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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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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 옳은 일 하기

Ⅱ-Ⅱ. 최대 행복 원칙

Ⅱ-Ⅲ.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

Ⅱ-Ⅳ. 대리인 고용하기

Ⅱ-Ⅴ. 중요한 것은 동기다

Ⅱ-Ⅵ. 평등 옹호

Ⅱ-Ⅶ.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

Ⅱ-Ⅷ.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

Ⅱ-Ⅸ.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

Ⅱ-Ⅹ. 정의와 공동선


Ⅲ.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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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며, 노예가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체를 위해 희생하는 소수의 희생양이 필요하다는 이 주장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지닐 지 몰라도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나에게는 마음에 와 닿지 않는 말이었다.
Ⅱ-Ⅸ.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
과거 세대의 잘못을 현 세대가 대신해 사과할 의무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과거 세대가 저지른 잘못에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은 현 세대가 도대체 무슨 근거로 과거 세대의 잘못을 대신해서 사과하고, 그 잘못에 대한 배상을 해야하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하지만, 사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것들은 선대의 유산으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기초로 하여 우리의 현재를 일구어 냈다. 또한 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것은 선대의 의지와 행동 덕분이라는 것 역시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다. 더불어 역사적 잔재의 청산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도 이것은 중요하다. 죄를 죄라고 단호하게 인정하지 못하면 그러한 역사적 아픔은 부메랑이 되어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다. 독일이 나치의 전체주의 범죄를 죄로 인정하고, 나치의 잔재들을 말소하여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고 다짐했던 것처럼, 과거의 잘못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들은 반드시 그러한 과오를 깨끗이 정죄해야 할 것이다.
나는 이 챕터를 읽으며 우리와 일본과의 관계를 떠올렸다. 분명 현재 우리 세대의 일본인들은 일제강점기의 아픔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그 시대에 잘못을 하지도 않았고, 존재하지도 않았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한일전이 벌어질 때면 TV앞에 앉아 목이 터져라 응원을 한다. 일제 강점기를 겪어 보지도 않은 젊은 층에서 조차 반일 감정이 거센 것이다. 이것은 곧, 과거의 역사가 현재의 세대들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반증한다. 과거의 일들은 어떤 형태로든지 현재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일본의 태도를 보면 미간이 찌푸려 지는 것을 어쩔 수 없다. 그들은 종종, 일제강점기에 대한 망언을 내뱉고, 국가지도자가 신사참배를 강행하기도 하며, 심지어는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우기며, 예전의 제국주의적 마인드를 완전히 청산하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일본의 진정한 자기반성이 이루어 지지 않는 이상 양국간의 진정한 우호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며, 언젠가는 역사적 악순환이 반복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Ⅱ-Ⅹ. 정의와 공동선
공동선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무척이나 긍정적인 일이지만, 이러한 공동선을 방해하는 요소는 너무나도 많다. 사람들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지역에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갈등과 반목을 계속해오고 있다. 9.11테러 이후 미국에서는 이슬람교도들은 곧 테러리스트처럼 취급되었으며, 서구권 국가에서 이슬람교도들에 대한 차별은 극심해졌다. 또한 인종차별 역시 많이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내면 깊은 곳에서는 인종차별적 마인드가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공동선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사람들 간의 많은 경계선이 붕괴되어야 할 것이며, 정치에 있어서 도덕을 중시하는 풍조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이 챕터를 읽으며 얼마전 보았던 ‘내 이름은 칸’ 이라는 영화가 떠 올랐다. 그 영화의 주인공 칸은 미국에서 살고 있는 이슬람 교도였다. 그런데 9.11 테러가 일어난 직후, 미국 내에서 이슬람교도에 대한 악감정이 극에 달해 자신의 아들이 살해를 당하자, 자폐증 환자였던 칸은 대통령에게 자신들은 테러리스트가 아니라는 말을 전달하기 위해 무작정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그러한 여행 도중에 칸은 인종과, 종교에 관계 없이 위험과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우며 전 미국에 감동을 안기고, 마침내 대통령을 만나, 이슬람교도라고 해서 모두 테러리스트가 아니라는 의견을 전달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칸의 용기와 선의에 감동을 하여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며 영화는 막을 내리는데, 이러한 칸의 모습이 바로 진정한 공동선을 이루려는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Ⅲ. 맺음말
전 세계 인구의 상위 10%가 전세계 부의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90%의 사람들은 1%의 부를 나눠가지려 아등바등 살아가고 있다. 또 아프리카 최빈국에서는 날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선진국에서는 날마다 넘쳐나는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애를 먹는다. 이 쯤 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 과연 분배의 정의란 존재하는 것인가? 의문을 가지게 된다. 빈익빈 부익부라는 말은 아마 요즘 우리 사회를 가장 잘 대변하는 말일 것이다. 특히나, 사교육의 강세로 인해 돈 없으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기회마저 박탈당하는 현실에서 이제 순전히 자신의 능력만으로 자신의 경제적 신분을 뒤집기란 거의 불가능해졌다. 가난한 자는 많이 배우지 못해, 일용직이나, 비정규직으로 살아가며 자신의 자식들에게 가난을 되물림하고, 가진 자들은 많은 교육비를 투자해 명문대에 진학하고, 사회지도층이 되어 축적한 재산을 자식들에게 되물려 준다. 아마도 이러한 현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란 책이 스테디셀러로써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한편 최고의 정치철학자가 쓴 책 답게 이 책은 심오한 질문으로 계속해서 도덕적 딜레마에 빠져들도록 만들었으며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지? 이 사회에 어떠한 공동선이 구현되어야 할 것인지 고민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도덕과 정의보다 생존을 위해 투쟁해야 하는 요즘 사회에서 물질적 가치 보다 소중한 것들이 있음을 한번쯤은 숙고해 보도록 만들어 주기도 했다. 무한 경쟁 사회로 치닫고 있으며, 점점 뒤처지면 죽는다는 급박함이 청춘을 지배하고 있는 삶이 되어가고 있지만, 정의라는 가치가 모든 것의 기본이 되어야지만 진정으로 올바른 나라가 이룩될 것이라는 생각을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떠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어쨌든 이 책은 나의 젊은 날에 오랜만에 진지하고, 의미있는 철학적 고민들을 하게 해준 소중한 책이었으며,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지성인이라면 꼭 한번은 읽어보아야 할 소중한 양서라고 생각되었다.
  • 가격1,9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02
  • 저작시기201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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