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도덕성개념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제 3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
3.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
4.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
5.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도덕성개념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제 3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
3.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
4.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
5.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면, 신념이나 태도는 그만큼 통합되지 못한 것이다.
넷째, 아동이 제시한 의견 속에 포함된 주장의 표현은 서로 의미 있게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서로 의미 있게 연결되지 못한 표현들의 열거라면, 신념이나 태도는 그만큼 통합되지 못한 것이다.
다섯째, 아동의 의견은 동료 아동이나 일반인의 공감을 얻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이 아무리 기발한 생각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주장이라면, 그것은 객관적인 설득력을 가질 수 없으므로 급진적 성향으로 평가해야 한다.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도덕적 행동의 평가는 학생의 제한된 기회를 통하여 관찰할 수 있는 교사에게는 극히 어려운 일이다. 행동 특성의 평가는 우선 교사가 학생을 개별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빈번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학교에서는 흔히 ‘행동평가’라는 이름으로 학생의 행동적 특성을 관찰하여 행동적 영역을 평가하는 사례를 볼 수 있으나, 만약 그것이 학생의 사고나 판단력과 연관된 신념, 혹은 태도에 의해 유발된 행동이라는 확인이 없이 행하여진다면 그 평가를 신뢰하기는 어렵다. 도덕적 행동을 평가한다는 말은 도덕적 습관 형성의 여부를 평가한다는 것으로서 시공간적으로 일관성 있는 행동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도덕적 신념에 따른 행동일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지행 합일’은 알고 행동하는 것이 일치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적 영역의 평가는 따로 분리되어 행하여지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문제 사태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인지적 영역과, 문제 사태에 대한 신념과 태도의 정의적 영역과 함께 실천의지와 행동성향을 평가하여 나타낼 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1) 관찰에 의한 평가
관찰은 아동의 행동을 포착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은 도덕적 행동을 평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동에게 눈치채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파악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관찰법에는 체크리스트법, 평정척도법, 일화기록법 등이 있다.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도덕적 행동의 평가 방법으로서 자기보고의 방법은 아동이 솔직하게 답한다면 도덕적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동 스스로도 자기보고를 하는 동안에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 볼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인 효과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자기보고를 하는 방식에는 자유기재형, 선택형, 체크리스트형, 등위형, 평정척도형, 실천경험에 근거한 발언 등이 있다. 자기보고에 의한 도덕적 행동의 평가는 자신이 실천계획을 세워 실천한 후 보고하는 형식을 사용하면 좋은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Ⅷ. 결론
그동안 우리의 도덕교육은 콜버그 등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진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맞춘 도덕교육, 가치명료화에 입각한 도덕교육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열린교육의 도입으로 지식적 측면의 도덕교육보다는 실천 위주의 실제적 체험을 강조하는 인성교육 차원의 도덕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어떤 방법이 더 나은 인간을 육성할 수 있고 효과적이며 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교육은 어떤 한 가지의 방법만으로 견지되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개인주의적인 사상은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으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를 지나면서 거기에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어 한계점에 이르렀다. 이에 반하여 공동체주의는 도덕성의 개념을 독립적인 개체들간의 공정한 관계가 아니라, 공동체를 구성하는 개인들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공동체와 관련하여 교육적 사상과 이론을 파급한 사람들도 많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강조하면서 사회는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도덕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뒤르켐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면서, 학교와 학급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콜버그 또한 자신이 초기에 연구의 주안점으로 삼았던 도덕적 추론과정을 보완하기 위하여, 후에 정의 공동체를 도입하면서 실제적으로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동체에 관한 여러 교육사상을 그 근간으로 하여 학급에서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의미를 더 심사숙고할 수 있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접근법을 다루면서 자신의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이야기 하기,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역사적 위인 이야기, 감동을 주는 문학적 이야기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봉사활동이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에서 타인을 위한 존중이고 배려이며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보살핌이다. 즉, 우리 주위에 있는 타인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따뜻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활동이다. 인간의 생활이 이웃과 연계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주변 상황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학급에서 학생들과 봉사활동에 관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학생들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실천한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며, 이웃과 지역 사회에 대한 사랑을 인식하고 실천하여 진정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권혁내 외(1993),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남궁달화(1996),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박용헌·이돈희·이홍우(1986),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박익종(1982),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재 역(1996), 현대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넷째, 아동이 제시한 의견 속에 포함된 주장의 표현은 서로 의미 있게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서로 의미 있게 연결되지 못한 표현들의 열거라면, 신념이나 태도는 그만큼 통합되지 못한 것이다.
