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現代의 狀況과 小說
Ⅱ. 小說敎育의 疏通構造
Ⅲ. 小說텍스트의 影響力
Ⅳ. 小說의 樣式과 受容方式
Ⅴ. 文學敎師의 批評的 媒介作用
Ⅵ. 小說敎育論의 展望과 課題
참고문헌
Ⅱ. 小說敎育의 疏通構造
Ⅲ. 小說텍스트의 影響力
Ⅳ. 小說의 樣式과 受容方式
Ⅴ. 文學敎師의 批評的 媒介作用
Ⅵ. 小說敎育論의 展望과 課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계가 널리 지적되어 온 것이기도 하거니와, 주체적인 수용의 양상을 평가하기 어려운 한계를 지닌다. 특히 소설에서 情意的 領域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 영역은 문제의 중요성에 비해 연구 성과는 두드러지지 않은 형편이다. 방법론의 미비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일 터이다. 소설에 대한 감상문이나 批評文 쓰기를 소설교육의 평가방법으로 동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학생 편에서나 교사 편에서나 실제적인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교육은 훈련을 동반한다는 점, 문화맥락에 입문하는 과정에는 과업이 주어지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사실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평가의 기술적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소설은 현대문학의 핵심적 장르를 차지하고 있다. 소설의 종말을 운운하는 논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文學敎室의 문학교육을 벗어나 自己敎育이나 社會敎育의 차원에서는 소설이 중심적인 독서대상으로 부각된다. 소설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느 장르보다도 막강하다는 점에 대한 분명한 인식도 필요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교육을 人間敎育 혹은 倫理敎育의 일환으로 전용하고자 하는 유혹 또한 크다. 소설교육을 이데올로기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논지를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혹을 가감 없이 수용하는 데서 소설 장르의 예술적 본질이 망각되어서는 곤란하다. 소설은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라기보다는 問題提起의 양식이다. 또한 소설은 인간을 조직하는 도구라기보다는 조직된 인간의 억압에 대해 그 원인을 캐고 조정하며 풀어놓는 文化的 裝置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문학교실의 구체적인 소설교육론은 모색되어야 하고 소설교육이 자기교육 혹은 사회교육의 한 양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끊임없는 모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소설교육이 문화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암시한다. 소설을 인식의 대상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삶의 가치 실현의 양상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현대에는 소설의 극심한 변화를 보여준다. 고전적인 작품만을 가르칠 수 없는 상황이고, 소설 장르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서 소설에 대한 자기점검이 더욱 절실하며, 소설교육의 자기점검 또한 지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승남,“소설의 가치탐구 수업방안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1.8.
구인환,“소설교육의 방법”,난대이응백박사 고희기념논문집,한샘,1992.
구인환,한국근대소설연구,삼영사,1977.
김대행,문학이란 무엇인가,문학사상사,1992
김동환,“담화이론의 문학교육적 적용의 전제와 가능성”,논문집제45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2.
김동환,“소설의 다성성과 그 문학교육적 의미”,논문집제43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1.9.
김상욱,“현실주의론의 소설교육적 적용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2.2.
김상욱,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96.
김용성,한국근대소설의 인물연구,도서출판 인동,1986.
김용재,“문학작품 감상력 신장을 위한 방략”,논문집제44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2.
김윤식,韓國文學史論攷,법문사,1973.
김윤식,한국현대소설비판,일지사,1981.
김중신,소설감상방법론 연구,서울대출판부,1995.
박대호,“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서울대 박사논문,1990.
박인기,“문학교육의 목표설정을 위한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8
박인기,“문학텍스트의 종합적 감상을 위한 교육TV 프로그램 설계 방략”,국어교육제65-66호,1989.7
박혜경,“소설작품의 학습지도 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0.2.
서미선,“소설의 구조적 수업방략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1.2.
손예운,“화자 서술의 특성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우한용,“<탁류>의 문학교육적 해석”,선청어문제19집,서울사대 국어교육과,1991.
