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찰스 로버트 다윈
1. 다윈의 생애
2. 다윈의 연대기
Ⅱ. 다윈의 진화론
1. 다윈의 저서를 통해 본 진화론
2. 진화론
3. 자연선택설
4. 진화론과 종교
5. 진화론과 반목적론
Ⅲ. 다윈의 진화론이 생명사상에 주는 시사점
Ⅳ. 다윈 진화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참고문헌
1. 다윈의 생애
2. 다윈의 연대기
Ⅱ. 다윈의 진화론
1. 다윈의 저서를 통해 본 진화론
2. 진화론
3. 자연선택설
4. 진화론과 종교
5. 진화론과 반목적론
Ⅲ. 다윈의 진화론이 생명사상에 주는 시사점
Ⅳ. 다윈 진화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계에 대한 믿음을 잃어가게 된 데는 이같이 특정사건을 신의 섭리로 설명하는데 따른 어려움도 작용했다. 진화는 단순한 생물에서 인간과 같은 복잡한 고등생물이 발생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믿었는데 이는 자연법칙의 결과라고 설명했다(박희주, 2009).
Ⅲ. 다윈의 진화론이 생명사상에 주는 시사점
본 장에서는 앞 장에서 살펴본 다윈의 생애와 저서, 이론 등을 토대로 그의 사상에서 생명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과연 다윈을 생명사상가라고 말할 수 있을까?
윤석규(1992)는 다윈의 진화론에서 나타나는 큰 특징 가운데 하나로 진화의 문제가 생태연구와 밀접하게 결합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그것은 생물의 생활, 특히 자연 속에서의 생물의 상호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통하여 진화가 진행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다윈의 고찰 방식이 생태학의 원천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다윈의 진화론은 생태학과 연관을 맺고 있음은 자명해보인다. 특히 생태학을 생물이 자연계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이나 상태를 의미하는 것(윤인숙, 2010)으로 정의할 때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다윈의 진화론이 발달해 온 과정과 다윈의 가치관 등을 통해 그에게서 생명사상을 찾아볼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든다. 왜냐하면 다윈은 자연사에 관심을 가지고 동식물과 곤충 등을 채집하였지만, 결국 그들을 채집하여 표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생명존중 사상으로까지는 귀결되지 않는다. 또한 다른 지역에 있는 모든 종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결론적으로는 이를 통해 모든 종의 시초가 같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지만, 그 과정 역시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 특히 인간 보다 하등한 존재에 대한 분석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때 인간은 모든 진화의 끝에 있는 가장 발달한 존재로 여김으로써 자연의 다른 대상들보다 인간이 우위에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윈의 진화론이 밝히는 생명의 개념은 한 종의 생명에 대한 개념에 더욱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윈의 이론이 생명사상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이유는 전체 생물학을 하나로 묶었다는 점이며, 어떤 생명체도 우연히 태어난 것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는 자연선택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태어난다고 보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자연선택에 의해 진화해 온 현존하는 모든 종들은 그 각각으로서 생명의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며, 모든 생명체가 동등하게 소중하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또한 다윈은 인간과 동물이 공통조상으로부터 유래했음을 보여 주면서 인간이 더 이상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밝힘으로써 모든 생명은 평등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다윈의 평등사상은 인간의 사회 문제로 까지 이어지는데, 그 시대의 사람들과 달리 다윈은 노예를 불쌍히 여겼으며, 노예 역시 자신들과 똑같은 사람임을 인정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다윈은 노예제도를 반대하였으며, 그 외에도 남녀의 차별역시 유전적인 차이에 의해 형성된 것임을 주장하였다고 한다. 또한 그는 서문에서 자연도태의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고 설명함으로써 생명체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공존, 공생을 드러내고 있다.
결국 다윈은 생명학자이기 보다는 생물학자에 가깝다고 간주할 수 있지만, 그의 진화론이 모든 생명체의 종의 기원이 같음을 전제함으로써 모든 생명체가 평등하다는 주장과 자연선택설에 의해 최종적으로 진화되어 온 각 생명체들은 그 나름의 존재가치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모두 소중하다는 생명 존중 사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러한 진화론은 그 개체가 독립적으로 진화해 온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해 온 것임을 밝힘으로써 모든 생명체들과 환경과의 공존, 공생 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Ⅳ. 다윈의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다윈의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다윈의 진화론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환경에 가장 생존하기 적합하게 생명이 진화하였음을 제시하며 이를 자연선택의 결과라고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진화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는 유아가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진화)하기 위해서 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Ⅴ. 참고문헌
김기윤(2009). 다윈과 윌리스의 성선택: 진화론적 상상력의 힘과 한계.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261-277.
김성한(2001). 도덕의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과 다윈주의 윤리설.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학현(2005). 다윈이 들려주는 진화론 이야기. 서울: (주)자음과모음.
김혜련(2003). 다윈은 ‘약육강식, 적자생존’의 진화론을 말하지 않았다. 월간 인물과 사상, 56-63.
박희주(2009). 다윈의 진화론과 종교.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359-375.
성영곤(2009). 다윈, 다윈주의 그리고 종교.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325-357.
안성두, 우희종, 이한구, 최재천, 홍성욱(2010). 붓다가 다윈을 만난다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윤석규(1992). 생물은 신이 창조하지 않았다. 서울: 도서출판 시대정신.
윤인숙(2010). 학교 주변환경을 이용한 생태 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 홍제천을 중심으로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성규(1992). 목적론과 다윈의 진화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준모(1999). 종교 다윈주의에서 종교 생태학으로. 기독교 사상, 43(4), 106-116.
