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셸러(Max scheler)의 생애, 철학,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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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막스 셸러(Max scheler)의 생애, 철학,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생애와 철학적 변천)
2.가치와 감정
 1)가치의 본성
 2)감정과 가치인식
  (1)감지작용
  (2)선호와 경시작용(선취/후취 작용)
   가.선호와 경시작용
   나.가치들의 위계서열
   다.네 가지 가치양태
  (3)사랑과 미움의 작용
2.인격과 윤리적 가치들
 1)칸트의 인격론 비판
 2)정신적 활동의 통합체로서의 인격
 3)윤리적 가치와 인격
 4)가치와 당위
 5)전형의 윤리학: 인격과 전형
3.윤리학적 입장
 1)가치관점주의
 2)사랑과 동정

본문내용

만, 전형은 존재해야 하는 존재 당위로 주어진다. 셸러에게 있어 도덕의 중심문제는 선한 행위를 강제하는 도덕규범을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가 아니라, 인간의 마음 안에 항상 활동하고 있는 전형(심정의 가치)을 어떻게 실현하는 것인가다.
전형은 의지작용의 기초가 되는 심정을 미리 규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형은 의지 작용에 앞서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전형을 사랑함으로써 그것을 추종하게 된다.
전형은 순수가치의 개념이기 때문에 가치의 양태에 상응하는 전형의 이념이 주어진다. 성자, 천재, 영웅, 문명의 지도자, 향락의 예술가가 그것이다.
인간은 전형에서 가치를 발견하는데 가치는 당위의 근거가 되는 것인가 전형은 사람을 자신에게로 유인/강제하는 힘을 가진다. 셸러는 가치인식에 근거한 전형에 대한 복종은 노예적 행동이 아니라 자율적인 것으로 본다. 인격의 자율이란 통찰한 가치를 아무 저항 없이 행위로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3.윤리학적 입장
1)가치관점주의
가치는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불변하고 영원한 것이다. 때문에 도덕적 상대주의는 용납될 수 없다. 사회마다 존재하는 다양한 도덕적 관행은 가치에 대한 관점이 상이하게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2)사랑과 동정
인간은 사랑의 행위와 동정의 표현을 통해 타인이 자신과 동일한 인격임을 알게 된다. 동정은 자발적 행위인 사랑과는 달리 반작용/반응에 불과하다.
사랑의 방향과 그것의 대상이 모든 가치의 원천인 신이기 때문에 사랑은 유신론적이다. 인간이 체계적 전체로서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종교적 행위이며 이런 행위를 통해 신의 존재가 증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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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6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8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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