 그런데 대륙의 사회주의, 그것은 이미 1887년에는 거의, 『선언』에 공포되어 있는 이론뿐이었다. 그러므로 『선언』의 역사는 일정 정도까지는 1849년 이후의 노동자 운동의 역사를 반영한다.
...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지금부터 42년 전, 프롤레타리아트가 자기 자신의요구를 가지고 등장했던 최초의 빠리 혁명 전야에 우리가 세계에 대고 이 말을 외쳤을 때, 극히 적은 목소리만이 응답하였다. 그러나 1864년 9월 28일 대다수 서유럽나라들의 프롤레타리아들이, 영광스럽게 회상되는 국제 노동자협회로 단결하였다. 물론 인터내셔널은 단 9년간 존속하였다. 그러나 인터내셔널에 의해 정초된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의 영원한 동맹은 여전히 살아있으며, 그것도 그 어느 때보다 더 힘있게 살아 있는 바, 오늘날보다 그것을ㄹ 더 잘 증명해 주는 때는 없다. 왜냐하면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유럽과 미국의 프롤레타리아트는 처음으로 동원된 그들의 전투력, 즉 하나의 군대로서, 하나의 깃발 아래, 다음과 같은 하나의 당면 목표를 위해 동원된 전투력에 대한 열병閱兵을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미 1866년 인터내셔널 제네바 대회에 의해 그리고 1889년 빠리 노동자대회에 의해 다시 한 번 선언된 8시간 표준 노동일을 법적으로 확립한다는 목표. 그리고 오늘날의 이 관경은 만국의 자본가들과 지주들로 하여금, 오늘날 만국의 프롤레타리아들이 실제로 단결되어 있다는 사실에 눈뜨게 할 것이다. 맑스가 지금 내 곁에 서서 이 광경을 자신의 눈으로 볼 수 있다면!
-- 「1890년 독일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5. 『선언』의 구성과 구조
『선언』은 머리말과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다.
① 머리말 -- 공산주의에 대한 공공연한 선언
② 1장 :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 공산주의 혁명의 불가피성에 대한 증거 제시
/새로운 생산력의 발전을 논의
/프롤레타리아트의 형성과 발전의 과정에 대한 분석
③ 2장 :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 공산주의적 변혁의 미래과정을 다룸
/프롤레타리아 당과 프롤레타리아 계급 사이의 관계의 변증법
/소유, 가족, 나라와 민족성, 종교와 도덕
/프롤레타리아 혁명
/혁명의 과도기적 조치
/공산주의사회의 일반적 특징들
④ 3장 :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문헌
-- 기존의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와 과학적 공산주의간의 원칙의 차이
가. 반동적 사회주의
1) 봉건적 사회주의
2) 소부르주아적 사회주의
3) 독일 사회주의 혹은 진정한' 사회주의
나. 보수적 혹은 부르주아 사회주의
다. 비판적 . 공상주의적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⑤ 4장 : 각종 반정부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 혁명적 PT 당의 전술의 일반 원칙들을 개괄
/각종 민주주의 운동과의 관계
/민족적인 것과 국제적인 것과의 상호관계
⑥ 예언적인 선언
10. 참고자료
마르크스,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레닌, 민주주의 혁명에서의 사회민주주의의 두 가지 전술, 돌베개
L. P. 바라다트, 현대정치사상, 평민사
-- 「1888년 영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3. 『선언』을 관통하는 기본사상은 무엇인가?
각 역사적 시대들의 경제적 생산과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귀결되는 사회구조가 그 시대들의 정치사 및 지성사의 기초를 이룬다는 것; 그에 따라 (원시적인 토지 공동 점유의 해체 이래로) 역사 전체는 계급 투쟁의, 즉 사회 발전의 다양한 단계에서의 피착취 계급과 착취 계급, 피지배 계급과 지배 계급 사이의 투쟁의 역사였다는 것; 그러나 현재 이 투쟁은, 착취당하고 억압받는 계급(프롤레타리아트)이 동시에 사회 전체를 착취, 억압, 계급 투쟁으로부터 영원히 해방시키지 않고서는 자신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계급(부르주아지)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 --- 이 기본 사상은 오로지 전적으로 맑스에 속한다.
-- 「1883년 독일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4. 『선언』의 역사
『선언』은 나름대로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출현하자마자 당시 아직 소수였던 과학적 사회주의 전위에 의해 열광적으로 환영받았으나, 1848년 6월 파리 노동자들의 패배와 함께 시작된 반동에 의하여 곧 뒷전으로 밀려났으며, 마침내 1852년 11월 퀼른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유죄판결에 의해 법에 따라' 추방 선골를 받았다. 2월 혁명에서 시작된 노동자 운동의 공식적인 무대로부터의 퇴장과 더불어 『선언』도 뒷전으로 물러났다.
