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1) 총괄목표 내용
2) 총괄목표의 이해
2. 하부 목표
1) 하부목표 내용
2) 하부 목표의 이해
Ⅳ.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Ⅵ.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습과정상의 문제점
1) 명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조형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기초기능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다
4) 단위시간의 표현활동은 중시하나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은 소홀히 한다
5)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6)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단계적 연계 지도가 어렵다
2. 학습 여건상의 문제점
1)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학습조건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2) 미술과의 교구 설비가 부족하고 뒤떨어지고 있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Ⅶ.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Ⅱ.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1) 총괄목표 내용
2) 총괄목표의 이해
2. 하부 목표
1) 하부목표 내용
2) 하부 목표의 이해
Ⅳ.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Ⅵ.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습과정상의 문제점
1) 명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조형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기초기능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다
4) 단위시간의 표현활동은 중시하나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은 소홀히 한다
5)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6)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단계적 연계 지도가 어렵다
2. 학습 여건상의 문제점
1)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학습조건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2) 미술과의 교구 설비가 부족하고 뒤떨어지고 있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Ⅶ.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량활동, 책가방 없는 날 등을 활용하여 견학을 위한 계획과 준비, 견학 후 느낀 점이나 새롭게 배운 점을 생각하게 하여 목적 있는 감상 활동이 되도록 한다.
㉣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될 수 있는 대로 환등물은 실물 크기, 실물의 조도를 맞추어 제시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표현 활동 후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자신의 표현 활동 과정과 결과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 감상활동을 미적 체험 활동과 연계함으로써 미적 감수성과 판단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작품 감상을 할 때에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를 지도함으로써 자신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작품과 미술품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한다.
미술과의 교수학습 방법은 미술 교육의 목표, 내용이 실현되는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인 부분이다. 아동의 미술적 능력은 학습에 의해 발달되므로 미술 수업은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직되고 지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미술 수업에서의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학습은 타고난 재능이나 본능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수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과의 교수학습방법이 타 교과와 다른 특성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수업은 아동의 조형 발달 단계에 맞는 적기 교육을 해야 한다.
둘째, 미술 수업은 작품의 표현 제작 결과와 마찬가지로 표현 제작 과정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표현 결과를 감상하고 평가함으로써 다름 표현 활동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충실한 미술 수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 준비가 필수적이며, 시청각 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효과는 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자, 가리키는 일을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1)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리는 가운데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정신을 계획적, 의도적으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미술과 교육과정을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3)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교과 성격을 더욱 강조해야 한다.
(4) 내용 구성에 있어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을 중심으로 정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도록 한다.
(5) 미술과 학습 내용에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6) 생활과의 관련 속에서 학습자의 관심, 흥미, 필요, 요구를 반영하며, 나아가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8) 미적 감수성 및 가치관 확립을 위하여 감상 교육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9)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며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꾀하도록 해야 한다.
(10) 미술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학생간의 상호 비교가 아닌 계획된 학습 목표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평가상의 유의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Ⅸ. 결론
교육과정에서 학년 군별로 묶어진 내용을 교육과정에서 제시했던 각 학년별 목표나 내용으로 다시 분류하여 제시하게 되면, 학년 간 교과 내용의 종적 조직 원리인 계속성이나 연계성을 강조한 나머지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10년간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학년 군으로 제시하여 교육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려는 교육과정의 특성에 위배된다. 따라서 미술과 학습 내용 범위를 조정하고 학습 내용의 수준을 조정하며 학생의 학습 성취 능력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필수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최소화하고 교육 내용을 적정화한 내용의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에 따른 기본적인 내용 구조를 중심으로 하나의 단원이나 수업의 내용에 따라 세 영역을 다양한 형태로 통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좀 더 현장에서의 교육여건이나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등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학습 단원으로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함에 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과정을 통하여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년 간, 학년내의 중복 내용을 정리하여 내용을 재조정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순서대로 학습하지 않고 학습할 영역을 선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가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을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재구성할 때에는 학생들이 각 학년에서 학습할 내용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포괄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학년을 담당하는 교사간의 원활한 수업자료 교류와 토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으로 바꾸어 말하면, 교사의 적절한 지도를 받으며 학습자 각자가 지식을 스스로 찾아 배우도록 이루어지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추려니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르고 문제점이 야기되어 이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한 줄이고 해결책을 마련해보고자 모두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1998
김춘일 저 : 미술교육론, 홍익사, 1984
박휘락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서희모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2003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될 수 있는 대로 환등물은 실물 크기, 실물의 조도를 맞추어 제시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표현 활동 후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자신의 표현 활동 과정과 결과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 감상활동을 미적 체험 활동과 연계함으로써 미적 감수성과 판단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작품 감상을 할 때에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를 지도함으로써 자신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작품과 미술품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한다.
미술과의 교수학습 방법은 미술 교육의 목표, 내용이 실현되는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인 부분이다. 아동의 미술적 능력은 학습에 의해 발달되므로 미술 수업은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직되고 지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미술 수업에서의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학습은 타고난 재능이나 본능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수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과의 교수학습방법이 타 교과와 다른 특성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수업은 아동의 조형 발달 단계에 맞는 적기 교육을 해야 한다.
둘째, 미술 수업은 작품의 표현 제작 결과와 마찬가지로 표현 제작 과정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표현 결과를 감상하고 평가함으로써 다름 표현 활동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충실한 미술 수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 준비가 필수적이며, 시청각 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효과는 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자, 가리키는 일을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1)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리는 가운데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정신을 계획적, 의도적으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미술과 교육과정을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3)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교과 성격을 더욱 강조해야 한다.
(4) 내용 구성에 있어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을 중심으로 정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도록 한다.
(5) 미술과 학습 내용에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6) 생활과의 관련 속에서 학습자의 관심, 흥미, 필요, 요구를 반영하며, 나아가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8) 미적 감수성 및 가치관 확립을 위하여 감상 교육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9)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며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꾀하도록 해야 한다.
(10) 미술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학생간의 상호 비교가 아닌 계획된 학습 목표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평가상의 유의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Ⅸ. 결론
교육과정에서 학년 군별로 묶어진 내용을 교육과정에서 제시했던 각 학년별 목표나 내용으로 다시 분류하여 제시하게 되면, 학년 간 교과 내용의 종적 조직 원리인 계속성이나 연계성을 강조한 나머지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10년간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학년 군으로 제시하여 교육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려는 교육과정의 특성에 위배된다. 따라서 미술과 학습 내용 범위를 조정하고 학습 내용의 수준을 조정하며 학생의 학습 성취 능력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필수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최소화하고 교육 내용을 적정화한 내용의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에 따른 기본적인 내용 구조를 중심으로 하나의 단원이나 수업의 내용에 따라 세 영역을 다양한 형태로 통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좀 더 현장에서의 교육여건이나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등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학습 단원으로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함에 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과정을 통하여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년 간, 학년내의 중복 내용을 정리하여 내용을 재조정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순서대로 학습하지 않고 학습할 영역을 선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가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을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재구성할 때에는 학생들이 각 학년에서 학습할 내용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포괄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학년을 담당하는 교사간의 원활한 수업자료 교류와 토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으로 바꾸어 말하면, 교사의 적절한 지도를 받으며 학습자 각자가 지식을 스스로 찾아 배우도록 이루어지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추려니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르고 문제점이 야기되어 이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한 줄이고 해결책을 마련해보고자 모두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1998
김춘일 저 : 미술교육론, 홍익사, 1984
박휘락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서희모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2003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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