다섯째, 아동의 의견은 동료 아동이나 일반인의 공감을 얻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이 아무리 기발한 생각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주장이라면, 그것은 객관적인 설득력을 가질 수 없으므로 급진적 성향으로 평가해야 한다.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도덕적 행동의 평가는 학생의 제한된 기회를 통하여 관찰할 수 있는 교사에게는 극히 어려운 일이다. 행동 특성의 평가는 우선 교사가 학생을 개별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빈번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학교에서는 흔히 ‘행동평가’라는 이름으로 학생의 행동적 특성을 관찰하여 행동적 영역을 평가하는 사례를 볼 수 있으나, 만약 그것이 학생의 사고나 판단력과 연관된 신념, 혹은 태도에 의해 유발된 행동이라는 확인이 없이 행하여진다면 그 평가를 신뢰하기는 어렵다. 도덕적 행동을 평가한다는 말은 도덕적 습관 형성의 여부를 평가한다는 것으로서 시공간적으로 일관성 있는 행동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도덕적 신념에 따른 행동일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지행 합일’은 알고 행동하는 것이 일치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적 영역의 평가는 따로 분리되어 행하여지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문제 사태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인지적 영역과, 문제 사태에 대한 신념과 태도의 정의적 영역과 함께 실천의지와 행동성향을 평가하여 나타낼 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1) 관찰에 의한 평가
관찰은 아동의 행동을 포착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은 도덕적 행동을 평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동에게 눈치채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파악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관찰법에는 체크리스트법, 평정척도법, 일화기록법 등이 있다.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도덕적 행동의 평가 방법으로서 자기보고의 방법은 아동이 솔직하게 답한다면 도덕적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동 스스로도 자기보고를 하는 동안에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 볼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인 효과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자기보고를 하는 방식에는 자유기재형, 선택형, 체크리스트형, 등위형, 평정척도형, 실천경험에 근거한 발언 등이 있다. 자기보고에 의한 도덕적 행동의 평가는 자신이 실천계획을 세워 실천한 후 보고하는 형식을 사용하면 좋은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Ⅷ. 결론
그동안 우리의 도덕교육은 콜버그 등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진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맞춘 도덕교육, 가치명료화에 입각한 도덕교육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열린교육의 도입으로 지식적 측면의 도덕교육보다는 실천 위주의 실제적 체험을 강조하는 인성교육 차원의 도덕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어떤 방법이 더 나은 인간을 육성할 수 있고 효과적이며 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교육은 어떤 한 가지의 방법만으로 견지되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개인주의적인 사상은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으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를 지나면서 거기에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어 한계점에 이르렀다. 이에 반하여 공동체주의는 도덕성의 개념을 독립적인 개체들간의 공정한 관계가 아니라, 공동체를 구성하는 개인들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공동체와 관련하여 교육적 사상과 이론을 파급한 사람들도 많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강조하면서 사회는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도덕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뒤르켐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면서, 학교와 학급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콜버그 또한 자신이 초기에 연구의 주안점으로 삼았던 도덕적 추론과정을 보완하기 위하여, 후에 정의 공동체를 도입하면서 실제적으로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동체에 관한 여러 교육사상을 그 근간으로 하여 학급에서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의미를 더 심사숙고할 수 있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접근법을 다루면서 자신의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이야기 하기,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역사적 위인 이야기, 감동을 주는 문학적 이야기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봉사활동이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에서 타인을 위한 존중이고 배려이며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보살핌이다. 즉, 우리 주위에 있는 타인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따뜻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활동이다. 인간의 생활이 이웃과 연계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주변 상황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학급에서 학생들과 봉사활동에 관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학생들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실천한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며, 이웃과 지역 사회에 대한 사랑을 인식하고 실천하여 진정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권혁내 외(1993),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남궁달화(1996),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박용헌·이돈희·이홍우(1986),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박익종(1982),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재 역(1996), 현대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하판활...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대상과 목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현황, 내용, ...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
-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변천과 편성지침, 초등학교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 초등학교5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내용체계...
-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
-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실태, 초등학교 6...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학년별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통일교육과 안전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목적,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기본방향, 초등학교 ...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민주시민교육과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통...
- 초등학교(초등교육) 동시감상지도와 비유표현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서예지도와 생활지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