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하는 사회철학을 통해 점검해보고자 하였다. 그와 동시에 체제가 변화해도 인간이 변하지 않으면 사회가 달라질 수 없다고 하여, 인간의 이성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즉, 사회를 정신과 물질의 상하부 구조로 나누어 상부구조가 하부구조에 의해 결정된다는 마르크스의 이론을 개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칸트의 이론과 조화시켜 사회와 개인 모두를 철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두 번째는 인간의 주체성을 신뢰하며, 이상적 인간상을 정립했다는 것이다. 비판이론에서의 비판은 독일철학의 칸트, 헤겔, 마르크스에 이르는 비판적 정신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는데, 칸트는 비판은 인간 인식의 능동적 구성능력에 입각하여 지식의 정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만큼 비판을 할 수 있는 인간의 자율성과 이성에 대한 신뢰를 가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인간을 자율적이고 의식화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피억압의 상황에 놓인 모든 인간을 계몽시켜 궁극적으로는 부당한 사회구조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간관은 인간의 주체성을 상기시켜 주어 우리 사회가 개선될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다.
마지막 의의로는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했다는 것이다. 교육내용으로는 인간을 의식화시킬 수 있는 정치교육, 정신적으로 성숙시킬 수 있는 교양교육,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던 여성들까지도 포괄할 수 있는 여성해방을 위한 교육, 잘못된 사회의 구조를 점검해볼 수 있는 역사교육,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게 하는 이상사회 교육 등의 다섯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그를 위한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주체성을 존중하여 그들을 직접 갈등현장에 가보도록 하거나, 문헌적으로 접근하게 하여 깨달음을 주고자 하였다.
한편, 비판이론의 한계점도 여러 가지 찾아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로 비판이론을 주장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행동주의자였다기 보다는 학자였고, 그저 이론을 제공하는데 그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또한 비판이론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도 미흡하여 구체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한 채, 결국에는 뿔뿔이 흩어질 수 밖에 없었다.
두 번째 한계점으로는 이들이 ‘역(逆)교육 및 반(反)교육’을 주장하기 때문에 교육이 가진 좋은 점을 지속해 나갈 토대까지 무너뜨린다는 것이다. 비판이론가들은 현대사회의 열 가지 비리를 이야기하면서 이것들이 현대의 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고 여겼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체제를 반대하기에 이른다. 중립적이고 사실전달에 입각하는 과학적인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교육의 정치화를 추구한다. 이는 기존의 교육의 긍정적인 면까지 간과하게 만들 수 있으며, 교육을 자신들의 이념을 위한 선전의 장으로 만들 수 있는 위험성까지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판이론은 지나치게 부정적인 면에 치우쳐 사회적인 불화를 양산할 수 있다. 모든 비판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며, 또한 때로는 체제에 순응할 수 있어야 조화로운 사회가 이룩된다. 하지만 비판이론가들은 긍정보다 비판, 순정보다 반항, 사색보다 실천을 존중한다. 따라서 지나친 비판은 그저 '비판을 위한 비판‘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비판이론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에 있어서도 여러 차례의 변화가 있었고, 학자들마다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관적이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를 다른 시점에서 보면 비판이론은 인간 해방과 이성의 회복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변화하는 시대와 사회의 특성에 맞게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 교육에도, 비판이론의 실질적 내용 그 자체를 적용하려고 한다기 보다 우리사회의 특수성과 어울릴 수 있도록 깊게 고찰해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눈부신 경제성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 중 하나가 교육이며,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도 매우 큰 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은 그 기반과 경제적 뒷받침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릴 만큼 빠른 성장을 일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빠르게 교육시켜야 했고, 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인력이 덜 투입되고 통제가 쉬운 대량의 주입식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아직 남과 북이 이념적으로 다른 방향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불과 수 십년 전까지만 해도, 교육에 있어서 우리와 다른 이념이라면 엄격히 배제하는 모습도 보였다. 또한 교육 내용면에서도 학생의 창의성과 자율성보다는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교육만을 실시하곤 했다. 물론 이러한 면은 우리나라의 정치적, 경제적 수준이 발달하면서 점차 나아지고는 있으나 현재에도 교육의 중립성을 위해 교사들은 자신의 의견은 최대한 배제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교과서 역시 다양한 사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그들의 이성을 계몽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판이론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들, 예를 들면 이론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는 것이나 학생을 의식화시켜 비판적 성찰을 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 등은 잘 적용된다면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 팽배하는 병리를 치유하고 개인의 이성적 능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비판이론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두 번째는 인간의 주체성을 신뢰하며, 이상적 인간상을 정립했다는 것이다. 비판이론에서의 비판은 독일철학의 칸트, 헤겔, 마르크스에 이르는 비판적 정신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는데, 칸트는 비판은 인간 인식의 능동적 구성능력에 입각하여 지식의 정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만큼 비판을 할 수 있는 인간의 자율성과 이성에 대한 신뢰를 가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인간을 자율적이고 의식화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피억압의 상황에 놓인 모든 인간을 계몽시켜 궁극적으로는 부당한 사회구조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간관은 인간의 주체성을 상기시켜 주어 우리 사회가 개선될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다.
