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탱고에 대해서
1). 탱고의 생성과정.
2). 초기 탱고 음악의 발전
3). 아르헨티나 탱고와 콘티넨털 탱고
4). 탱고의 부활
2. 아르헨티나 탱고의 동작적 특성
1).Embrace
2).Walking
3).Salida
4).Ocho Adelante
5).Ocho Atras
3. 다른 형태의 탱고
1). 영국 및 유럽
2). 미국
3). 우루과이
4. 결론
참고 문헌
1). 탱고의 생성과정.
2). 초기 탱고 음악의 발전
3). 아르헨티나 탱고와 콘티넨털 탱고
4). 탱고의 부활
2. 아르헨티나 탱고의 동작적 특성
1).Embrace
2).Walking
3).Salida
4).Ocho Adelante
5).Ocho Atras
3. 다른 형태의 탱고
1). 영국 및 유럽
2). 미국
3). 우루과이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쳐 세부적으로 묘사한, 1913년 말 영국에서 출판된 `The Tango and how to dance it'이라는 제목의 책을 통해 가능했다. 이제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빈민가에서 생겨난 탱고는 그 지리적인 거리만큼이나 정서에 있어서도 먼 거리에 와 있었다.
언론들은 탱고에 관한 맹공격을 퍼부었고, 그러한 언급에 따라 메리 여왕은 궁정에서 그 춤을 금지했다. 그러나, 1914년 여름 켄우드의 미첼 대공이 주관한 무도회에서 당시 시범 무용수였던 마우리스(Maurice)와 플로렌스 왈튼(Florence Walton)의 7분에 걸친 탱고를 보게 된 여왕은 충격을 받기보다 매우 즐거워 하였다. 이로써 영국에서 탱고는 더욱 그 세를 확장해 갔다.
1914년에 출판된 버논 캐슬(Vernon Castles)의 책 `Mondern Dancing'안에 포함된 탱고에 관한 부분도 탱고 추종자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다. 각각의 출판물 속에 묘사된 탱고 스텝들은 서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A.H. Franks의 견해에 따르면 캐슬의 저작이 크로저의 것보다 이후 영국에서 발전한 스텝에 좀더 근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탱고의 열기가 급격히 사라진 것은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사회적 분위기가 가라앉은 데서 기인하지만 또 한 부분, `래그 타임(Ragtime)'이라는 새로운 춤과 음악의 출현이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 중반에 들어 영국이 `Dance mad'의 열기에 가득차게 되었을 때, 탱고는 `New French Tango'라는 이름으로 2번째의 전성기를 맞았다. 그러한 분위기는 런던(London)에서 프로방스(Provinces)까지 퍼져나갔고, 심지어 1925년 가을에는 런던 서부지역에 위치해있고, 큰 상점과 극장 등이 많은 도시인 웨스트엔드(West End)에서 몇몇의 사람들이 정기적인 개인교습을 받기 위해 100 마일을 달려오곤 했다.
1930년대에 들어서서 탱고에는 주목할만한 전환의 시기가 도래했다. 연주 밴드들은 좀 더 많은 스타카토의 효과를 얻어내기까지 강력한 비트(beat)를 요구하는 압력을 받았으며, 탱고 무용수들은 탱고 본래의 몽환적이고 느긋하며 자유로운 방식으로 탱고를 추는 대신에, 특히 경쟁적으로 손과 발, 몸통의 스타카토 움직임으로 춤을 강조하게 되었다. 또한 과장된 고개 짓이나 어깨의 움직임, 규격화된 리듬으로 완전하게 전환된 춤을 새로이 만들어 냈다. 이와 같이 새로 탄생된 모던탱고(Modern Tango)는 분당 33소절의 템포로 춤추는 스타카토 댄스(Stacato Dance)이다. 이 춤은 1920년대의 영국 무용교사협의회에 의해 정형화되어진 것으로, 19세기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금지된 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한 예로 아르헨티나 탱고는 상체의 중심이 아주 약간 앞으로 기울어 피라미드 형태같이 잡게 되어 상체를 이용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대신 발의 사용이 다양하고 발로도 상대를 리드할 수 있다. 그러나, 아주 다른 모습으로 발전된 새로운 탱고가 그 원형인 아르헨티나 탱고에서 파생된 것임을 증명해 주는 감각적인 `OverSways'와 고양이 같은 미끄러짐 등의 요소가 새로운 모던 탱고의 동작 안에 포함되었다.
이 모던 탱고가 발전하여, 오늘날 아르헨티나 탱고보다 세계적으로 더 널리 보급된 유럽 스타일의 콘티넨탈 탱고가 되었다. 이 춤은 영국에서 경기용 무도로 틀이 잡혀갔고, 현재 댄스스포츠(Dance Sport)의 한 종목으로 각광 받고 있다.