우한용,“문학교육과 담론방법의 원용”,국어교육,제75-76호,1991.12.
우한용,“문학교육과 작가론”,국어교육제55-56호,1986.
우한용,“문학교육의 회고와 전망”,난대이응백박사고희기념논문집,한샘,1992.4.
우한용,“문학작품의 영상변용에 관한 연구”,논문집 제38호,1990.9.
우한용,“장편소설 교육의 방법”,모국어교육 제8집,모국어교육학회,1990.5.
우한용,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우한용,현대소설담론연구, 삼지원, 1996.
이향숙,“소설교육의 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88.
정선주,“소설교육 평가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진중섭,“인물의 성장과정을 통한 장편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2.8.
최인자,“작중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최현섭,“소설교육의 사적고찰”,성균관대 박사논문,1988.
Bourdieu, Pierre,Questions de sociologie, 문경자 역,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출판사,1994.
Culler,Johnathan,Structuralist Poetics,Cornell University Press,1979.
Holub, Robert C.,Reception Theory:A Critical Introduction,최상규 역,수용이론,삼지원,1985.
Iser,Wolfgang,The Implied Reader,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1974.
JauB,Hans Robert, Literaturgeschichte als Provokation, 장영태 역, 도전으로서의 문학사,문학과지성사,1983.
Kayser,Wolfgang,Das Sprachliche Kunstwerk,김윤섭 역,언어예술작품론,대방출판사,1982.
Leitch,Thomas M.,What Stories Are:Narrative Theory and Interpretation,Pensylvania State University,1986.
Rodrigues,R. & Badaczevski,D.,A Guidebook for Teaching Literature,Allyn and Bacon,Inc.,1978.
Todorov,Tzvetan, 김치수 역,러시아 형식주의, 이대출판부,1981.
소설은 현대문학의 핵심적 장르를 차지하고 있다. 소설의 종말을 운운하는 논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文學敎室의 문학교육을 벗어나 自己敎育이나 社會敎育의 차원에서는 소설이 중심적인 독서대상으로 부각된다. 소설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느 장르보다도 막강하다는 점에 대한 분명한 인식도 필요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교육을 人間敎育 혹은 倫理敎育의 일환으로 전용하고자 하는 유혹 또한 크다. 소설교육을 이데올로기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논지를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혹을 가감 없이 수용하는 데서 소설 장르의 예술적 본질이 망각되어서는 곤란하다. 소설은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라기보다는 問題提起의 양식이다. 또한 소설은 인간을 조직하는 도구라기보다는 조직된 인간의 억압에 대해 그 원인을 캐고 조정하며 풀어놓는 文化的 裝置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문학교실의 구체적인 소설교육론은 모색되어야 하고 소설교육이 자기교육 혹은 사회교육의 한 양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끊임없는 모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소설교육이 문화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암시한다. 소설을 인식의 대상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삶의 가치 실현의 양상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현대에는 소설의 극심한 변화를 보여준다. 고전적인 작품만을 가르칠 수 없는 상황이고, 소설 장르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서 소설에 대한 자기점검이 더욱 절실하며, 소설교육의 자기점검 또한 지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승남,“소설의 가치탐구 수업방안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1.8.
구인환,“소설교육의 방법”,난대이응백박사 고희기념논문집,한샘,1992.
구인환,한국근대소설연구,삼영사,1977.
김대행,문학이란 무엇인가,문학사상사,1992
김동환,“담화이론의 문학교육적 적용의 전제와 가능성”,논문집제45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2.
김동환,“소설의 다성성과 그 문학교육적 의미”,논문집제43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1.9.
김상욱,“현실주의론의 소설교육적 적용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2.2.
김상욱,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96.
김용성,한국근대소설의 인물연구,도서출판 인동,1986.
김용재,“문학작품 감상력 신장을 위한 방략”,논문집제44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2.
