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Ⅱ. 네오 리얼리즘(신사실주의)
1. 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 대표적 감독과 작품
1) 로베르토 로셀리니
2) 루키노 비스콘티
3) 비토리오 데 시카
3. 의의와 영향
Ⅲ. 리얼리즘 사진(사실주의 사진)
Ⅳ. 리얼리즘 연극(사실주의 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정의
2. 사상적 배경
1) 콩트의 실증주의
2) 다윈의 진화론
3. 사실주의계열의작가
1) 헨릭 입센
2) 스트린드베리
Ⅴ. 리얼리즘 문학(사실주의 문학)
참고문헌
Ⅱ. 네오 리얼리즘(신사실주의)
1. 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 대표적 감독과 작품
1) 로베르토 로셀리니
2) 루키노 비스콘티
3) 비토리오 데 시카
3. 의의와 영향
Ⅲ. 리얼리즘 사진(사실주의 사진)
Ⅳ. 리얼리즘 연극(사실주의 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정의
2. 사상적 배경
1) 콩트의 실증주의
2) 다윈의 진화론
3. 사실주의계열의작가
1) 헨릭 입센
2) 스트린드베리
Ⅴ. 리얼리즘 문학(사실주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6년 7월부터 그 이듬해 5월까지 쥘르 아제자와 함께 <사실주의>라는 잡지를 편집하였다. 비록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곧 발행이 중단되었지만 그 잡지는 사실주의에 관한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시키는데 매우 크게 기여를 하였다.
한편 뒤랑티의 친구이며 꾸르베의 열렬한 지지자인 소설가 샹플뢰리는 1857년 문학비평집을 출간하면서 그 제목을 「사실주의」 라고 불렀다. 물론 그가 그런 이름을 붙인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 당시 활발하게 논의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의 새로운 유형을 지지하고 옹호하기 위해서였다.
사실주의를 1848년 파리혁명의 산물로 파악한 그는 그 유형의 문학과 예술이 함축차고 있는 정치적 의미를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샹플뢰리는 이 저서의 서문에서 \'주의\'라는 말로 끝나는 용어가 대개 그러하듯이 사실주의 역시도 그 개념이 매우 애매모호한 용어로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모호한 단어 중의 하나\'라고 하면서, 사실주의 문학에 대해 앞으로 기껏해야 30년 이상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모종의 의미상의 보충을 기하기 위하여 다른 수식어를 끌어다 대는 억제하기 어려운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경향만큼 이 단어가 가지는 만성적 불안정성을 잘 예시하는 것이 없다. 비판적 사실주의, 지속적 사실주의, 역동적 사실주의, 외면적 사실주의, 공상적 사실주의, 형식적 사실주의, 관념적 사실주의 등등‥‥
사실주의라는 용어와 무관하게 말하자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모방하거나 재현시키고자 차는 예술적 경향은 어떤 의미에서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류와 닮은 최초의 원시인이 발견된 프랑스 라스코 지방의 크로마뇽 벽화는 원시인의 사실적 경향을 드러내 보여주는 표본적인 예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모방 능력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해 주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대부분 모방을 할 수 있으며, 모방을 통해서 인간에게 있어서 최초로 교육이 행하여지며, 또한 모든 인간이 모방에서 기쁨을 느낀다는 사실에 의해서 다른 생명체로부터 구분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아서인지 초기 사실주의 선구자들은 소박한 모사론을 옹호하는 점에서 상당한 일치를 보인다. 그러한 모사론으로 무장한 첨병들이 19세기 중반의 뒤랑띠와 샹플뢰리였다. 그들은 실제의 대상과 파악된 대상을 완전히 일치시키는 소박한 모사론의 숭배자들이었다.
\'비록 인간이 자연을 엄격하게 모사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언제나 인간을 사로잡는, 그리고 인간이 자연에서 받는 인상에 따라서 그것을 재현시키도록 강요하는 인간자신의 특정한 기질에서 벗어날 수 없는\' 데서 찾는다. 현실의 파악은 어렵고 그것의 완벽한 모사는 실제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게다가 사실주의가 모방하거나 재현하고자 하는 삶의 실재는 포착하기 어렵고 가변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노한 너무나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모방의 대상은 물리적 현실 또는 대상에 그치지 않는다. \'모방\'이론의 창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조차도 얼핏 모방의 대상을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자연적 질서나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 듯하지만, 깊은 의미에 있어서 그가 말하는 모방의 대상은 인간의 행위, 성격, 정열을 내포하며, 인간의 심리와 의식까지도 함축한다.
