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광고의 의의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Ⅱ. 광고의 종류
1. 광고매체에 의한 분류
1) 방송광고
2) 교통광고
3) 옥외광고
2. 광고내용에 의한 분류
1) 상품광고
2) 기업광고
3. 광고지역에 의한 분류
4. 소구방식에 의한 분류
5. 광고형식에 의한 분류
Ⅲ. 광고시장의 현황
IV.외국사례
1.미국
2.영국
V.광고의 문제점
1. 인터넷 광고
2. 방송 광고
3.라디오 광고
4. 광고의 성상품화
5. 현재 우리나라 광고의 전반적인 문제점
VI.발전 방안
1.광고의 나아갈길
2.발전 방안
※ ≪ 참고문헌 ≫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Ⅱ. 광고의 종류
1. 광고매체에 의한 분류
1) 방송광고
2) 교통광고
3) 옥외광고
2. 광고내용에 의한 분류
1) 상품광고
2) 기업광고
3. 광고지역에 의한 분류
4. 소구방식에 의한 분류
5. 광고형식에 의한 분류
Ⅲ. 광고시장의 현황
IV.외국사례
1.미국
2.영국
V.광고의 문제점
1. 인터넷 광고
2. 방송 광고
3.라디오 광고
4. 광고의 성상품화
5. 현재 우리나라 광고의 전반적인 문제점
VI.발전 방안
1.광고의 나아갈길
2.발전 방안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있다. 네티즌의 90%가 하루 평균 4.1시간 이용하는 인터넷의 영향력은 이미 TV 이상의 매체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는 TV를 통해서는 브랜드를 인지하고, 온라인을 통해서는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를 얻는 등 브랜딩과 정보획득의 수단으로써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TV, 신문 등 오프라인 매스미디어에 편중되어 있는 건설분야 중 아파트의 브랜딩 활동이 점차 온라인으로 자리를 넓혀가는 중이다. 4~5년 전부터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붐이 일면서 건설사들은 연간 몇십에서 몇백억 원에 이르는 광고 홍보비를 지출하고 있는데, 높은 광고비가 부담이 되고 동시에 효과 또한 불분명하던 기존 브랜드 마케팅의 고민에 대한 해법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광고이다.
DB 마케팅이나 분양광고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온라인 마케팅이 이제 본격적인 브랜딩 수단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온라인 세대가 실수요자로 등장하는 3~5년 후를 내다본다면, 타깃에 가장 근접한 매체는 온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송기술의 발전과 이용자 PC 사양의 급속한 진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동영상 광고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TV만을 위한 CF가 아니라 온라인을 위한 별도의 CF 제작이 열풍을 일으킬 조짐이다. 온라인 전용 CF들은 기존 TV 광고에 인터넷의 주요 트렌드인 유머코드와 인터액티비티를 첨가하여 네티즌을 사로잡으며, CF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와 NG 컷 등 공중파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CF 현장 모습을 공개하는 색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같은 광고들은 인터넷 게시판과 커뮤니티 등에 자연스럽게 게시물의 형태로 업로드 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광고라는 거부감을 주는 것이 아니라 웃음을 주는 유머 콘텐츠로 인식되어 더 많은 바이럴(viral) 효과를 낳는 등, 소비자의 눈과 귀를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사로잡아가고 있다.
2.발전방안
준비기간이 필요할 것이므로 국내 광고회사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분발이 더욱 요구된다.1)제품의 국제 경쟁력 확보 2)디자인 기술확보 3)제품의 지역문화적 대응 4)특허권 지적소유권 확보 등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계열 광고회사의 계열성 탈피 및 본격화된 외국 선진 광고회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광고인에 대한 투자와 전문적인 재교육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이에 광고사들은 실적을 늘리기 위해서 각 업계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해야 한다. 광고사들은 또한 고객이 가장 흥미를 안고 있는 광고 카테고리를 파악해야 한다. 컨슈머(consumer)에게 패키지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현재 온라인 광고에 소비하는 금액이 적지만 2010년에는 온라인 광고비의 83%를 디스플레이 광고에 투입할 전망이라고 한다.
그리고 광고시장에서도 자유시장의 원리를 도입하여야 한다. 현재 TV광고나 신문등 기존의 매체들은 그 광고효과가 예전보다 떨어졌고, 지금의 효과도 의심받고 있다. 또한 공익성을 제고 한다는 명분아래 경쟁체제가 아닌 독점체제로 이루어져 수요와 공급의 시장원리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를 들자면 시청률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만 그 안에서도 매우 수준있고 훌륭한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오히려 우리나라가 시청률 경쟁에서 오락프로그램들이 과다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물론 문화적 차이로 그 정도는 미국과 아직은 차이가 있다. 시장경쟁체제를 도입하여 생기는 프로그램들의 질 저하는 심의제도와 시청자들에 의해서 자연히 제어가 가능할 것이다.
광고시장에서의 경쟁의 도입은 질 낮은 오락프로그램의 양산만 가져오는 것이 아닌 시청자의 수요에 맞게 수준 있는 프로그램의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든다면 아주 유익한 요리 프로그램이 있다고 치면, 이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높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 프로그램에는 많은 광고가 들어 올 것이다. 이런 식의 경쟁으로 TV프로그램 수준도 올라 갈 것이다.
