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의 교육특징
Ⅲ. 미술과의 교육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의 교육내용
1. 내용의 분류
1) 재료, 용구와 제작 과정
2) 시각적 구조
3) 주제
4) 미술의 형식
5) 문화적 내용
6) 미술 이론과 비평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고등학교 미술과의 미술사교육
1. 미술사 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2. 미술사 교육 내용의 변화
Ⅵ. 고등학교 미술과의 전통문양교육
1. 전통문양 만들기의 필요성 및 방향
1) 학습의 필요성
2) 지도 방안
2. 전통문양 만들기의 학습지도
1) 전통문양의 학습활용
2) 지도상 유의점
3. 기대 효과
Ⅶ. 고등학교 미술과의 방과후교육활동
1. 방과 후 교육 활동 추진 선결 과제
1) 일선 학교의 확고한 실천 의지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호환 체제
3) 외부 강사의 교육경력 인정과 보수의 적정화
2. 미술과의 방과 후 교육 활동
1) 목적
2) 편성 및 강사의 선임
3) 운영 방침
Ⅷ. 고등학교 미술과의 평가
Ⅸ.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Ⅱ. 미술과의 교육특징
Ⅲ. 미술과의 교육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의 교육내용
1. 내용의 분류
1) 재료, 용구와 제작 과정
2) 시각적 구조
3) 주제
4) 미술의 형식
5) 문화적 내용
6) 미술 이론과 비평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고등학교 미술과의 미술사교육
1. 미술사 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2. 미술사 교육 내용의 변화
Ⅵ. 고등학교 미술과의 전통문양교육
1. 전통문양 만들기의 필요성 및 방향
1) 학습의 필요성
2) 지도 방안
2. 전통문양 만들기의 학습지도
1) 전통문양의 학습활용
2) 지도상 유의점
3. 기대 효과
Ⅶ. 고등학교 미술과의 방과후교육활동
1. 방과 후 교육 활동 추진 선결 과제
1) 일선 학교의 확고한 실천 의지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호환 체제
3) 외부 강사의 교육경력 인정과 보수의 적정화
2. 미술과의 방과 후 교육 활동
1) 목적
2) 편성 및 강사의 선임
3) 운영 방침
Ⅷ. 고등학교 미술과의 평가
Ⅸ.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과의 평가
(1)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2)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3)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5) 평가 계획을 세울 때에는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6) 평가 결과는 될 수 있는 대로 서술하여 제시하고,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7) 각 영역별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ㄱ. ‘미적 체험’ : 이해, 적용, 발표력, 태도 등
ㄴ. ‘표현’ : 표현력, 상상력, 관찰력, 재료 및 용구의 선택과 활용,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 이해의 적용, 태도 등
ㄷ. ‘감상’ : 지식, 이해, 적용, 분석력, 판단력, 발표력, 태도 등
Ⅸ.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의 개선 과제
첫째,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대학 입시제도의 획일적인 방법과 경직성에 있다.
이러한 경직성은 일선 고등학교에서 의미 없는 교육경쟁만 만연시키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 그리고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내용 및 방법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하는데도, 현상은 그렇지 못하며 대학 입시에만 맞추어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는 입학생의 선발과정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쟁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입시제도는 단지 그 대학에서 수학할 학생을 선발하는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입시제도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기회를 부여해주고, 선발기준도 학생들의 특성이 잘 반영되는 실질적인 진로 선택까지를 내재해야 하며, 그리고 다양한 교육경쟁을 통해 대학에서 필요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행정의 난항과 철학의 부재이다. 미술교육제도나 방법 등에 대하여 변화와 개혁을 통해서 최선을 길을 찾으려는 행정당국과 일선 미술교육자들의 노력이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미술교육에는 제도나 운영 관리면에서 아직도 허다할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의 교육목표는 이상적으로 존재할 뿐이지,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제도적, 재정적, 환경적인 결함으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은 되지 못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경쟁의 내용은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중요한 영역들이 교육경쟁의 내용이 되어야 하며 올바른 교육,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교육은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인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행정과 철학이 수반되어야 한다.
셋째, 실기중심의 교육과정과 수업내용이다. 실기 중심의 수업은 그 계통에 전문적으로 나가는데는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그 자체가 미적 경험과 정서계발을 가져오지는 못한다. 아무리 대학입시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학교당국에서 미술교육에 관심을 가져 주고 미술교사들이 연구 노력한다면, 현재의 도식화되고 획일화된 수업내용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실기수업전개와 미술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수업, 지방문화재 답사, 박물관, 미술관 탐방 등의 감상수업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넷째, 미술담당교사의 책임과 역할 그리고 사기의 진작과 고양이다. 미술을 가르친다는 일은 단지 교과서에 내용만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임무가 끝났다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조형활동을 통해서 창조성을 발견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유의하여 성급한 지도나 판단은 삼가해야 하며, 구체적 방법으로 전체 학생에 대한 지도는 오히려 학생에게는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교측에서는 교사에 대한 예우를 올바르게 해주어야 하며 교사의 재교육과 연수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예술활동은 인간의 도덕성을 포함하는 전인을 필요로 한다. 그가 노래를 하든, 그림을 그리든, 혹은 시를 쓰든 그 속에는 그의 도덕적 속성이 포함되게 되어 있다.
