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 국어순화의 의미와 성별 언어 연구-
Ⅱ. 본 론
- 성별 대상어와 국어순화-
1. 성별 대상어와 남녀차별의식
2.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국어순화
Ⅲ. 결 론
-신어가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 국어순화의 의미와 성별 언어 연구-
Ⅱ. 본 론
- 성별 대상어와 국어순화-
1. 성별 대상어와 남녀차별의식
2.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국어순화
Ⅲ. 결 론
-신어가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 2003, 역락, p.163
교육은 의식 형성에 있어 가장 근본적이며 실질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남녀 평등적인 국어 순화의 궁극적인 목적이 의식의 변화에 있음을 상기할 때 교육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크다. 교육을 통해 국어를 순화하는 동시에 또한 올바른 사회언어적 정체성 확립을 통해 순화어를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다.
3.3.3 대중매체의 이용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언어는 물론 우리의 잠재의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일으킨다.
아동물이나 만화영화부터 남성은 주인공이며 여성은 순종적이고 여성은 어려울 때 비명을 지르며 남성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역할만 하도록 묘사하는 대중매체의 성차별도 극심하다. 앞의 책, p.163
언론에서도 여성에게 붙는 ‘남성 못잖은, 남학생만큼이나, 남성이 아닌 여성으로서, 여성 최초의 000....’ 등의 수식이라든가 ‘맹렬여성, 당찬 여성, 우먼파워, 스커트 파워, 억순이 시장, 여걸, 여장부...’와 같은 표현을 일반화했다. ‘생존자 14명 중에 3명은 여자였다’와 같은 표현도 여자란 약한 존재이고 3명도 여자라면 죽었어야 마땅한데 살아난 것이 신기하다는 의식이 깔린 듯 표현하여 성차별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뉴스의 사건 보도에서 ‘김 모 여인’ 운운하는 표현도 문제 있는 여성을 호칭할 때 쓰는 표현으로 남성의 경우는 이에 대응하는 표현이 없어 여성 차별 표현이다. 위의 책, p.163
차현실(1999)에서는 광고 중심으로 [+여성] 어휘에 반영된 우리 사회의 여성에 대한 에토스를 살펴보고 있는데, 이를 통해 밝혀진 바 역시 여인과 물건의 동일화나 여성 육체의 감각화를 볼 수 있다. 한편 전통사회가 세운 여성성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변형되어 사회적 저항을 표출하는 광고에서는 저항적 여성상을 보이고 있어, 이에 해당하는 광고로는 ‘저요? 제 멋대로죠 뭐./ 떠나고 싶으면 떠나고, 쉬고 싶으면 쉬지요. 자유로운 거/그게 바로 나예요’ ‘차가운 지성으로/ 뜨거운 감성으로/ 자신있게 사는 여자’ 등을 들 수 있다.
여성의 사회 참여의 전문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라는 점에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과정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광고문에 나타나는 여성을 규정하는 데 사용된 어휘는 ‘부드러움, 아름다움, 사랑’이고 이들이 지향하는 생활의 양태를 표출하는 데 사용된 어휘는 ‘꿈, 변화, 자유’ 등이며, 여기서 나타나는 상징체계가 여성은 [수동적, 상대적, 성적, 유혹적, 소극적, 소아적]이고 남성은 [주체적, 능동적, 적극적, 불변적, 대인적]으로 나타난다고 하여 이들 어휘의 상징질서를 통해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검증한다.
