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한국교회의 교파주의
Ⅲ.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원인
Ⅳ.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과정
1. 장로교회의 분열
2. 감리교회의 분열
3. 침례교회의 분열
Ⅴ.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이후
Ⅵ.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Ⅱ. 한국교회의 교파주의
Ⅲ.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원인
Ⅳ.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과정
1. 장로교회의 분열
2. 감리교회의 분열
3. 침례교회의 분열
Ⅴ.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이후
Ⅵ.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볼 수도 있다. 이 답답한 상황을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가? 중요한 것은 목회자들이 파벌 싸움을 하는 동안 등이 터지는 괴로움을 감수해야 하는 사람은 일반 교인이라는 사실이다.
Ⅵ.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한국종교에 대한 불신의 표적은 교파분열에 가장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더구나 사이비 종교의 우후죽순은 참 종교, 참 진리의 신앙집단을 퇴색시키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헌금을 너무나 노골적으로 강조하고, 사랑의 실천에는 소극적이고 아울러 저질 성직자가 많다는 데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조하는 것도 현실의 문제이다. 한국 개신교의 문제 양상은 실로 심각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원규의 조사에 의하면, 개신교의 종교현황과 변화의 특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첫째, 종교침체의 현상은 다른 종교들의 현상과 비슷하지만, 타종교로의 개종률이나 무종교인으로의 종교 포기률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젊은층, 지식층들이 개신교를 떠나고 있다. 둘째, 초월적 존재나 현상에 대한 믿음, 의례참여, 개인적 수행(기도, 경전 읽기, 헌금) 등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앙의 자기확인에 대한 종교성은 매우 강하며, 과거보다도 더 강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그러나 구원이나 교리와 관계된 믿음에서는 매우 폐쇄적이며 이에 따라 타종교인이나 무종교인에 대하여 매우 배타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과거보다 더 심화되고 있다. 바로 이점이 한국인의 전체적인 추세, 타종교인의 추세와 반대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본고와의 견련성이 있는 소위 교파분열, 사이비종교, 품위없는 정직자, 헌금의 지나친 강요와 같은 문제들이 개신교의 경우 심각한 현안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대다수의 지적은 사회적 공신력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 갤럽조사의 마지막 부분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신앙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과 타종교인과 무종교인에게 배타적 성향을 보여 주는 것도 우리의 반성을 불러오게 하는 이슈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반성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노골적인 물질중심주의에 있다. 이것은 무리한 교세확장에서 오는 폐해가 그 원인이 된다. 다음으로 반성해야 할 것은 진정한 믿음과 마음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사회봉사와 이웃사랑 실천이 아쉬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교파간의 대립과 권위주의가 가져오는 폐해는 곧 바로 교파분열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개신교 내에서 도 물량위주와 교회성장주의와 기복주의 신앙이 경제난국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있다. 서울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심포지움에서 손인웅 덕수교회 목사는 지난 30여 년 간 복 받고, 병 고치는 개인적 기복신앙에 치우쳤다고 자복 하면서 복된 삶이란, “바르고 보람 있게 사는 것이라기보다는 많이 소유하고 출세하는 것”이라고 교회는 가르쳤다고 하면서, 이제는 교회에서의 공동체 강화, 지역사회 봉사 등을 지적했다고 한다.
이제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 눈을 돌려야 할 기로에 서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기의 권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권세를 세워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하나님인 양 착각에 빠지는 성직자 아닌 성직자, 자기를 위한 이웃사랑실천자, 자기의 교리가 진실로 하나님의 가르침이다, 우리 교회만이 세상의 첫째가는 하나님의 몸이라는 등의 환상적인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은 곧 남을 나와 같이 생각할 때 진정한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길이요, 하나님의 몸 된 교회가 하나가 되는 길이다.
