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실태 분석
2. 대책
3.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심화보충형)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기
5. 수준별 교육과정 대상자 판정 기준
6. 학습 집단 편성 및 운영
7. 수준별 교육과정 과정안 작성의 유의점
8. 수준별 교육활동
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실천 목표 <1>
2) 실천 목표 <2>
3) 실천 목표 <3>
3. 효과
Ⅳ. 사회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제작 동기
2. 자료제작의 목적
3. 자료제작의 특징
1) 문화재 이해 면에서
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
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
4) 보급의 용이성
Ⅴ. 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학습 실태 분석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2.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
1) 기본 방향
2) 실천 내용
Ⅵ.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1) 새로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맞춘 새로운 경영대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2)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4) 경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2.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교수의 측면
2) 학습의 측면
3) 자료 활용의 측면
Ⅶ.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교과서 내용 측면
4) 자료의 일반화 방안
참고문헌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실태 분석
2. 대책
3.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심화보충형)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기
5. 수준별 교육과정 대상자 판정 기준
6. 학습 집단 편성 및 운영
7. 수준별 교육과정 과정안 작성의 유의점
8. 수준별 교육활동
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실천 목표 <1>
2) 실천 목표 <2>
3) 실천 목표 <3>
3. 효과
Ⅳ. 사회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제작 동기
2. 자료제작의 목적
3. 자료제작의 특징
1) 문화재 이해 면에서
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
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
4) 보급의 용이성
Ⅴ. 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학습 실태 분석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2.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
1) 기본 방향
2) 실천 내용
Ⅵ.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1) 새로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맞춘 새로운 경영대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2)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4) 경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2.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교수의 측면
2) 학습의 측면
3) 자료 활용의 측면
Ⅶ.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교과서 내용 측면
4) 자료의 일반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자와의 의견 상호작용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5) 메뉴(기초학습, 심화학습, 탐구학습, 기초평가, 심화평가, 질문하기, 자료실, 전체단원)를 선택하거나 이동 버튼(홈, 처음, 이전, 다음, 종료)을 통해 해당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어 사용자가 활용하기에 용이하고, 화면 상단에는 항상 어떤 단원을 학습하고 있는지 나타내 주며, 전체단원 메뉴를 통해 다른 단원으로 이동도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Ⅶ.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정보의 홍수 시대이면서 기술혁신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시대, 기술혁신 시대에 살면서 우리가 접하는 것은 실제 활용 가치가 있는 것 보다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따라가기 바쁜 것이 현재 실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생산현장에서는 선진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기술이 학교를 통하지 않고 바로 현장에 적용되어지기 때문에 학교보다는 오히려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선진국의 기술정보를 먼저 깨우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는 반대로 선진국에서는 산(産)학(學)협동이 잘 이루어져 기술보급이 잘 되고 있다.
우리도 선진국과 같은 기술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는 학교 기자재를 충분히 활용하고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은 입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발로 가르쳐야 할 시기가 왔다고 본다.
생산현장에서 적용되는 기술을 미리 파악하여 제자들에게 핵심적인 부분을 먼저 가르칠 수 있다면 이것이 산 교육이며, 생산현장에 가서 재교육이 필요 없으므로 국가적으로도 커다란 이익이 된다고 본다.
첫째 : 기계제도는 숙지해야할 사항이 많고 까다로워 학생들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가 부족하다.
둘째 : 학생들의 교재가 단순한 사실을 열거하고 있으며 삽화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셋째 : 3차원 상태로 이해하기가 힘들고 이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제작해야 할 물건들이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들어 제작할 수 없다.
넷째 : 학생들이 단순한 활자체 교과서 보다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에 관심이 많다.
다섯째 : 교단 선진화 작업으로 교육현장에 보급된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재 개발과 수업 방법의 연구가 부족하다.
여섯째 : 기존학습자료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실행되는 경우가 많아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데 제약사항이 많다.