2. 미국
유럽지역에서 발전된 콘티넨탈 탱고와 별도로 미국에 건너간 탱고는 다시 미국의 국민적 정서와 문화에 맞는 그들만의 아메리칸 탱고로 자리잡았다. 미국에서는 아메리칸 스타일(American Style)의 탱고 대회가 매년 열리고 자국 내 많은 국민들 뿐 아니라, 미국의 영향력이 세계적인 데서 기인하는 문화적 잠식으로 그 외의 지역에서도 이를 즐기고 있다. 아메리칸 탱고에도 몇 군데 아르헨티나 탱고의 모습이 남아있음이 보여진다.
3. 우루과이
남미지역에서도 아르헨티나와 이웃 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넓은 강인 Rio de la Plato를 공유하는 우루과이에는 그들만의 탱고가 있다. 우루과이 사람 들은 강과 마찬가지로 탱고도 아르헨티나와 공유하고 있다는 뜻의 `Tango Rio de la Platenese'라는 이름으로 탱고를 불렀다. 이 두나라는 서로 많은 탱고 음악가들과 무용수들을 상대국으로 출입 시켰는데, 황금기의 거장 중 한 사람인 프란시스코 카나로(Francisco Canaro(1888 - 1964))와 최근 사망한 반도네온의 거장 위고 디아즈(Hugo Diaz)가 우루과이 출신 탱고 음악가다. 가장 유명한 탱고 연주곡 'La Cumparsita'의 경우 우루과이에서 먼저 생긴 탱고 음악인데, 아르헨티나 탱고와 콘티넨탈 탱고에서 함께 사용하고 있다. 다만, 유럽의 연주는 그들의 탱고 비트를 넣어 좀 다른 느낌이다. 탱고에 관한 기여도에 있어 아르헨티나에 비해서 그 역할이 다소 뒤지는 추세이다.
4. 결론
탱고에 대해서 알면서 춤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춤이라는 보이지 않는 문화를 통해서 그 문화가 전승 또 다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 나라의 고유한 특성을 만들어 냄을 알 수 있었다.
탱고가 발전 계승 창조 할 수 있었던 것은 탱고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계속 노력했던 결과였다. 우리나라의 탈춤이나 우리나라의 무형적인 문화 또한 계속 끊임없이 발전해 나간다면 세계적으로 큰 문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탱고는 매력이 있는 춤이다.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열정을 심어 줄 수 있는 춤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보이지 않는 무형의 문화의 매력과 힘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그 매력의 확산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춤은 새로운 변화와 더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발전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춤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겠다.
참고 문헌
네이버, 다음
로데릭 랑게(1994) 춤의 본질 도서출판 신아
제르멘느 프뤼도모(1995) 무용의 역사 1 삼신각
언론들은 탱고에 관한 맹공격을 퍼부었고, 그러한 언급에 따라 메리 여왕은 궁정에서 그 춤을 금지했다. 그러나, 1914년 여름 켄우드의 미첼 대공이 주관한 무도회에서 당시 시범 무용수였던 마우리스(Maurice)와 플로렌스 왈튼(Florence Walton)의 7분에 걸친 탱고를 보게 된 여왕은 충격을 받기보다 매우 즐거워 하였다. 이로써 영국에서 탱고는 더욱 그 세를 확장해 갔다.
1914년에 출판된 버논 캐슬(Vernon Castles)의 책 `Mondern Dancing'안에 포함된 탱고에 관한 부분도 탱고 추종자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다. 각각의 출판물 속에 묘사된 탱고 스텝들은 서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A.H. Franks의 견해에 따르면 캐슬의 저작이 크로저의 것보다 이후 영국에서 발전한 스텝에 좀더 근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탱고의 열기가 급격히 사라진 것은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사회적 분위기가 가라앉은 데서 기인하지만 또 한 부분, `래그 타임(Ragtime)'이라는 새로운 춤과 음악의 출현이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 중반에 들어 영국이 `Dance mad'의 열기에 가득차게 되었을 때, 탱고는 `New French Tango'라는 이름으로 2번째의 전성기를 맞았다. 그러한 분위기는 런던(London)에서 프로방스(Provinces)까지 퍼져나갔고, 심지어 1925년 가을에는 런던 서부지역에 위치해있고, 큰 상점과 극장 등이 많은 도시인 웨스트엔드(West End)에서 몇몇의 사람들이 정기적인 개인교습을 받기 위해 100 마일을 달려오곤 했다.
