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기능론
1. 기능론의 기본가정
2. 기능이론의 교육적 관점
3. 기능론자들의 관점
4.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Ⅲ. 갈등론
1. 갈등론의 기본 가정
2.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3. 갈등론자들의 관점
4. 갈등론의 비판
Ⅳ.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해석학 이론
1. 해석학의 여러 이론
2. 교육사회학적 접근
3. 해석학적 이론에 대한 비판
Ⅵ. 결론
Ⅱ. 기능론
1. 기능론의 기본가정
2. 기능이론의 교육적 관점
3. 기능론자들의 관점
4.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Ⅲ. 갈등론
1. 갈등론의 기본 가정
2.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3. 갈등론자들의 관점
4. 갈등론의 비판
Ⅳ.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해석학 이론
1. 해석학의 여러 이론
2. 교육사회학적 접근
3. 해석학적 이론에 대한 비판
Ⅵ. 결론
본문내용
공통된 의미에 합의함으로서 그들이 당연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결과이다. 또한 이들의 관심사는 사회질서의 실재성보다는 그것이 구체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합의된 것으로 인정하는 바로 그 규율을 찾는 것에 더 비중을 둔다. 사회질서란 상호작용의 쌍방이 공통된 의미에 합의함으로써 그들이 당면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민속방법론자들은 많은 사회학자들이 사회질서를 저절로 당연하게 존재한다기보다는, 반대로 사회가 존재한다고 하는 것을 서로 믿게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 때문에 사회질서가 존재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사회 안에서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이 민속학적 연구방법의 적용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된다.
2. 교육사회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미시적 해석학적 접근에서는 특히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몇 가지 연구를 진행해 왔다. 먼저 교사의 역할과 관련해서 히그리브스는 교사의 유형을 사자길들이기형(liontamers), 연예가형(entertainers), 낭만주의형(romantics) 등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사자길들이기형은 대표적인 권위주의형으로 학생들의 훈육을 중요시하고 교사가 전달해 주는 지식을 그대로 학생들이 신속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이에 비하여 연예가형은 학생들이 원래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 자료를 재미있게 하고 학습방법을 잘 적용하면 학생들은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발견학습과 같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사들이 강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낭만주의형은 학생들은 천성적으로 학습의욕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들의 잘못된 학습방법과 자료 때문에 학습의욕을 잃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존중하고 조장해야 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아동중심주의자들과 같다.
한편 학생들은 학교와 교사에 대하여 복잡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이들은 보고 있다. 일부의 학생들은 학교와 교사에 대해서 저항적이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를 즐겁게 해주려는 태도를 늘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들의 관찰이다.
상호작용론자들은 이처럼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는 복잡한 관계가 끊임없이 진행되면서 관계가 형성발전되어 간다고 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칭찬, 협박, 교장에의 호소, 학생들의 세력에 대한 분할 지배 등의 방법으로, 그리고 학생들은 공정성, 교사에 대한 평가, 학부모들에 대한 호소 등으로 교사를 견제하면서 학교생활을 진행한다.
3. 해석학적 이론에 대한 비판
해석학적 이론은 교육의 능동적인 역할을 인정하고, 정치나 경제와 같은 객관적 외부적인 요인에 대한 관심보다도 교사와 학생들의 행동에서 주관적인 의미를 찾으려 하는 데에 관심을 집중했다. 이들은 교육의 주체성을 인정하고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들에 관한 이러한 해석학적 상호작용론자들의 주장에는 몇 가지 비판이 따른다. 교사와 학생들의 유형이 어떻게 해서 형성되었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설명이 없고, 교육의 능동성을 강조한 나머지 교육에 제약을 주는 정치, 경제 등 외부적인 요인을 너무 무시했기 때문에 이상에 치우친 나머지 교육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데 문제가 있다.
