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montessori)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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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몬테소리의 이해
1. 생애 ‥‥‥‥‥‥‥‥‥‥‥‥‥‥‥‥‥‥‥‥‥‥‥‥‥‥‥‥ 2
2. 사상적 배경 ‥‥‥‥‥‥‥‥‥‥‥‥‥‥‥‥‥‥‥‥‥‥‥‥‥ 2
3.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개념 ‥‥‥‥‥‥‥‥‥‥‥‥‥‥‥‥‥‥ 4

Ⅱ. 몬테소리 교육
1. 교육목적 ‥‥‥‥‥‥‥‥‥‥‥‥‥‥‥‥‥‥‥‥‥‥‥‥‥‥ 6
2. 교육내용 ‥‥‥‥‥‥‥‥‥‥‥‥‥‥‥‥‥‥‥‥‥‥‥‥‥‥ 7
3. 교수-학습방법 ‥‥‥‥‥‥‥‥‥‥‥‥‥‥‥‥‥‥‥‥‥‥‥ 19
4. 교사역할 ‥‥‥‥‥‥‥‥‥‥‥‥‥‥‥‥‥‥‥‥‥‥‥‥‥‥ 20
5. 환경구성 ‥‥‥‥‥‥‥‥‥‥‥‥‥‥‥‥‥‥‥‥‥‥‥‥‥‥ 22

Ⅲ. 평가
1. 평가 및 논의 ‥‥‥‥‥‥‥‥‥‥‥‥‥‥‥‥‥‥‥‥‥‥‥‥ 23
2. 최근의 비평과 앞으로의 전망 ‥‥‥‥‥‥‥‥‥‥‥‥‥‥‥‥‥ 29

❖ 참고문헌 ‥‥‥‥‥‥‥‥‥‥‥‥‥‥‥‥‥‥‥‥‥‥‥‥‥‥ 33

본문내용

를 정신분석학 형태로 받아들이고 분석하는 것에 대하여 몬테소리의 무능함을 지적하였다. 그는 몬테소리가 처음 미국 방문을 한 이후에야 본능적 행동과 무의식적 갈등이 성격 결정의 기준이 되며, 성인들이 보살핌을 유아의 세계관과 자아 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견해를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고 기술하였다.
그리고 크라머는 몬테소리가 학습에 대한 정서적 요소를 설명하지 못한 데 대해 강한 이의를 제기하였다. 인생 초기에 발생하는 정서적 갈등에 대한 설명 없이 인간의 성장에 대해 논하기는 어렵다고 하면서 기술 습득에만 국한 되는 ‘형식적 교육’은 더 이상 창조적 인간과 건강한 사회를 육성하는 데 바른 길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적 능력만이 훈련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정서와 환상이 주는 감춰진 효과에 대해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와 그의 제자들이 발견하고 있는 중이었기 때문에 몬테소리가 미처 지각하지 못하였을 뿐이지 그녀도 어릴 때의 정서적 중요성이 후에 인간 성장에 결정정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였음을 지적하였다. 크라머는 몬테소리가 어쩌면 직감적으로 유아의 자신감이 모든 거의 기반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음을 덧붙여 지적하였다. 몬테소리는 정서적인 면을 약간 소홀이 다루었을지 모르나 정서적인 면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떠오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크라머의 말에 따르면 몬테소리가 정서적인 면의 중요성을 이론적으로 완성 시키지는 못하였지만 정서적 요구의 표현에 민감하였으며, 이러한 반응에 호응하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를 지각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크라머는 몬테소리의 사고가 갖는 한계를 지적하였다. 첫째, 몬테소리의 교육체계에서는 성인들의 역할을 최소화시켰음을 비판하였다. 둘째, 크라머는 몬테소리가 교육체계 속에서 성인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놓쳤는데, 유아와 성인의 역할 간에는 항상 관계성이 존재함을 지적하였다. 유아는 항상 정서적인 관계 속에서 학습하고 반항하지만 결국 삶에 가장 소중한 사람과 접하게 된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나 자신의 편을 들어주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크라머의 견해는 많은 시사점을 준다. 크라머는 몬테소리의 교육체계뿐만 아니라 교사 훈련을 통해서 몬테소리 교육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살펴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현명하고 감각적인 교사를 양성하려면 어떠한 다양한 훈련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몬테소리 이론의 비판점
Samuel
→현실에만 중점을 두어 소꿉놀이나 인형 놀이 같은 극놀이를 할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비판
Schill과Omwake
→몬테소리 교구를 사용할 때 누구나 엄격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 할 수 없다고 비판
→ 몬테소리 교육이 상상력과 관련된 교육을 회피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게
된다고 지적
Beyer
→동일시와 역할 놀이를 통해 학습의 의미를 배우거나 긴장을 완화 시키는 극놀이의
기회도 거의 없다고 비판
→ 또래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나 격려는 거의 없다며 비판
크라머
→몬테소리의 교육체계에서는 성인들의 역할을 최소화시켰음을 비판
→ 크라머는 몬테소리가 교육체계 속에서 성인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놓쳤다고
지적(유아와 성인의 역할 간에는 항상 관계성이 존재함을 지적)
형성평가
1.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내용이 잘못 진술된 것은?
① 교구 사용 방법이 너무 경직되어 있어서 창조적 문제해결력이 결핍된다.
② 유아들을 위한 사회화 경험 제공하지 못한다.
③ 협동적 소집단 놀이와 극화 놀이를 제공하지 못한다.
④ 언어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한다.
⑤ 유아들에게 자유로운 상호작용 분위기를 제공하지 못한다.
-답 ④-
2. 다음 중 몬테소리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몬테소리 교사는 강의 하지 않고 다만 관찰자의 역할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교사는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③ 교사는 활동에 집중할 수 없는 유아도 스스로 자기 활동을 전개하도록 접근하지 않는다.
④ 교사는 유아의 가정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⑤ 유아가 과제에 집중할 때 간섭하지 않고 수동적인 입장에서 객관적 관찰을 해야 한다.
-답 ③번-
3. 다음은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어린이는 자신을 건설하기 위해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받는 모든 인상을 흡수하여 동화시키며, 이는 의식적인 정신 작용으로서가 아닌 무의식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하나의 생활로서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만 지니게 되는 이러한 특수 정신 능력을 (㉠)이라 하였다.
유아들에게는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활동을 하고자 하는 충동이 있으며 이 충동은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과제를 중심으로 나타난다. 이 충동이 나타나는 시기를 (㉡)라고 한다.
아동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생명력을 지닌 존재로서 좋은 교육 환경을 조성해 주면 “작업에 몰두하고, 질서와 조용함을 좋아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협조적이고, 독립적·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내적 기쁨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하면서, 이것이 (㉢)된 어린이의 모습이라 했다.
(㉠)
(㉡)
(㉢)

민감기
흡수정신
일반화

동화 정신
민감기
자동화

흡수 정신
민감기
정상화

민감기
흡수 정신
일반화

흡수 정신
적응기
정상화
-답 ③번-
참고문헌
신화식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학지사, 2006
유재봉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5.
최국남 {몬테소리교육}. 學文社, 1995.
배진영 {몬테소리 문화 교육}. 창지사, 2008.
이선옥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2008
이용례 {Montessori프로그램이 유아의 지능, 사회 성숙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圓光大學校, 1992.
릴라드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학문사, 1994.
신화식 {몬테소리교육모형}. 양서원, 1992.
몬테소리 {몬테소리 교구의 이론과 실재}. 창지사, 1984.
배진영 {몬테소리 언어 교육}. 창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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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05
  • 저작시기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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