2. 자료의 목적
첫째 : 교수 학습시 복잡한 투상을 그리고 설명하며 이해시키는데 효율적으로 학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 멀티미디어실과 CAD실의 시설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 기계제도의 원리 및 단원별 핵심 포인트를 동영상 혹은 입체도를 통하여 구현하므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넷째 : 단원별 자기 평가를 통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다섯째 :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 없이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로 실행한다.
3. 자료의 효과
1) 교사 측면
(1) 투상법을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응용까지 폭넓게 설명할 수 있다.
(2) 투상법 및 도면설계에 대한 이론을 보다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
(3) 2차원도면을 3차원 동영상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등각 투상도를 활용 투상법에 관한 학습지도를 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평가문제를 활용하여 자기주도형 학습을 할 수 있다.
(6) 타 교과와 연결시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에 활용할 수 있다.
(7) 학교 선진화로 보급된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8) 학습 보조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2) 학생 측면
(1) 교과서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2 차원도면의 이해할 수 없는 물체를 알기 쉽게 학습할 수 있다.
(3) 복잡한 도형에 대한 투상법을 3차원 도면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4) 수준별 실습과제를 통하여 수준에 맞는 실습을 할 수 있다.
(5) 3차원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통하여 입체형상의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 대한 학습을 증대시키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6) 자료의 단계별 실습을 통하여 수준별, 능력별 학습이 가능하다.
(7) 프로그램을 통하여 예습, 복습의 반복 수업이 가능하다.
(8) 자기주도형 학습을 하고 수준별 실습 평가를 할 수 있다.
3) 교과서 내용 측면
(1) 이론 나열식 설명이 아닌 실제의 제품을 보면서 이해하듯 할 수 있다.
(2) 이론적인 내용을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등각 투상도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
(3) 교과서에서는 대단원의 설명을 모두 마친 후 수행평가과제를 통하여 형성 평가를 할 수 있고, 프로그램에서는 언제든지 평가문제를 통하여 평가하고,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4)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실습문제가 없으나,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 실습을 할 수 있다.
(5) 교과서의 설명보다는 프로그램에서는 이론 설명 후 실습과 평가를 하여 수업 중 진단평가를 할 수 있다.
4) 자료의 일반화 방안
가. 프로그램을 제도 및 기술 교과서와 같이 보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나. 이론 학습과정을 교과별로 정리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학과 별로 보급할 수 있다.
다.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습을 수업 시간별로 정리하여 자료를 모든 전공 교사가 제도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교사가 이론 설명 후 수행평가를 할 수 있도록 평가문제를 삽입하였다.
마. 프로그램을 필요한 타 전공 학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부
▷ 김재철(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문흥중학교(1999), 수준별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 박헌준, 기업윤리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연세대 경영학과
▷ 전성연 외(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 정구향(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 한종하(1989), 과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5) 메뉴(기초학습, 심화학습, 탐구학습, 기초평가, 심화평가, 질문하기, 자료실, 전체단원)를 선택하거나 이동 버튼(홈, 처음, 이전, 다음, 종료)을 통해 해당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어 사용자가 활용하기에 용이하고, 화면 상단에는 항상 어떤 단원을 학습하고 있는지 나타내 주며, 전체단원 메뉴를 통해 다른 단원으로 이동도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Ⅶ.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정보의 홍수 시대이면서 기술혁신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시대, 기술혁신 시대에 살면서 우리가 접하는 것은 실제 활용 가치가 있는 것 보다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따라가기 바쁜 것이 현재 실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생산현장에서는 선진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기술이 학교를 통하지 않고 바로 현장에 적용되어지기 때문에 학교보다는 오히려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선진국의 기술정보를 먼저 깨우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는 반대로 선진국에서는 산(産)학(學)협동이 잘 이루어져 기술보급이 잘 되고 있다.