Ⅵ. 결론
지금까지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과 그 이론의 바탕이 되는 사회학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교육의 사회학은 앞서 살펴본 바대로 사회학의 발달과 깊은 관련성을 가져왔다. 변동을 거듭해가는 사회에서 교육은 또 다른 모습을 띠고 변화해갈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사회학 이론도 수정되고 정교화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회학에 있어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고 많은 발견들이 나오고, 또한 이것들이 교육 현상에 적용되어 현존하는 개념들을 정교하게 다루거나 대체되도록 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현상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거대이론의 출현은 멀고도 어려운 목표로 남아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1. 권건일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2. 김신일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3. 송준수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4. 최충옥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03.
5. 조화섭 New Mindmap. 현대고시사. 2006.
민속방법론자들은 많은 사회학자들이 사회질서를 저절로 당연하게 존재한다기보다는, 반대로 사회가 존재한다고 하는 것을 서로 믿게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 때문에 사회질서가 존재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사회 안에서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이 민속학적 연구방법의 적용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된다.
2. 교육사회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미시적 해석학적 접근에서는 특히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몇 가지 연구를 진행해 왔다. 먼저 교사의 역할과 관련해서 히그리브스는 교사의 유형을 사자길들이기형(liontamers), 연예가형(entertainers), 낭만주의형(romantics) 등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사자길들이기형은 대표적인 권위주의형으로 학생들의 훈육을 중요시하고 교사가 전달해 주는 지식을 그대로 학생들이 신속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이에 비하여 연예가형은 학생들이 원래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 자료를 재미있게 하고 학습방법을 잘 적용하면 학생들은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발견학습과 같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사들이 강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낭만주의형은 학생들은 천성적으로 학습의욕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들의 잘못된 학습방법과 자료 때문에 학습의욕을 잃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존중하고 조장해야 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아동중심주의자들과 같다.
한편 학생들은 학교와 교사에 대하여 복잡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이들은 보고 있다. 일부의 학생들은 학교와 교사에 대해서 저항적이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를 즐겁게 해주려는 태도를 늘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들의 관찰이다.
상호작용론자들은 이처럼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는 복잡한 관계가 끊임없이 진행되면서 관계가 형성발전되어 간다고 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칭찬, 협박, 교장에의 호소, 학생들의 세력에 대한 분할 지배 등의 방법으로, 그리고 학생들은 공정성, 교사에 대한 평가, 학부모들에 대한 호소 등으로 교사를 견제하면서 학교생활을 진행한다.
3. 해석학적 이론에 대한 비판
해석학적 이론은 교육의 능동적인 역할을 인정하고, 정치나 경제와 같은 객관적 외부적인 요인에 대한 관심보다도 교사와 학생들의 행동에서 주관적인 의미를 찾으려 하는 데에 관심을 집중했다. 이들은 교육의 주체성을 인정하고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들에 관한 이러한 해석학적 상호작용론자들의 주장에는 몇 가지 비판이 따른다. 교사와 학생들의 유형이 어떻게 해서 형성되었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설명이 없고, 교육의 능동성을 강조한 나머지 교육에 제약을 주는 정치, 경제 등 외부적인 요인을 너무 무시했기 때문에 이상에 치우친 나머지 교육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데 문제가 있다.
Ⅵ. 결론
지금까지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과 그 이론의 바탕이 되는 사회학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교육의 사회학은 앞서 살펴본 바대로 사회학의 발달과 깊은 관련성을 가져왔다. 변동을 거듭해가는 사회에서 교육은 또 다른 모습을 띠고 변화해갈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사회학 이론도 수정되고 정교화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회학에 있어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고 많은 발견들이 나오고, 또한 이것들이 교육 현상에 적용되어 현존하는 개념들을 정교하게 다루거나 대체되도록 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현상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거대이론의 출현은 멀고도 어려운 목표로 남아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1. 권건일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2. 김신일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3. 송준수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4. 최충옥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03.
5. 조화섭 New Mindmap. 현대고시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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