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다원주의와 다원성
Ⅱ. 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Ⅲ. 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참고문헌>
Ⅱ. 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Ⅲ. 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교의 방법이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선교와 전도에 의한 개종은 궁극적으로는 성령의 역사에 속한다. 진리의 영인 성령님은 모든 문화와 종교를 초원하여 종교의 본질을 드러내며, 모든 문화나 종교가 지니는 비본질을 심판하신다.
다원주의는 개별성을 존중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각 종교의 정체성과 특수성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된다. 이는 무책임한 혼합주의를 금하며 도전과 충격을 줄 수는 있다. 우리가 다원성을 거절할 수 없는 한, 다원주의의 한 양태로서 종교 간의 대화는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하나님과 그리스도 그리고 구원 등은 다른 종교의 개념으로 환원될 수 없는 독특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중심적인 종교다원주의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
<참고문헌>
한인철, 종교다원주의의 유형, 한국 기독교 연구소, 2006
Karl Rahner, Theological Investigations, vol. XVI (London: Darton, Longman & Todd,
2002
유해무, 신앙과학문 4권1호(기독교와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기독교학문 연구소, 1999
www.kstudy.com
다원주의는 개별성을 존중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각 종교의 정체성과 특수성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된다. 이는 무책임한 혼합주의를 금하며 도전과 충격을 줄 수는 있다. 우리가 다원성을 거절할 수 없는 한, 다원주의의 한 양태로서 종교 간의 대화는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하나님과 그리스도 그리고 구원 등은 다른 종교의 개념으로 환원될 수 없는 독특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중심적인 종교다원주의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
<참고문헌>
한인철, 종교다원주의의 유형, 한국 기독교 연구소, 2006
Karl Rahner, Theological Investigations, vol. XVI (London: Darton, Longman & Todd,
2002
유해무, 신앙과학문 4권1호(기독교와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기독교학문 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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