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검열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검열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계층이 골고루 누릴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해야겠지만, 빠른 시기에는 비관적 견해로 보고 있다. 적어도 “사이버 시대”에 모든 계층이 적응할 수 있을 때까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까 한다.
Ⅷ. 결론
대중은 새로운 음악과 새로운 공연양식을 요구한다. 예술은 대중의 수준에 무조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역사성과 시대성, 현대성을 가지고 대중의 현실생활과 요구를 기본으로 통속적으로 대중의 수준을 높여나가야 하는 것이다. 각 표현수단-노래, 무용, 기악, 연기 등-이 작품주제의 선명성을 이루어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능동적이고 필수적인 것으로써 독창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에서 우리 음악은 민족적형식에 민중적내용을 담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족음악을 창출시켜야 되고 그것을 한층 더 대중적이며 사실적으로 감화 감동의 형상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우리식 종합예술로써의 새로운 공연 양식을 창출하여야 한다. 민중적내용을 담은 가장 민족적인 것에 대한 고민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야만 한다. 지금의 시기는 어느 것 하나 역사성, 시대성을 가지지 않는 것이 없다. 단순히 즐기기 위한 노래, 함께 부르기 편한 것이 대중화가 아님을 알아야한다. 레코드 가게에 민족음악-민중가요-코너가 따로 있고, 예술의 전당에서 우리 내용을 가진 우리식의 제대로 된 종합예술형식의 공연이 대중과 부담 없이 만나는 공간을 생각해 보자. 넥타이를 매고 들어서지 않아도 되고 언제 박수를 쳐야할 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노래, 무용, 기악 연기등이 통일적으로 이루어지는 무대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밝은 미래를 느낄 수 있다면 우리 대중은 굳이 사각의 TV앞에 있지 않을 것이다. 통일 원년을 바라보는 지금. 노래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장르들이 어떠한 발전방향을 내어와야할 지 신중히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민중가요의 발전을 이루어내는 것, 민족음악의 창출을 위한 민족적 형식에 대한 고민은 바로 지금부터 시작되어야한다.
참고문헌
ⅰ.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ⅱ. 김창남(1994), 하위 문화 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연구 :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ⅲ.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ⅳ. 선성원(1993), 8군쇼에서 랩까지, 서울 : 아름출판사
ⅴ. 연세영(1998), 대중음악돋보기, 한국음악사
ⅵ. 하세민(1996), 볼륨을 높여라, 서울 : 도서출판 꾼
Ⅷ. 결론
대중은 새로운 음악과 새로운 공연양식을 요구한다. 예술은 대중의 수준에 무조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역사성과 시대성, 현대성을 가지고 대중의 현실생활과 요구를 기본으로 통속적으로 대중의 수준을 높여나가야 하는 것이다. 각 표현수단-노래, 무용, 기악, 연기 등-이 작품주제의 선명성을 이루어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능동적이고 필수적인 것으로써 독창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에서 우리 음악은 민족적형식에 민중적내용을 담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족음악을 창출시켜야 되고 그것을 한층 더 대중적이며 사실적으로 감화 감동의 형상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우리식 종합예술로써의 새로운 공연 양식을 창출하여야 한다. 민중적내용을 담은 가장 민족적인 것에 대한 고민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야만 한다. 지금의 시기는 어느 것 하나 역사성, 시대성을 가지지 않는 것이 없다. 단순히 즐기기 위한 노래, 함께 부르기 편한 것이 대중화가 아님을 알아야한다. 레코드 가게에 민족음악-민중가요-코너가 따로 있고, 예술의 전당에서 우리 내용을 가진 우리식의 제대로 된 종합예술형식의 공연이 대중과 부담 없이 만나는 공간을 생각해 보자. 넥타이를 매고 들어서지 않아도 되고 언제 박수를 쳐야할 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노래, 무용, 기악 연기등이 통일적으로 이루어지는 무대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밝은 미래를 느낄 수 있다면 우리 대중은 굳이 사각의 TV앞에 있지 않을 것이다. 통일 원년을 바라보는 지금. 노래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장르들이 어떠한 발전방향을 내어와야할 지 신중히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민중가요의 발전을 이루어내는 것, 민족음악의 창출을 위한 민족적 형식에 대한 고민은 바로 지금부터 시작되어야한다.
참고문헌
ⅰ.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ⅱ. 김창남(1994), 하위 문화 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연구 :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ⅲ.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ⅳ. 선성원(1993), 8군쇼에서 랩까지, 서울 : 아름출판사
ⅴ. 연세영(1998), 대중음악돋보기, 한국음악사
ⅵ. 하세민(1996), 볼륨을 높여라, 서울 : 도서출판 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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