1930년대에 들어서서 탱고에는 주목할만한 전환의 시기가 도래했다. 연주 밴드들은 좀 더 많은 스타카토의 효과를 얻어내기까지 강력한 비트(beat)를 요구하는 압력을 받았으며, 탱고 무용수들은 탱고 본래의 몽환적이고 느긋하며 자유로운 방식으로 탱고를 추는 대신에, 특히 경쟁적으로 손과 발, 몸통의 스타카토 움직임으로 춤을 강조하게 되었다. 또한 과장된 고개 짓이나 어깨의 움직임, 규격화된 리듬으로 완전하게 전환된 춤을 새로이 만들어 냈다. 이와 같이 새로 탄생된 모던탱고(Modern Tango)는 분당 33소절의 템포로 춤추는 스타카토 댄스(Stacato Dance)이다. 이 춤은 1920년대의 영국 무용교사협의회에 의해 정형화되어진 것으로, 19세기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금지된 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한 예로 아르헨티나 탱고는 상체의 중심이 아주 약간 앞으로 기울어 피라미드 형태같이 잡게 되어 상체를 이용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대신 발의 사용이 다양하고 발로도 상대를 리드할 수 있다. 그러나, 아주 다른 모습으로 발전된 새로운 탱고가 그 원형인 아르헨티나 탱고에서 파생된 것임을 증명해 주는 감각적인 `OverSways'와 고양이 같은 미끄러짐 등의 요소가 새로운 모던 탱고의 동작 안에 포함되었다.
이 모던 탱고가 발전하여, 오늘날 아르헨티나 탱고보다 세계적으로 더 널리 보급된 유럽 스타일의 콘티넨탈 탱고가 되었다. 이 춤은 영국에서 경기용 무도로 틀이 잡혀갔고, 현재 댄스스포츠(Dance Sport)의 한 종목으로 각광 받고 있다.
2. 미국
유럽지역에서 발전된 콘티넨탈 탱고와 별도로 미국에 건너간 탱고는 다시 미국의 국민적 정서와 문화에 맞는 그들만의 아메리칸 탱고로 자리잡았다. 미국에서는 아메리칸 스타일(American Style)의 탱고 대회가 매년 열리고 자국 내 많은 국민들 뿐 아니라, 미국의 영향력이 세계적인 데서 기인하는 문화적 잠식으로 그 외의 지역에서도 이를 즐기고 있다. 아메리칸 탱고에도 몇 군데 아르헨티나 탱고의 모습이 남아있음이 보여진다.
3. 우루과이
남미지역에서도 아르헨티나와 이웃 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넓은 강인 Rio de la Plato를 공유하는 우루과이에는 그들만의 탱고가 있다. 우루과이 사람 들은 강과 마찬가지로 탱고도 아르헨티나와 공유하고 있다는 뜻의 `Tango Rio de la Platenese'라는 이름으로 탱고를 불렀다. 이 두나라는 서로 많은 탱고 음악가들과 무용수들을 상대국으로 출입 시켰는데, 황금기의 거장 중 한 사람인 프란시스코 카나로(Francisco Canaro(1888 - 1964))와 최근 사망한 반도네온의 거장 위고 디아즈(Hugo Diaz)가 우루과이 출신 탱고 음악가다. 가장 유명한 탱고 연주곡 'La Cumparsita'의 경우 우루과이에서 먼저 생긴 탱고 음악인데, 아르헨티나 탱고와 콘티넨탈 탱고에서 함께 사용하고 있다. 다만, 유럽의 연주는 그들의 탱고 비트를 넣어 좀 다른 느낌이다. 탱고에 관한 기여도에 있어 아르헨티나에 비해서 그 역할이 다소 뒤지는 추세이다.
4. 결론
탱고에 대해서 알면서 춤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춤이라는 보이지 않는 문화를 통해서 그 문화가 전승 또 다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 나라의 고유한 특성을 만들어 냄을 알 수 있었다.
탱고가 발전 계승 창조 할 수 있었던 것은 탱고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계속 노력했던 결과였다. 우리나라의 탈춤이나 우리나라의 무형적인 문화 또한 계속 끊임없이 발전해 나간다면 세계적으로 큰 문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탱고는 매력이 있는 춤이다.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열정을 심어 줄 수 있는 춤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보이지 않는 무형의 문화의 매력과 힘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그 매력의 확산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춤은 새로운 변화와 더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발전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춤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겠다.
참고 문헌
네이버, 다음
로데릭 랑게(1994) 춤의 본질 도서출판 신아
제르멘느 프뤼도모(1995) 무용의 역사 1 삼신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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