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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 조건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1. 수업시간수의 부족
2. 교사의 자질과 연수부족
3. 교육환경의 미흡
4. 미술평가의 기준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의문이다. 타 교과목과 같이 평가하는데 쉽지 않다 즉 객관적 평가의 기준이 없다는 점이다. 가장 중요한 건 성급한 결론은 금물이라는 것이다.
평가는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흥미유발과 인격적 성장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미술과의 특성이 다른 어느 교과보다도 주관성이 많이 게재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상대평가로 학생을 비교하는 것보다는 절대기준에 의한 평가가 학생 개인의 작품이 어느 정도 수준이며, 어떤 부분이 미숙한지 파악할 수 있어 학생지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평가는 완성된 작품만으로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준비도, 제작과정, 완성도 등 다양한 것들을 모아 평가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 단독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과 같이 수업시간 중 토론을 해가며 평가하는 것은 평가의 기능에 있는 학습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학습을 더욱 촉진시키는 것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넷째, 학생들이 창의적인 제작활동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학생들 스스로의 작품에 대한 평가이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수업을 하여 즐거움과 함께 자발적으로 학생 자신들의 느낌과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그들 자신에 대한 확신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술활동은 교사의 개성과 아동의 개성이 상호작용을 하는 ‘인간적인 교감’이다. 이런 관점에서 미술과에서 평가하는 개념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학력을 측정, 평가하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평가의 관점은 보다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한 평가이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것도 일종의 평가이며, 학생들의 미술 표현의 특징이나 발달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미술교육을 위한 일종의 평가이다.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한 평가를 하려면 목표에 준하는 평가로 미술교육 평가는 미술교육의 목적이 미적 안목과 조형능력, 창의성이므로 이 세 가지의 목적에 준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가.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나.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다.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를 선정하고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한다.
마.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2)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바. ‘표현’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다양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2)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는 표현 활동 속에서 통합할 수 있다
(3) 교육 과정상의 내용에서 제시된 조형 요소와 원리는 학생들의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선정할 수 있다.
(4) 표현 재료와 용구의 선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안전에 유의한다.
(5) 표현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환경 문제를 고려한다.
(6) ‘미적 체험’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7) 표현 활동 후에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도록 한다.
사. ‘감상’은 다음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하여 활용한다.
(2) 미술 용어를 이해하고, 감상할 때에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3)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4)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5)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6)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가. 학생을 하나의 인간으로 이해하고 그들이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나. 아동의 미술 표현발달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재, 참고작품, 태도 등을 안내한다.
다.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이 자유로움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한다.
라. 아동들에게 생활 속에서 주변 환경을 보고 느끼며 이해할 수 있는 시지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마.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바. 아동이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여 감각을 발달시키며 그런 활동을 통해 길러진 미적 감각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Ⅸ. 결론
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것이다. 아무리 현대적 개념으로 분석해 봐도 소나무 숲 사이로 보이는 정자는 한국의 자연과 미적 감각이 절정에 이르도록 만들어낸 걸작이다. 이 뿐만 아니다. 우리의 주변에 관심을 갖고 보면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갑자기 하루아침에 소나무 숲을 허물어버리고 하얀 시멘트로 멋없이 짓는 요즘의 미의식은 교육부재에서 비롯된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정치철학의 결핍성 등도 사회질서의 가치관 등에 부정적 요인으로 분석되는 것이다. 자연환경을 교육에 도입시켜 많은 자연적 미를 찾아야 한다. 효율적인 미술감상을 위한 개선으로 현장을 통한 견학 학습을 원한다가 44.6%, 감상자료 및 시설보완 확충이 30.9%의 순이다.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정저,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1998
김병종 저, 미술강의, 서울 : 통나무, 1994
교육부 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1997
박휘락,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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