김윤식,韓國文學史論攷,법문사,1973.
김윤식,한국현대소설비판,일지사,1981.
김중신,소설감상방법론 연구,서울대출판부,1995.
박대호,“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서울대 박사논문,1990.
박인기,“문학교육의 목표설정을 위한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8
박인기,“문학텍스트의 종합적 감상을 위한 교육TV 프로그램 설계 방략”,국어교육제65-66호,1989.7
박혜경,“소설작품의 학습지도 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0.2.
서미선,“소설의 구조적 수업방략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1.2.
손예운,“화자 서술의 특성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우한용,“<탁류>의 문학교육적 해석”,선청어문제19집,서울사대 국어교육과,1991.
우한용,“문학교육과 담론방법의 원용”,국어교육,제75-76호,1991.12.
우한용,“문학교육과 작가론”,국어교육제55-56호,1986.
우한용,“문학교육의 회고와 전망”,난대이응백박사고희기념논문집,한샘,1992.4.
우한용,“문학작품의 영상변용에 관한 연구”,논문집 제38호,1990.9.
우한용,“장편소설 교육의 방법”,모국어교육 제8집,모국어교육학회,1990.5.
우한용,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우한용,현대소설담론연구, 삼지원, 1996.
이향숙,“소설교육의 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88.
정선주,“소설교육 평가방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진중섭,“인물의 성장과정을 통한 장편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2.8.
최인자,“작중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서울대 석사논문,1993.2.
최현섭,“소설교육의 사적고찰”,성균관대 박사논문,1988.
Bourdieu, Pierre,Questions de sociologie, 문경자 역,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출판사,1994.
Culler,Johnathan,Structuralist Poetics,Cornell University Press,1979.
Holub, Robert C.,Reception Theory:A Critical Introduction,최상규 역,수용이론,삼지원,1985.
Iser,Wolfgang,The Implied Reader,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1974.
JauB,Hans Robert, Literaturgeschichte als Provokation, 장영태 역, 도전으로서의 문학사,문학과지성사,1983.
Kayser,Wolfgang,Das Sprachliche Kunstwerk,김윤섭 역,언어예술작품론,대방출판사,1982.
Leitch,Thomas M.,What Stories Are:Narrative Theory and Interpretation,Pensylvania State University,1986.
Rodrigues,R. & Badaczevski,D.,A Guidebook for Teaching Literature,Allyn and Bacon,Inc.,1978.
Todorov,Tzvetan, 김치수 역,러시아 형식주의, 이대출판부,1981.
추천자료
- [소설][소설 요소][소설 특징][소설 외형구조][소설 표현방법][헤겔과 루카치 소설론]소설의 ...
- [고전소설][운영전][고전문학][고전][소설]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고전소설 운영전의 소개,...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1...
- [근대소설][김승옥][이상]김승옥의 근대소설 다산성 작품분석, 박경리의 근대소설 토지 작품...
- [소설가][소설가 채만식][소설가 김유정][소설가 박완서][소설가 이호철][소설가 황순원][나...
- [소설][근대소설][고소설][신소설][하이퍼텍스트소설][소년소설][전계소설]소설과 근대소설, ...
- [소설][단편소설][장편소설][역사소설][전시소설][전기소설]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
- [소설][프랑스소설][북한소설][중국소설][일본소설][독일소설][한국소설][프랑스][북한][중국...
- [소설가 강경애][소설 소금][소설 인간][소설][강경애]소설가 강경애의 생애, 소설가 강경애...
- [소설가 이기영 소설 고향][소설 홍수][소설 민촌]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소설...
- [소설, 소설 개념, 소설 근원, 소설 발생, 소설 주제, 소설 화자, 소설 시점, 소설 대화, 소...
- [소설][소설 이론][소설 구성][소설 플롯][소설 인물][소설 시간][소설 시점][소설 서술][플...
- [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 발생][소설 구성][소설 요소][소...
-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줄거리,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