Ⅶ. 결론
한국에 있어서 교회의 역사는 정말로 어렵고 힘든 역사였으며, 수많은 과정 속에서 아픔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성격이 다른 세 교단의 역사 속에서 한국 교인들은 민족의 수난들로 인하여 너무나 많은 시련을 안게 되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삶 속에서 교단들은 자신의 의지를 끝까지 지키려는 마음이 자리 잡게 되고, 민족의 울분과 불만들이 해방후 한국교회의 분열된 모습으로 표출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하게 된다. 어째든 한국교회는 짧은 역사에 비하여 놀라운 성장과 많은 사연들이 있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분열은 우리에게 진정한 교훈과 역사의 증거로 남게 되었으며 오히려 분열로 한국교회는 큰 부흥을 이루어 졌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장로교단은 한국 교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분열이 많았던 것을 기억한다. 1980년대 탁명환 교수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49개교단의 장로교가 나누어져 있으며 현재는 거의 60여개의 분열되어 있다고 한다.
교단만큼 신학교가 있고 서로 상반된 사상들이 신앙인들로 하여금 혼란케 하는 분열의 모습은 그리 좋은 모습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반면 침례회의 분열 속에서 통합을 이뤄 가는 모습은 진정한 그리스도의 용기를 알게 했음을 높이 평가 한다. 얼마 전 하나님의 성회도 통합을 하게 되었다.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그 통합 속에서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있어야 하겠다는 것이다. 감리 교회는 통합후 다시 분열 하는 사건들을 여러 번 겪지 않았는가 통합은 되었으나 여전히 내적 갈등이 남아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아닌 것이기 때문이다. 아직 하나님의 성회는 분열된 교회가 남아있으며 함께 통합 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하지만 지금 우리 교단의 통합은 화합의 시작 단계라 생각 하며 우리가 진정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한국교회의 사명들을 실천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주님의 계획안에서 속히 이뤄지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준호, 교회의 분열에 따른 교회재산의 귀속, 사법행정 제34권 제4호(72면), 한국사법행정학회, 1993
김상용, 교회분열시의 재산귀속, 민사판례평석 222면, 법원사, 1995
김민규, 교회의 분열과 재산귀속에 관한 판례법리의 변천, 재산법연구 제23권 제3호, 한국재산법학회, 192면, 2007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서명원, 한국교회 성장사, 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p, 64, 1966
이원규, 한국사회의 발전과 기독교, 한국교회어디로 가고 있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양형우, 교회분열에 따른 재산귀속
Ⅵ.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한국종교에 대한 불신의 표적은 교파분열에 가장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더구나 사이비 종교의 우후죽순은 참 종교, 참 진리의 신앙집단을 퇴색시키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헌금을 너무나 노골적으로 강조하고, 사랑의 실천에는 소극적이고 아울러 저질 성직자가 많다는 데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조하는 것도 현실의 문제이다. 한국 개신교의 문제 양상은 실로 심각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원규의 조사에 의하면, 개신교의 종교현황과 변화의 특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첫째, 종교침체의 현상은 다른 종교들의 현상과 비슷하지만, 타종교로의 개종률이나 무종교인으로의 종교 포기률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젊은층, 지식층들이 개신교를 떠나고 있다. 둘째, 초월적 존재나 현상에 대한 믿음, 의례참여, 개인적 수행(기도, 경전 읽기, 헌금) 등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앙의 자기확인에 대한 종교성은 매우 강하며, 과거보다도 더 강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그러나 구원이나 교리와 관계된 믿음에서는 매우 폐쇄적이며 이에 따라 타종교인이나 무종교인에 대하여 매우 배타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과거보다 더 심화되고 있다. 바로 이점이 한국인의 전체적인 추세, 타종교인의 추세와 반대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본고와의 견련성이 있는 소위 교파분열, 사이비종교, 품위없는 정직자, 헌금의 지나친 강요와 같은 문제들이 개신교의 경우 심각한 현안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대다수의 지적은 사회적 공신력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 갤럽조사의 마지막 부분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신앙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과 타종교인과 무종교인에게 배타적 성향을 보여 주는 것도 우리의 반성을 불러오게 하는 이슈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반성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노골적인 물질중심주의에 있다. 이것은 무리한 교세확장에서 오는 폐해가 그 원인이 된다. 다음으로 반성해야 할 것은 진정한 믿음과 마음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사회봉사와 이웃사랑 실천이 아쉬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교파간의 대립과 권위주의가 가져오는 폐해는 곧 바로 교파분열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개신교 내에서 도 물량위주와 교회성장주의와 기복주의 신앙이 경제난국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있다. 서울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심포지움에서 손인웅 덕수교회 목사는 지난 30여 년 간 복 받고, 병 고치는 개인적 기복신앙에 치우쳤다고 자복 하면서 복된 삶이란, “바르고 보람 있게 사는 것이라기보다는 많이 소유하고 출세하는 것”이라고 교회는 가르쳤다고 하면서, 이제는 교회에서의 공동체 강화, 지역사회 봉사 등을 지적했다고 한다.