EBS다큐프라임 제작팀(2010). 신과 다윈의 시대. 경기: (주)도서출판 세계사.
Cyril Aydon(2004). 찰스 다윈. (김보영 역). 서울: 에코리브르. (원전은 2002년에 출판).
John F. Haught(2005). 다윈 안의 신. 서울: 지식의숲. (원전은 2003년에 출판).
Daum 백과사전 - Charles Robert Darwin
Ⅲ. 다윈의 진화론이 생명사상에 주는 시사점
본 장에서는 앞 장에서 살펴본 다윈의 생애와 저서, 이론 등을 토대로 그의 사상에서 생명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과연 다윈을 생명사상가라고 말할 수 있을까?
윤석규(1992)는 다윈의 진화론에서 나타나는 큰 특징 가운데 하나로 진화의 문제가 생태연구와 밀접하게 결합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그것은 생물의 생활, 특히 자연 속에서의 생물의 상호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통하여 진화가 진행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다윈의 고찰 방식이 생태학의 원천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다윈의 진화론은 생태학과 연관을 맺고 있음은 자명해보인다. 특히 생태학을 생물이 자연계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이나 상태를 의미하는 것(윤인숙, 2010)으로 정의할 때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다윈의 진화론이 발달해 온 과정과 다윈의 가치관 등을 통해 그에게서 생명사상을 찾아볼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든다. 왜냐하면 다윈은 자연사에 관심을 가지고 동식물과 곤충 등을 채집하였지만, 결국 그들을 채집하여 표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생명존중 사상으로까지는 귀결되지 않는다. 또한 다른 지역에 있는 모든 종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결론적으로는 이를 통해 모든 종의 시초가 같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지만, 그 과정 역시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 특히 인간 보다 하등한 존재에 대한 분석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때 인간은 모든 진화의 끝에 있는 가장 발달한 존재로 여김으로써 자연의 다른 대상들보다 인간이 우위에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윈의 진화론이 밝히는 생명의 개념은 한 종의 생명에 대한 개념에 더욱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윈의 이론이 생명사상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이유는 전체 생물학을 하나로 묶었다는 점이며, 어떤 생명체도 우연히 태어난 것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는 자연선택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태어난다고 보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자연선택에 의해 진화해 온 현존하는 모든 종들은 그 각각으로서 생명의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며, 모든 생명체가 동등하게 소중하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또한 다윈은 인간과 동물이 공통조상으로부터 유래했음을 보여 주면서 인간이 더 이상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밝힘으로써 모든 생명은 평등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다윈의 평등사상은 인간의 사회 문제로 까지 이어지는데, 그 시대의 사람들과 달리 다윈은 노예를 불쌍히 여겼으며, 노예 역시 자신들과 똑같은 사람임을 인정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다윈은 노예제도를 반대하였으며, 그 외에도 남녀의 차별역시 유전적인 차이에 의해 형성된 것임을 주장하였다고 한다. 또한 그는 서문에서 자연도태의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고 설명함으로써 생명체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공존, 공생을 드러내고 있다.
결국 다윈은 생명학자이기 보다는 생물학자에 가깝다고 간주할 수 있지만, 그의 진화론이 모든 생명체의 종의 기원이 같음을 전제함으로써 모든 생명체가 평등하다는 주장과 자연선택설에 의해 최종적으로 진화되어 온 각 생명체들은 그 나름의 존재가치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모두 소중하다는 생명 존중 사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러한 진화론은 그 개체가 독립적으로 진화해 온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해 온 것임을 밝힘으로써 모든 생명체들과 환경과의 공존, 공생 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Ⅳ. 다윈의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다윈의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다윈의 진화론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환경에 가장 생존하기 적합하게 생명이 진화하였음을 제시하며 이를 자연선택의 결과라고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진화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는 유아가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진화)하기 위해서 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Ⅴ. 참고문헌
김기윤(2009). 다윈과 윌리스의 성선택: 진화론적 상상력의 힘과 한계.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261-277.
김성한(2001). 도덕의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과 다윈주의 윤리설.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학현(2005). 다윈이 들려주는 진화론 이야기. 서울: (주)자음과모음.
김혜련(2003). 다윈은 ‘약육강식, 적자생존’의 진화론을 말하지 않았다. 월간 인물과 사상, 56-63.
박희주(2009). 다윈의 진화론과 종교.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359-375.
성영곤(2009). 다윈, 다윈주의 그리고 종교. 한국과학사학회지, 31(2), 325-357.
안성두, 우희종, 이한구, 최재천, 홍성욱(2010). 붓다가 다윈을 만난다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윤석규(1992). 생물은 신이 창조하지 않았다. 서울: 도서출판 시대정신.
윤인숙(2010). 학교 주변환경을 이용한 생태 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 홍제천을 중심으로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성규(1992). 목적론과 다윈의 진화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준모(1999). 종교 다윈주의에서 종교 생태학으로. 기독교 사상, 43(4), 106-116.
EBS다큐프라임 제작팀(2010). 신과 다윈의 시대. 경기: (주)도서출판 세계사.
Cyril Aydon(2004). 찰스 다윈. (김보영 역). 서울: 에코리브르. (원전은 2002년에 출판).
John F. Haught(2005). 다윈 안의 신. 서울: 지식의숲. (원전은 2003년에 출판).
Daum 백과사전 - Charles Robert Da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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