마지막 의의로는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했다는 것이다. 교육내용으로는 인간을 의식화시킬 수 있는 정치교육, 정신적으로 성숙시킬 수 있는 교양교육,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던 여성들까지도 포괄할 수 있는 여성해방을 위한 교육, 잘못된 사회의 구조를 점검해볼 수 있는 역사교육,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게 하는 이상사회 교육 등의 다섯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그를 위한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주체성을 존중하여 그들을 직접 갈등현장에 가보도록 하거나, 문헌적으로 접근하게 하여 깨달음을 주고자 하였다.
한편, 비판이론의 한계점도 여러 가지 찾아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로 비판이론을 주장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행동주의자였다기 보다는 학자였고, 그저 이론을 제공하는데 그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또한 비판이론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도 미흡하여 구체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한 채, 결국에는 뿔뿔이 흩어질 수 밖에 없었다.
두 번째 한계점으로는 이들이 ‘역(逆)교육 및 반(反)교육’을 주장하기 때문에 교육이 가진 좋은 점을 지속해 나갈 토대까지 무너뜨린다는 것이다. 비판이론가들은 현대사회의 열 가지 비리를 이야기하면서 이것들이 현대의 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고 여겼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체제를 반대하기에 이른다. 중립적이고 사실전달에 입각하는 과학적인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교육의 정치화를 추구한다. 이는 기존의 교육의 긍정적인 면까지 간과하게 만들 수 있으며, 교육을 자신들의 이념을 위한 선전의 장으로 만들 수 있는 위험성까지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판이론은 지나치게 부정적인 면에 치우쳐 사회적인 불화를 양산할 수 있다. 모든 비판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며, 또한 때로는 체제에 순응할 수 있어야 조화로운 사회가 이룩된다. 하지만 비판이론가들은 긍정보다 비판, 순정보다 반항, 사색보다 실천을 존중한다. 따라서 지나친 비판은 그저 '비판을 위한 비판‘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비판이론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에 있어서도 여러 차례의 변화가 있었고, 학자들마다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관적이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를 다른 시점에서 보면 비판이론은 인간 해방과 이성의 회복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변화하는 시대와 사회의 특성에 맞게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 교육에도, 비판이론의 실질적 내용 그 자체를 적용하려고 한다기 보다 우리사회의 특수성과 어울릴 수 있도록 깊게 고찰해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눈부신 경제성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 중 하나가 교육이며,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도 매우 큰 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은 그 기반과 경제적 뒷받침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릴 만큼 빠른 성장을 일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빠르게 교육시켜야 했고, 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인력이 덜 투입되고 통제가 쉬운 대량의 주입식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아직 남과 북이 이념적으로 다른 방향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불과 수 십년 전까지만 해도, 교육에 있어서 우리와 다른 이념이라면 엄격히 배제하는 모습도 보였다. 또한 교육 내용면에서도 학생의 창의성과 자율성보다는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교육만을 실시하곤 했다. 물론 이러한 면은 우리나라의 정치적, 경제적 수준이 발달하면서 점차 나아지고는 있으나 현재에도 교육의 중립성을 위해 교사들은 자신의 의견은 최대한 배제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교과서 역시 다양한 사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그들의 이성을 계몽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판이론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들, 예를 들면 이론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는 것이나 학생을 의식화시켜 비판적 성찰을 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 등은 잘 적용된다면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 팽배하는 병리를 치유하고 개인의 이성적 능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비판이론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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