※ ≪ 참고문헌 ≫
1. 앞서가는 광고인의 비밀문서, 신강균, 비엔비
2. 광고론 김용진, 박영사
3. 광고 캠페인 전략 도널드 패런티 외, 조병량
4. 박정래 제일기획 미디어 전략연구소장
5. 인터넷과 광고 / 한울아카데미 2001년
6. http://www.adic.co.kr/
7. 파이낸셜타임스 http://www.ft.com 2006. 5. 30
8.사이버 마케팅 도구로서의 인터넷 광고 / (사)한국광고학회 2000년
9.박원기,광고매체기획,한국광고연구원
10.ZDNet Korea 2005-12-21
특히 TV, 신문 등 오프라인 매스미디어에 편중되어 있는 건설분야 중 아파트의 브랜딩 활동이 점차 온라인으로 자리를 넓혀가는 중이다. 4~5년 전부터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붐이 일면서 건설사들은 연간 몇십에서 몇백억 원에 이르는 광고 홍보비를 지출하고 있는데, 높은 광고비가 부담이 되고 동시에 효과 또한 불분명하던 기존 브랜드 마케팅의 고민에 대한 해법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광고이다.
DB 마케팅이나 분양광고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온라인 마케팅이 이제 본격적인 브랜딩 수단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온라인 세대가 실수요자로 등장하는 3~5년 후를 내다본다면, 타깃에 가장 근접한 매체는 온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송기술의 발전과 이용자 PC 사양의 급속한 진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동영상 광고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TV만을 위한 CF가 아니라 온라인을 위한 별도의 CF 제작이 열풍을 일으킬 조짐이다. 온라인 전용 CF들은 기존 TV 광고에 인터넷의 주요 트렌드인 유머코드와 인터액티비티를 첨가하여 네티즌을 사로잡으며, CF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와 NG 컷 등 공중파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CF 현장 모습을 공개하는 색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같은 광고들은 인터넷 게시판과 커뮤니티 등에 자연스럽게 게시물의 형태로 업로드 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광고라는 거부감을 주는 것이 아니라 웃음을 주는 유머 콘텐츠로 인식되어 더 많은 바이럴(viral) 효과를 낳는 등, 소비자의 눈과 귀를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사로잡아가고 있다.
2.발전방안
준비기간이 필요할 것이므로 국내 광고회사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분발이 더욱 요구된다.1)제품의 국제 경쟁력 확보 2)디자인 기술확보 3)제품의 지역문화적 대응 4)특허권 지적소유권 확보 등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계열 광고회사의 계열성 탈피 및 본격화된 외국 선진 광고회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광고인에 대한 투자와 전문적인 재교육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이에 광고사들은 실적을 늘리기 위해서 각 업계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해야 한다. 광고사들은 또한 고객이 가장 흥미를 안고 있는 광고 카테고리를 파악해야 한다. 컨슈머(consumer)에게 패키지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현재 온라인 광고에 소비하는 금액이 적지만 2010년에는 온라인 광고비의 83%를 디스플레이 광고에 투입할 전망이라고 한다.
그리고 광고시장에서도 자유시장의 원리를 도입하여야 한다. 현재 TV광고나 신문등 기존의 매체들은 그 광고효과가 예전보다 떨어졌고, 지금의 효과도 의심받고 있다. 또한 공익성을 제고 한다는 명분아래 경쟁체제가 아닌 독점체제로 이루어져 수요와 공급의 시장원리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를 들자면 시청률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만 그 안에서도 매우 수준있고 훌륭한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오히려 우리나라가 시청률 경쟁에서 오락프로그램들이 과다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물론 문화적 차이로 그 정도는 미국과 아직은 차이가 있다. 시장경쟁체제를 도입하여 생기는 프로그램들의 질 저하는 심의제도와 시청자들에 의해서 자연히 제어가 가능할 것이다.
광고시장에서의 경쟁의 도입은 질 낮은 오락프로그램의 양산만 가져오는 것이 아닌 시청자의 수요에 맞게 수준 있는 프로그램의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든다면 아주 유익한 요리 프로그램이 있다고 치면, 이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높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 프로그램에는 많은 광고가 들어 올 것이다. 이런 식의 경쟁으로 TV프로그램 수준도 올라 갈 것이다.
※ ≪ 참고문헌 ≫
1. 앞서가는 광고인의 비밀문서, 신강균, 비엔비
2. 광고론 김용진, 박영사
3. 광고 캠페인 전략 도널드 패런티 외, 조병량
4. 박정래 제일기획 미디어 전략연구소장
5. 인터넷과 광고 / 한울아카데미 2001년
6. http://www.adic.co.kr/
7. 파이낸셜타임스 http://www.ft.com 2006. 5. 30
8.사이버 마케팅 도구로서의 인터넷 광고 / (사)한국광고학회 2000년
9.박원기,광고매체기획,한국광고연구원
10.ZDNet Korea 2005-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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