사실, 아무리 능력 있는 작가라고 하더라도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 결코 문학운동일 수도 없으며, 방법론일 수도 없다. 샹플뢰니는 \'나는 사실주의적 작품을 낳게 하는 어떤 규범도 어떤 규칙도 공부한 적이 없다.\'고 말함으로써 장차 사실주의자들이 취하게 될 어떤 공식의 개념을 비웃고 있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3
이은봉 편 - 시와 리얼리즘, 공동체, 1993
주윤탁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1985
전민조 - 그때 그 사진 한 장, 서울 : 눈빛, 2000
케르스틴 슈트레멜 저, 정희정 역 - 사실주의, 마로니에북스, 2007
Edwin Wilson·Alvin Goldfarb, 김동욱 옮김 -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한편 뒤랑티의 친구이며 꾸르베의 열렬한 지지자인 소설가 샹플뢰리는 1857년 문학비평집을 출간하면서 그 제목을 「사실주의」 라고 불렀다. 물론 그가 그런 이름을 붙인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 당시 활발하게 논의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의 새로운 유형을 지지하고 옹호하기 위해서였다.
사실주의를 1848년 파리혁명의 산물로 파악한 그는 그 유형의 문학과 예술이 함축차고 있는 정치적 의미를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샹플뢰리는 이 저서의 서문에서 \'주의\'라는 말로 끝나는 용어가 대개 그러하듯이 사실주의 역시도 그 개념이 매우 애매모호한 용어로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모호한 단어 중의 하나\'라고 하면서, 사실주의 문학에 대해 앞으로 기껏해야 30년 이상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모종의 의미상의 보충을 기하기 위하여 다른 수식어를 끌어다 대는 억제하기 어려운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경향만큼 이 단어가 가지는 만성적 불안정성을 잘 예시하는 것이 없다. 비판적 사실주의, 지속적 사실주의, 역동적 사실주의, 외면적 사실주의, 공상적 사실주의, 형식적 사실주의, 관념적 사실주의 등등‥‥
사실주의라는 용어와 무관하게 말하자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모방하거나 재현시키고자 차는 예술적 경향은 어떤 의미에서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류와 닮은 최초의 원시인이 발견된 프랑스 라스코 지방의 크로마뇽 벽화는 원시인의 사실적 경향을 드러내 보여주는 표본적인 예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모방 능력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해 주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대부분 모방을 할 수 있으며, 모방을 통해서 인간에게 있어서 최초로 교육이 행하여지며, 또한 모든 인간이 모방에서 기쁨을 느낀다는 사실에 의해서 다른 생명체로부터 구분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아서인지 초기 사실주의 선구자들은 소박한 모사론을 옹호하는 점에서 상당한 일치를 보인다. 그러한 모사론으로 무장한 첨병들이 19세기 중반의 뒤랑띠와 샹플뢰리였다. 그들은 실제의 대상과 파악된 대상을 완전히 일치시키는 소박한 모사론의 숭배자들이었다.
\'비록 인간이 자연을 엄격하게 모사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언제나 인간을 사로잡는, 그리고 인간이 자연에서 받는 인상에 따라서 그것을 재현시키도록 강요하는 인간자신의 특정한 기질에서 벗어날 수 없는\' 데서 찾는다. 현실의 파악은 어렵고 그것의 완벽한 모사는 실제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게다가 사실주의가 모방하거나 재현하고자 하는 삶의 실재는 포착하기 어렵고 가변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노한 너무나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모방의 대상은 물리적 현실 또는 대상에 그치지 않는다. \'모방\'이론의 창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조차도 얼핏 모방의 대상을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자연적 질서나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 듯하지만, 깊은 의미에 있어서 그가 말하는 모방의 대상은 인간의 행위, 성격, 정열을 내포하며, 인간의 심리와 의식까지도 함축한다.
사실, 아무리 능력 있는 작가라고 하더라도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 결코 문학운동일 수도 없으며, 방법론일 수도 없다. 샹플뢰니는 \'나는 사실주의적 작품을 낳게 하는 어떤 규범도 어떤 규칙도 공부한 적이 없다.\'고 말함으로써 장차 사실주의자들이 취하게 될 어떤 공식의 개념을 비웃고 있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3
이은봉 편 - 시와 리얼리즘, 공동체, 1993
주윤탁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1985
전민조 - 그때 그 사진 한 장, 서울 : 눈빛, 2000
케르스틴 슈트레멜 저, 정희정 역 - 사실주의, 마로니에북스, 2007
Edwin Wilson·Alvin Goldfarb, 김동욱 옮김 -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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