미술을 통해서 학생이 배우게 되는 가치는 원리의 이해 뿐만 아니라 기술의 습득, 판단력의 제고, 인격의 함양, 정서의 발달, 안목의 형성 등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다. 이처럼 교과의 내재적 가치를 인식하여 그것에 초점을 맞춰서 가르치는 경우, 우리는 교육의 여러 요소들을 균형있게 고려할 수 있는 전인교육의 이상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교육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Ⅹ. 결론
미술교과에 있어서 평가는 교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정서, 개성, 창의성을 생각해야 하고, 창작의욕의 저하와 정서를 해치는 상대화, 등급화, 점수화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평가의 기준이 되는 미술과 교육과정이 그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실행될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상의 목적과 내용을 살펴보면 양적으로 측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가치보다 질적 비판을 통해서만이 판단될 수 있는 가치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술 교과는 내용적으로 많은 부분이 학생들의 개인별 경험을 다루고 있어, 교사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 각각의 수업 상황에 따라 현장에서 실제적인 내용으로 평가되도록 교수 학습안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때 미술교과가 추구하는 개성, 상상력, 창의성 등이 발휘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을 탄력 있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찰과 학습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여 학습자의 학업 성취가 미술과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가 있어야겠다.
참고문헌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8
◇ 교육부, 미술 교육과정 7차 해설, 2007
◇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 박소영·양윤정·조윤숙, 제 7차 미술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1)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2)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3)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5) 평가 계획을 세울 때에는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6) 평가 결과는 될 수 있는 대로 서술하여 제시하고,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7) 각 영역별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ㄱ. ‘미적 체험’ : 이해, 적용, 발표력, 태도 등
ㄴ. ‘표현’ : 표현력, 상상력, 관찰력, 재료 및 용구의 선택과 활용,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 이해의 적용, 태도 등
ㄷ. ‘감상’ : 지식, 이해, 적용, 분석력, 판단력, 발표력, 태도 등
Ⅸ.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의 개선 과제
첫째,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대학 입시제도의 획일적인 방법과 경직성에 있다.
이러한 경직성은 일선 고등학교에서 의미 없는 교육경쟁만 만연시키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 그리고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내용 및 방법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하는데도, 현상은 그렇지 못하며 대학 입시에만 맞추어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는 입학생의 선발과정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쟁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입시제도는 단지 그 대학에서 수학할 학생을 선발하는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입시제도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기회를 부여해주고, 선발기준도 학생들의 특성이 잘 반영되는 실질적인 진로 선택까지를 내재해야 하며, 그리고 다양한 교육경쟁을 통해 대학에서 필요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행정의 난항과 철학의 부재이다. 미술교육제도나 방법 등에 대하여 변화와 개혁을 통해서 최선을 길을 찾으려는 행정당국과 일선 미술교육자들의 노력이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미술교육에는 제도나 운영 관리면에서 아직도 허다할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의 교육목표는 이상적으로 존재할 뿐이지,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제도적, 재정적, 환경적인 결함으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은 되지 못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경쟁의 내용은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중요한 영역들이 교육경쟁의 내용이 되어야 하며 올바른 교육,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교육은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인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행정과 철학이 수반되어야 한다.
셋째, 실기중심의 교육과정과 수업내용이다. 실기 중심의 수업은 그 계통에 전문적으로 나가는데는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그 자체가 미적 경험과 정서계발을 가져오지는 못한다. 아무리 대학입시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학교당국에서 미술교육에 관심을 가져 주고 미술교사들이 연구 노력한다면, 현재의 도식화되고 획일화된 수업내용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실기수업전개와 미술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수업, 지방문화재 답사, 박물관, 미술관 탐방 등의 감상수업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넷째, 미술담당교사의 책임과 역할 그리고 사기의 진작과 고양이다. 미술을 가르친다는 일은 단지 교과서에 내용만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임무가 끝났다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조형활동을 통해서 창조성을 발견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유의하여 성급한 지도나 판단은 삼가해야 하며, 구체적 방법으로 전체 학생에 대한 지도는 오히려 학생에게는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교측에서는 교사에 대한 예우를 올바르게 해주어야 하며 교사의 재교육과 연수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예술활동은 인간의 도덕성을 포함하는 전인을 필요로 한다. 그가 노래를 하든, 그림을 그리든, 혹은 시를 쓰든 그 속에는 그의 도덕적 속성이 포함되게 되어 있다.
미술을 통해서 학생이 배우게 되는 가치는 원리의 이해 뿐만 아니라 기술의 습득, 판단력의 제고, 인격의 함양, 정서의 발달, 안목의 형성 등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다. 이처럼 교과의 내재적 가치를 인식하여 그것에 초점을 맞춰서 가르치는 경우, 우리는 교육의 여러 요소들을 균형있게 고려할 수 있는 전인교육의 이상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교육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Ⅹ. 결론
미술교과에 있어서 평가는 교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정서, 개성, 창의성을 생각해야 하고, 창작의욕의 저하와 정서를 해치는 상대화, 등급화, 점수화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평가의 기준이 되는 미술과 교육과정이 그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실행될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상의 목적과 내용을 살펴보면 양적으로 측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가치보다 질적 비판을 통해서만이 판단될 수 있는 가치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술 교과는 내용적으로 많은 부분이 학생들의 개인별 경험을 다루고 있어, 교사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 각각의 수업 상황에 따라 현장에서 실제적인 내용으로 평가되도록 교수 학습안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때 미술교과가 추구하는 개성, 상상력, 창의성 등이 발휘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을 탄력 있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찰과 학습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여 학습자의 학업 성취가 미술과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가 있어야겠다.
참고문헌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8
◇ 교육부, 미술 교육과정 7차 해설, 2007
◇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 박소영·양윤정·조윤숙, 제 7차 미술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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