대중매체가 날로 감각적이 되어가면서 우리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그리고 대중매체에 의한 의식의 잠식효과를 고려할 때 대중매체의 중요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가 사회 혹은 시대를 반영할 필요성도 있지만 더불어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면 남녀 평등적 언어 규범 확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국어순화가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1970년대 이후 ‘언어와 성’이 사회언어학의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이른바 여성주의적 언어학이 새로운 한 분야로 정립되면서 여성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레이코프(1975)에 따르면 사회적인 지위나 성이 독립적인 언어의 변수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가 언어의 변수로 작용한다. 이러한 시각은 언어 수행에 있어서 남성의 발화와 여성의 발화에 차이가 있다는 인식을 넘어, 사회적인 규범이나 문화적인 가치를 담고 있다는 면을 주목하게 되며, 여성이 발화하는 언어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까지 그 연구의 대상을 확대하게 된다. 그리하여 여성주의적 언어학자들은 여성발화어나 여성 대상어가 여성을 언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불리하게 차별한다는 인식을 하고, 남성어와 여성어의 차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언어와 관련하여 여성 차별에 대한 인식, 혹은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언어는 의식의 표현이며 의식은 언어를 통해 형성된다. 언어와 의식의 이러한 상관관계는 ‘어떤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 가’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언어는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기제로 사회의 가치와 구성원의 정체성을 반영한다. 언어는 사회적 합의로서 언중들의 의식을 드러내며 동시에 형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는 유동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가 변화하거나 의식의 변화가 필요할 때 순화를 통해 의식을 전환할 수 있다. 우리 사회의 남녀 평등을 향하는 의식을 언어에 반영하고 또 남아있는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국어 순화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앞의 남녀 대상어의 논의에서 단순한 차이를 드러내는 데에 머무르기보다는 언어 특성 속에 반영된 차별 의식을 밝히고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한 국어 순화의 방향 및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언어는 오랜 시간을 거쳐 형성된 것이니 만큼 그것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 언어 변화는 필수적인 것이며 언어가 변화하지 않으면 패러다임의 정착의 어려움은 물론 언어 내부의 혼란도 야기된다. 국어순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데 도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물론 그 패러다임의 기존의 것과 비교해서 더 가치 있는 것이라는 판단과 합의 하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남녀평등의 개념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고 그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항 여러 가지 방면에서의 노력이 지속되었다. 모든 노력이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근본적인 의식의 변화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그 방법으로 언어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현재 여성 차별적인 세태에 맞추어 국어 순화를 논하였으나 그것이 지나쳐 역차별적 기제로 활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진정한 남녀평등의 언어로 거듭나기 위해 공정하고 다양한 시각의 국어 고찰과 함께 건전한 가치 지향적인 국어순화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교육은 의식 형성에 있어 가장 근본적이며 실질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남녀 평등적인 국어 순화의 궁극적인 목적이 의식의 변화에 있음을 상기할 때 교육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크다. 교육을 통해 국어를 순화하는 동시에 또한 올바른 사회언어적 정체성 확립을 통해 순화어를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다.
3.3.3 대중매체의 이용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언어는 물론 우리의 잠재의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일으킨다.
아동물이나 만화영화부터 남성은 주인공이며 여성은 순종적이고 여성은 어려울 때 비명을 지르며 남성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역할만 하도록 묘사하는 대중매체의 성차별도 극심하다. 앞의 책, p.163
언론에서도 여성에게 붙는 ‘남성 못잖은, 남학생만큼이나, 남성이 아닌 여성으로서, 여성 최초의 000....’ 등의 수식이라든가 ‘맹렬여성, 당찬 여성, 우먼파워, 스커트 파워, 억순이 시장, 여걸, 여장부...’와 같은 표현을 일반화했다. ‘생존자 14명 중에 3명은 여자였다’와 같은 표현도 여자란 약한 존재이고 3명도 여자라면 죽었어야 마땅한데 살아난 것이 신기하다는 의식이 깔린 듯 표현하여 성차별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뉴스의 사건 보도에서 ‘김 모 여인’ 운운하는 표현도 문제 있는 여성을 호칭할 때 쓰는 표현으로 남성의 경우는 이에 대응하는 표현이 없어 여성 차별 표현이다. 위의 책, p.163
차현실(1999)에서는 광고 중심으로 [+여성] 어휘에 반영된 우리 사회의 여성에 대한 에토스를 살펴보고 있는데, 이를 통해 밝혀진 바 역시 여인과 물건의 동일화나 여성 육체의 감각화를 볼 수 있다. 한편 전통사회가 세운 여성성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변형되어 사회적 저항을 표출하는 광고에서는 저항적 여성상을 보이고 있어, 이에 해당하는 광고로는 ‘저요? 제 멋대로죠 뭐./ 떠나고 싶으면 떠나고, 쉬고 싶으면 쉬지요. 자유로운 거/그게 바로 나예요’ ‘차가운 지성으로/ 뜨거운 감성으로/ 자신있게 사는 여자’ 등을 들 수 있다.