이제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 눈을 돌려야 할 기로에 서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기의 권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권세를 세워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하나님인 양 착각에 빠지는 성직자 아닌 성직자, 자기를 위한 이웃사랑실천자, 자기의 교리가 진실로 하나님의 가르침이다, 우리 교회만이 세상의 첫째가는 하나님의 몸이라는 등의 환상적인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은 곧 남을 나와 같이 생각할 때 진정한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길이요, 하나님의 몸 된 교회가 하나가 되는 길이다.
Ⅶ. 결론
한국에 있어서 교회의 역사는 정말로 어렵고 힘든 역사였으며, 수많은 과정 속에서 아픔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성격이 다른 세 교단의 역사 속에서 한국 교인들은 민족의 수난들로 인하여 너무나 많은 시련을 안게 되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삶 속에서 교단들은 자신의 의지를 끝까지 지키려는 마음이 자리 잡게 되고, 민족의 울분과 불만들이 해방후 한국교회의 분열된 모습으로 표출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하게 된다. 어째든 한국교회는 짧은 역사에 비하여 놀라운 성장과 많은 사연들이 있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분열은 우리에게 진정한 교훈과 역사의 증거로 남게 되었으며 오히려 분열로 한국교회는 큰 부흥을 이루어 졌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장로교단은 한국 교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분열이 많았던 것을 기억한다. 1980년대 탁명환 교수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49개교단의 장로교가 나누어져 있으며 현재는 거의 60여개의 분열되어 있다고 한다.
교단만큼 신학교가 있고 서로 상반된 사상들이 신앙인들로 하여금 혼란케 하는 분열의 모습은 그리 좋은 모습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반면 침례회의 분열 속에서 통합을 이뤄 가는 모습은 진정한 그리스도의 용기를 알게 했음을 높이 평가 한다. 얼마 전 하나님의 성회도 통합을 하게 되었다.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그 통합 속에서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있어야 하겠다는 것이다. 감리 교회는 통합후 다시 분열 하는 사건들을 여러 번 겪지 않았는가 통합은 되었으나 여전히 내적 갈등이 남아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아닌 것이기 때문이다. 아직 하나님의 성회는 분열된 교회가 남아있으며 함께 통합 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하지만 지금 우리 교단의 통합은 화합의 시작 단계라 생각 하며 우리가 진정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한국교회의 사명들을 실천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주님의 계획안에서 속히 이뤄지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준호, 교회의 분열에 따른 교회재산의 귀속, 사법행정 제34권 제4호(72면), 한국사법행정학회, 1993
김상용, 교회분열시의 재산귀속, 민사판례평석 222면, 법원사, 1995
김민규, 교회의 분열과 재산귀속에 관한 판례법리의 변천, 재산법연구 제23권 제3호, 한국재산법학회, 192면, 2007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서명원, 한국교회 성장사, 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p, 64, 1966
이원규, 한국사회의 발전과 기독교, 한국교회어디로 가고 있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양형우, 교회분열에 따른 재산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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