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중독의 정의
2. 사이버중독의 원인
3. 사이버중독의 과정
4. 사이버중독의 종류와 예
1) 통신중독
2) 게임중독
3) 음란물중독
4) 기타
5. 사이버중독의 증상
6. 사이버중독의 심각성과 현황
7.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과서 분석
8.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육 방안
Ⅲ. 결론
Ⅱ. 본론
1. 사이버중독의 정의
2. 사이버중독의 원인
3. 사이버중독의 과정
4. 사이버중독의 종류와 예
1) 통신중독
2) 게임중독
3) 음란물중독
4) 기타
5. 사이버중독의 증상
6. 사이버중독의 심각성과 현황
7.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과서 분석
8.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육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번 요인총점 23-25점 사이 /
4번 요인총점 16-17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5-16 점사이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9-103점 사이 / 1번 요인총점 19-20점 사이 /
4번 요인총점 14-15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3-14점사이
위 점수 기준에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대체로 중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 시간을 보이며,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게 된다.
-> 인터넷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
일반
사용자군
초등학생
전체총점 79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22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5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4점 이하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8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18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3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2점 이하
위 점수 기준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이 인터넷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이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감을 느끼지 않는다.
-> 때때로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활동2> 동영상 보고 토론하기
그것이 알고 싶다. “세상을 거부하는 아이들”(사이버 중독)
영우의 삶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과다한 인터넷 게임의 사용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문제
(현실과의 단절, 꿈의 부재, 부모님과의 불화, 씻지 않음, 학교생활의 어려움, 인간관계 형성의 어려움, 폭력적인 행동)
활동3> 장기적인 신체결과 예측하기 (동영상에 대한 연결)
인터넷 과다 사용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장래에 어떤 결과가 자신에게 초래될지를 예상해 봅시다.
① 수근관 증후군: 손목 부위의 종창과 동통
② 안구 건조
③ 긴장성 두통
④ 요통
⑤ 위장장애
⑥ 수면장애
⑦ 개인위생 불량
활동4>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나만의 습관은?
이럴때는 꼭 더 하게 되요
이럴때는 인터넷 생각도 안해요!
활동5> 사이버 중독에 대한 해결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을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한 시간만 채팅하고 리포트를 쓰고 시험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은 이 역시 중독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2.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을 악화시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 CD 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4.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한지 않으며,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끈 채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5.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늘인다. Pc방을 가더라도 동료, 연인과 같이 가고 혼자서는 절대 가지 않는다는 원칙을 만드는 것도 좋다
6. 더 재미있는 대안 활동을 찾는다.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만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게 되면 남는 시간에 할 일이 없어서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 말고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 활동을 찾아서 즐기는 것도 좋다. 한두 가지 말고 가능한 한 여러 개가 좋다.
7. 이런 노력을 통해서 중독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Ⅲ. 결론
정보가 곧 힘이요. 권력이라는 정보화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에게 탁월한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이버와 인터넷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중독으로 인한 폐해가 상당 부분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인식도 분명하여 인터넷 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하는 대책이 수립되어 가고 있다. 주민등록 법 을 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유해사이트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많은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보호받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단지 국가의 정책만으로 청소년을 이러한 폐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해줘야 하는 부분은 바로 학교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현재의 교과서와 지도 내용은 매우 부실하다. 시대가 변한 것에 따라 교육과정 또한 이러한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그에 맞게 인터넷 이용 교육에 있어서 교사들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지원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장기 추적 조사 연구(2005).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버 문화와 윤리(2006). 배시규 권성우. 학문사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www.iapc.or.kr)
신문기사 출처 - 본문 참고
중학교 「도덕2」(20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 위원회
고등학교 「도덕」(20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1999).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③도덕-(2001). 교육부
4번 요인총점 16-17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5-16 점사이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9-103점 사이 / 1번 요인총점 19-20점 사이 /
4번 요인총점 14-15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3-14점사이
위 점수 기준에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대체로 중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 시간을 보이며,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게 된다.
-> 인터넷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
일반
사용자군
초등학생
전체총점 79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22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5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4점 이하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8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18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3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2점 이하
위 점수 기준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이 인터넷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이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감을 느끼지 않는다.
-> 때때로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활동2> 동영상 보고 토론하기
그것이 알고 싶다. “세상을 거부하는 아이들”(사이버 중독)
영우의 삶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과다한 인터넷 게임의 사용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문제
(현실과의 단절, 꿈의 부재, 부모님과의 불화, 씻지 않음, 학교생활의 어려움, 인간관계 형성의 어려움, 폭력적인 행동)
활동3> 장기적인 신체결과 예측하기 (동영상에 대한 연결)
인터넷 과다 사용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장래에 어떤 결과가 자신에게 초래될지를 예상해 봅시다.
① 수근관 증후군: 손목 부위의 종창과 동통
② 안구 건조
③ 긴장성 두통
④ 요통
⑤ 위장장애
⑥ 수면장애
⑦ 개인위생 불량
활동4>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나만의 습관은?
이럴때는 꼭 더 하게 되요
이럴때는 인터넷 생각도 안해요!
활동5> 사이버 중독에 대한 해결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을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한 시간만 채팅하고 리포트를 쓰고 시험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은 이 역시 중독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2.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을 악화시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 CD 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4.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한지 않으며,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끈 채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5.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늘인다. Pc방을 가더라도 동료, 연인과 같이 가고 혼자서는 절대 가지 않는다는 원칙을 만드는 것도 좋다
6. 더 재미있는 대안 활동을 찾는다.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만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게 되면 남는 시간에 할 일이 없어서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 말고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 활동을 찾아서 즐기는 것도 좋다. 한두 가지 말고 가능한 한 여러 개가 좋다.
7. 이런 노력을 통해서 중독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Ⅲ. 결론
정보가 곧 힘이요. 권력이라는 정보화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에게 탁월한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이버와 인터넷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중독으로 인한 폐해가 상당 부분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인식도 분명하여 인터넷 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하는 대책이 수립되어 가고 있다. 주민등록 법 을 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유해사이트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많은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보호받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단지 국가의 정책만으로 청소년을 이러한 폐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해줘야 하는 부분은 바로 학교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현재의 교과서와 지도 내용은 매우 부실하다. 시대가 변한 것에 따라 교육과정 또한 이러한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그에 맞게 인터넷 이용 교육에 있어서 교사들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지원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장기 추적 조사 연구(2005).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버 문화와 윤리(2006). 배시규 권성우. 학문사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www.iapc.or.kr)
신문기사 출처 - 본문 참고
중학교 「도덕2」(20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 위원회
고등학교 「도덕」(20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1999).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③도덕-(2001).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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