여성의 사회 참여의 전문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라는 점에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과정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광고문에 나타나는 여성을 규정하는 데 사용된 어휘는 ‘부드러움, 아름다움, 사랑’이고 이들이 지향하는 생활의 양태를 표출하는 데 사용된 어휘는 ‘꿈, 변화, 자유’ 등이며, 여기서 나타나는 상징체계가 여성은 [수동적, 상대적, 성적, 유혹적, 소극적, 소아적]이고 남성은 [주체적, 능동적, 적극적, 불변적, 대인적]으로 나타난다고 하여 이들 어휘의 상징질서를 통해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검증한다.
대중매체가 날로 감각적이 되어가면서 우리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그리고 대중매체에 의한 의식의 잠식효과를 고려할 때 대중매체의 중요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가 사회 혹은 시대를 반영할 필요성도 있지만 더불어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면 남녀 평등적 언어 규범 확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국어순화가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1970년대 이후 ‘언어와 성’이 사회언어학의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이른바 여성주의적 언어학이 새로운 한 분야로 정립되면서 여성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레이코프(1975)에 따르면 사회적인 지위나 성이 독립적인 언어의 변수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가 언어의 변수로 작용한다. 이러한 시각은 언어 수행에 있어서 남성의 발화와 여성의 발화에 차이가 있다는 인식을 넘어, 사회적인 규범이나 문화적인 가치를 담고 있다는 면을 주목하게 되며, 여성이 발화하는 언어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까지 그 연구의 대상을 확대하게 된다. 그리하여 여성주의적 언어학자들은 여성발화어나 여성 대상어가 여성을 언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불리하게 차별한다는 인식을 하고, 남성어와 여성어의 차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언어와 관련하여 여성 차별에 대한 인식, 혹은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언어는 의식의 표현이며 의식은 언어를 통해 형성된다. 언어와 의식의 이러한 상관관계는 ‘어떤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 가’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언어는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기제로 사회의 가치와 구성원의 정체성을 반영한다. 언어는 사회적 합의로서 언중들의 의식을 드러내며 동시에 형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는 유동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가 변화하거나 의식의 변화가 필요할 때 순화를 통해 의식을 전환할 수 있다. 우리 사회의 남녀 평등을 향하는 의식을 언어에 반영하고 또 남아있는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국어 순화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앞의 남녀 대상어의 논의에서 단순한 차이를 드러내는 데에 머무르기보다는 언어 특성 속에 반영된 차별 의식을 밝히고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한 국어 순화의 방향 및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언어는 오랜 시간을 거쳐 형성된 것이니 만큼 그것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 언어 변화는 필수적인 것이며 언어가 변화하지 않으면 패러다임의 정착의 어려움은 물론 언어 내부의 혼란도 야기된다. 국어순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데 도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물론 그 패러다임의 기존의 것과 비교해서 더 가치 있는 것이라는 판단과 합의 하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남녀평등의 개념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고 그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항 여러 가지 방면에서의 노력이 지속되었다. 모든 노력이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근본적인 의식의 변화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그 방법으로 언어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현재 여성 차별적인 세태에 맞추어 국어 순화를 논하였으나 그것이 지나쳐 역차별적 기제로 활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진정한 남녀평등의 언어로 거듭나기 위해 공정하고 다양한 시각의 국어 고찰과 함께 건전한 가치 지향적인 국어순화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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