유럽 노동자 계급이 지배계급의 권력에 대항하여 새로운 돌격을 감행할 만큼 충분히 강해졌을 때, 국제 노동자 협회가 창립되었다. 이 협회는 유럽과 미국의 전투적 노동자층 전체를 하나의 대군단으로 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그것은 『선언』에 서술된 원칙들로부터 출발할 수는 없었다. 그것은 영국의 노동조합들,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프루동주의자들 및 독일의 라쌀레파에게 문호를 당아 두지 않는 강령을 가져야만 했다. 이 강령 -- 인터내셔널 규약 전문 -- 은 맑스에 의해, 바꾸닌과 무정부주의자들조차 인정할 정도의 훌륭한 솜씨로 작성되었다. 『선언』에 개진되어 있는 명제들의 궁극적 승리에 대해서 맑스는, 통일된 행동과 토론으로부터 필연적으로 생겨날 수밖에 없는 노동자 계급의 지적 발전에 전적으로 기대를 걸었다. 자본에 대한 투쟁 속에서의 사건들의 부침이, 승리보다는 패배들이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지금까지의 그들의 만병 통치약들의 불충분함을 명백히 보여 주지 않을 수 없었고, 그들의 머리를 노동자 계급의 진정한 조건들에 대한 근본적 통찰을 위해 보다 감수성 있게 만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맑스는 옳았다. 인터내셔널의 해체기인 1974년의 노동자 계급은 그 창립기인 1864년의 노동자 계급의 사태와는 완전히 달랐다. 라틴 계 나라들의 프루동주의, 독일 특유의 라쌀레주의는 사멸해 가고 있었으며, 당시에는 극히 보수적이었던 영국의 노동 조합들도 1887년 스원시 대회에서 의장이 조합의 이름으로 대륙의 사회주의는 우리에게 두려운 것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지점으로 점차 나아갔다. 그런데 대륙의 사회주의, 그것은 이미 1887년에는 거의, 『선언』에 공포되어 있는 이론뿐이었다. 그러므로 『선언』의 역사는 일정 정도까지는 1849년 이후의 노동자 운동의 역사를 반영한다.
...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지금부터 42년 전, 프롤레타리아트가 자기 자신의요구를 가지고 등장했던 최초의 빠리 혁명 전야에 우리가 세계에 대고 이 말을 외쳤을 때, 극히 적은 목소리만이 응답하였다. 그러나 1864년 9월 28일 대다수 서유럽나라들의 프롤레타리아들이, 영광스럽게 회상되는 국제 노동자협회로 단결하였다. 물론 인터내셔널은 단 9년간 존속하였다. 그러나 인터내셔널에 의해 정초된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의 영원한 동맹은 여전히 살아있으며, 그것도 그 어느 때보다 더 힘있게 살아 있는 바, 오늘날보다 그것을ㄹ 더 잘 증명해 주는 때는 없다. 왜냐하면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유럽과 미국의 프롤레타리아트는 처음으로 동원된 그들의 전투력, 즉 하나의 군대로서, 하나의 깃발 아래, 다음과 같은 하나의 당면 목표를 위해 동원된 전투력에 대한 열병閱兵을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미 1866년 인터내셔널 제네바 대회에 의해 그리고 1889년 빠리 노동자대회에 의해 다시 한 번 선언된 8시간 표준 노동일을 법적으로 확립한다는 목표. 그리고 오늘날의 이 관경은 만국의 자본가들과 지주들로 하여금, 오늘날 만국의 프롤레타리아들이 실제로 단결되어 있다는 사실에 눈뜨게 할 것이다. 맑스가 지금 내 곁에 서서 이 광경을 자신의 눈으로 볼 수 있다면!
-- 「1890년 독일어판 서문」 중에서 / 엥겔스
5. 『선언』의 구성과 구조
『선언』은 머리말과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다.
① 머리말 -- 공산주의에 대한 공공연한 선언
② 1장 :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 공산주의 혁명의 불가피성에 대한 증거 제시
/새로운 생산력의 발전을 논의
/프롤레타리아트의 형성과 발전의 과정에 대한 분석
③ 2장 :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 공산주의적 변혁의 미래과정을 다룸
/프롤레타리아 당과 프롤레타리아 계급 사이의 관계의 변증법
/소유, 가족, 나라와 민족성, 종교와 도덕
/프롤레타리아 혁명
/혁명의 과도기적 조치
/공산주의사회의 일반적 특징들
④ 3장 :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문헌
-- 기존의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와 과학적 공산주의간의 원칙의 차이
가. 반동적 사회주의
1) 봉건적 사회주의
2) 소부르주아적 사회주의
3) 독일 사회주의 혹은 진정한' 사회주의
나. 보수적 혹은 부르주아 사회주의
다. 비판적 . 공상주의적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⑤ 4장 : 각종 반정부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 혁명적 PT 당의 전술의 일반 원칙들을 개괄
/각종 민주주의 운동과의 관계
/민족적인 것과 국제적인 것과의 상호관계
⑥ 예언적인 선언
10. 참고자료
마르크스,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레닌, 민주주의 혁명에서의 사회민주주의의 두 가지 전술, 돌베개
L. P. 바라다트, 현대정치사상,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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