우리도 선진국과 같은 기술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는 학교 기자재를 충분히 활용하고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은 입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발로 가르쳐야 할 시기가 왔다고 본다.
생산현장에서 적용되는 기술을 미리 파악하여 제자들에게 핵심적인 부분을 먼저 가르칠 수 있다면 이것이 산 교육이며, 생산현장에 가서 재교육이 필요 없으므로 국가적으로도 커다란 이익이 된다고 본다.
첫째 : 기계제도는 숙지해야할 사항이 많고 까다로워 학생들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가 부족하다.
둘째 : 학생들의 교재가 단순한 사실을 열거하고 있으며 삽화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셋째 : 3차원 상태로 이해하기가 힘들고 이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제작해야 할 물건들이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들어 제작할 수 없다.
넷째 : 학생들이 단순한 활자체 교과서 보다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에 관심이 많다.
다섯째 : 교단 선진화 작업으로 교육현장에 보급된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재 개발과 수업 방법의 연구가 부족하다.
여섯째 : 기존학습자료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실행되는 경우가 많아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데 제약사항이 많다.
2. 자료의 목적
첫째 : 교수 학습시 복잡한 투상을 그리고 설명하며 이해시키는데 효율적으로 학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 멀티미디어실과 CAD실의 시설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 기계제도의 원리 및 단원별 핵심 포인트를 동영상 혹은 입체도를 통하여 구현하므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넷째 : 단원별 자기 평가를 통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다섯째 :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 없이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로 실행한다.
3. 자료의 효과
1) 교사 측면
(1) 투상법을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응용까지 폭넓게 설명할 수 있다.
(2) 투상법 및 도면설계에 대한 이론을 보다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
(3) 2차원도면을 3차원 동영상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등각 투상도를 활용 투상법에 관한 학습지도를 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평가문제를 활용하여 자기주도형 학습을 할 수 있다.
(6) 타 교과와 연결시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에 활용할 수 있다.
(7) 학교 선진화로 보급된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8) 학습 보조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2) 학생 측면
(1) 교과서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2 차원도면의 이해할 수 없는 물체를 알기 쉽게 학습할 수 있다.
(3) 복잡한 도형에 대한 투상법을 3차원 도면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4) 수준별 실습과제를 통하여 수준에 맞는 실습을 할 수 있다.
(5) 3차원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통하여 입체형상의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 대한 학습을 증대시키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6) 자료의 단계별 실습을 통하여 수준별, 능력별 학습이 가능하다.
(7) 프로그램을 통하여 예습, 복습의 반복 수업이 가능하다.
(8) 자기주도형 학습을 하고 수준별 실습 평가를 할 수 있다.
3) 교과서 내용 측면
(1) 이론 나열식 설명이 아닌 실제의 제품을 보면서 이해하듯 할 수 있다.
(2) 이론적인 내용을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등각 투상도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
(3) 교과서에서는 대단원의 설명을 모두 마친 후 수행평가과제를 통하여 형성 평가를 할 수 있고, 프로그램에서는 언제든지 평가문제를 통하여 평가하고,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4)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실습문제가 없으나,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 실습을 할 수 있다.
(5) 교과서의 설명보다는 프로그램에서는 이론 설명 후 실습과 평가를 하여 수업 중 진단평가를 할 수 있다.
4) 자료의 일반화 방안
가. 프로그램을 제도 및 기술 교과서와 같이 보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나. 이론 학습과정을 교과별로 정리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학과 별로 보급할 수 있다.
다.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습을 수업 시간별로 정리하여 자료를 모든 전공 교사가 제도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교사가 이론 설명 후 수행평가를 할 수 있도록 평가문제를 삽입하였다.
마. 프로그램을 필요한 타 전공 학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부
▷ 김재철(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문흥중학교(1999), 수준별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 박헌준, 기업윤리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연세대 경영학과
▷ 전성연 외(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 정구향(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 한종하(1989), 과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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